[제7장] 용맹정진의 긴고주 용맹정진의 긴고주 이제 우리가 이 마하반야바라밀의 세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깊이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사항은, 마음이 대상을 향해 부산히 흩어질 때 용맹정진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용맹정진! 이 용맹정진에 대해서는 앞에서 함께 살펴본 <<서유기>>에서 손오공을 통해 은유적.. 일타스님 2007.05.18
[제7장] 바라밀다 바라밀다 해탈의 저 언덕 바라밀다라 함은 마하반야의 힘에 의해 즐겁고 자유롭고 편안한 대해탈의 세계에 이르게 됨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 바라밀다의 원어인 파라미타(paramita)는 파라(para:피안)와 미타(mita:도)의 두 낱말이 붙어서 이루어진 합성어로서, 도피안으로 한역 되어지며, 중국 및 우리나라.. 일타스님 2007.05.18
[제7장] 반야 반야 잘 사는 지혜 반야란 무엇인가? 반야는 지혜이다. 잘 사는 지혜를 뜻하는 것이다. 이 반야의 산스크리트 원어는 프라즈나(prajna)이다. 프라즈나는 진실한 생명을 깨달았을 때 나타나는 '근원적인 예지'이다. 즉, 잘 사는 지혜, 가장 잘 살 수 있게끔 하는 지혜가 반야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같은 .. 일타스님 2007.05.18
[제7장] 마하 제7장 마하반야바라밀 불법은 세간 속에 있으며 세간을 떠나지 않고 깨달음이라 세간을 지나 따로 깨달음을 구하는 것은 마치 토끼의 뿔을 구하려는 것과 같도다 마하 마하반야바라밀은 최존이요 최상이요 최제일이며 상도 없고 공도 없고 불공도 없나니 이것이 곧 여래의 진실상이로다 중국 당나라 .. 일타스님 2007.05.18
[제6장] 형편 따라 정진하라 형편 따라 정진하라 실로 우리의 일상생활은 혼침과 산란함의 연속이다. 우리가 생활의 안정을 이루지 못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마음이 산란하기 때문이다. 마음이 산란하기 때문에 목표를 향해 매진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를 뒤흔들어버리는 갈팡질팡한 삶이 오래 계속되면 .. 일타스님 2007.05.18
[제6장] 7일간의 용맹정진 7일간의 용맹정진 7일간읜 용맹정진! 이렇게 7일의 참선수행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선방에서는 7일 동안 잠을 자지 않는 가행정진을 여러 차례 행하고 있다. 이때 가장 참기 어려운 것은 졸음이다. 망상이 죽 끓듯 하지 않으면 졸음이 밀물처럼 밀려오는 것이다. 그리고 잠.. 일타스님 2007.05.18
[제6장] 화두를 드는 요령 화두를 드는 요령 간절히 참구하라 그렇다면 이 화두는 어떻게 들어야 하는가? 참선 공부를 하는 사람은 이것을 매우 궁금하게 여긴다. 그러나 화두 드는 법에는 특별한 요령이 없다. '일념으로 간절히 참구하는 것!' 이 방법 외에는 별다른 요령이 없다. '간절 절!' 이것이야말로 화두법문, 참선법문의 .. 일타스님 2007.05.18
[제6장] 화두란? 화두란? 그렇다면 화두란 무엇인가? 화두의 '화'는 '말씀 화'자로서 말이라는 뜻이고, '두'는 '머리 두'자로 앞서간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화두는 '말보다 앞서가는 것', '언어 이전의 소식'이라는 뜻을 지닌 말이다. 흔히 책의 머리말을 '서두'라고 하듯이, 참된 도를 밝힌 말 이전의 서두, 언어 .. 일타스님 2007.05.18
[제6장] 참선과 화두 제6장 화두드는 법 이것이 병을 낫게 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약방문이 병을 고치는 약이 아니니라 불이라고 말하여도 입이 타는 것이 아니듯이 참선과 화두 앞장의 <자기를 돌아보는 공부>에서는 지금이 바로 수행할 때라는 것과, 참된 신심 속에 깨달음이 있고 수행을 하면 그 깨달음이 스스로 .. 일타스님 2007.05.18
[제5장] 요긴히 정진하라 요긴히 정진하라 인생은 결코 긴 것이 아니다. 죽음을 향한 길은 바쁘고 또 바쁘다. 흐르는 시간은 멈추지 않는다. 무수히 내일을 기약하며 살아가지만, 잠깐 사이에 하루하루가 지나 한 달이 되고 일 년이 되며 그렇듯 무상하게 인생은 끝나가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 번뇌망상의 집착을 끊지 아니하고.. 일타스님 2007.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