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력십증배(死力十增培) 그렇다면 어떻게 기도할 때 이 마음자리로부터 성취의 능력이 분출되는 것인가? 가장 빠른 방법은 사력(死力)을 다하는 것이다. 사력을 다할 때 참 마음자리의 힘은 가장 힘차게 뻗어 나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중생의 마음을 연려심(緣慮心), 육단심(肉團心), 진여심(眞如心)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 중 연려심은 다가온 인연 속에서 일어나는 평소의 마음상태를 가리키고, 육단심은 만용을 부려 억지로 하는 것으로 보통 때는 일어나지 않다가 큰 욕심이 일면 생겨나게 된다. 진여심은 우리의 마음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참되고 한결같은 마음자리로서, 아주 특별한 때만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어떤 사람은 집에 불이 나자 자기키보다 더 큰 장 단지를 번쩍 들고 나왔는데, 나중에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어디에서 그런 힘이 나왔는지를 알 수 없었다고 한다. 그것이 바로 육단심이다. 옛말에 “욕심으로 하는 일은 보통 때보다 다섯 배의 힘이 생긴다(欲九五增培).”라고 하였는데, 이 마음으로 기도하여도 보통과는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진여심의 힘은 평소에는 느낄 수 없지만, 특별한 경우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힘으로, 이를 세속에서는 ‘사력(死力)’이라고들 한다. “죽을힘을 다하면 열 배의 힘이 생긴다(死力十增培).”는 말은 바로 이 진여심과 관련되어 있다. 옛날 활을 잘 쏘는 사람이 밤길을 가다가 호랑이를 만났다. 깜깜한 어둠 속에서 눈에 불을 켜고 있는 호랑이를 대하자 온몸의 털이 모두 곤두섰지만, 순간적으로 그는 일념 속에 빠져들었다. ‘죽어서는 안 된다. 저놈에게 잡아먹힐 수는 없다.’ 찰나 지간에 그는 화살을 활에 메겨 활시위를 당겼다. ‘팍’하고 꽂히는 소리가 들려 정통으로 맞힌 줄 알았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화살을 맞은 호랑이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그는 다시 화살을 날려 정통으로 맞혔지만 이번에도 쓰러져야 할 호랑이는 그대로 앉아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시 활시위를 당겨 모두 세 방을 정통으로 맞혔는데도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거 참 이상하다’는 생각과 함께 주위를 둘러보니 사방은 칠흑같이 어두웠고, 별안간 무서운 생각이 들어 ‘걸음아, 나 살려라’하면서 집으로 뛰었다. 그 다음날 손에, 손에 무기를 든 동네 사람들을 이끌고 그곳으로 가서 보니, 마땅히 죽어 있어야 할 호랑이는 간 곳이 없고 그 자리에는 호랑이를 꼭 닮은 바윗돌이 서 있었다. 그리고 어젯밤 자기가 쏜 화살 세 개가 거기에 박혀 있는 것이었다. “야, 그것 참 이상하다. 어제 저녁 바위를 호랑이로 본 것은 내가 잘못 보았다고 치더라도 어떻게 화살이 저기에 박혔을까? 내 힘이 저렇게 세단 말인가?” 그리고는 어제처럼 다시 화살을 쏘아보았다. 그러나 화살이 바위에 박히기는커녕, 바위에 부딪치는 순간 화살촉만 부러졌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참 마음 자리에서 나오는 ‘사력십증배’의 힘이다. 이를 기도에 적용시켜 생각해보라. 목숨이 달린 다급한 일이 있다면, 목숨처럼 소중한 일이 있다면 어떻게 기도를 할 것인가? 참 마음 자리의 영원한 생명력, 무한한 능력이 필요하다면 어떠한 자세로 기도해야 하는가? 사력을 다한 기도! 바로 사력을 다한 기도를 하면 된다. ‘죽으면 산다.’는 말이 있듯이, 사력을 다하여 기도할 때 참 마음 자리의 무한 능력이 분출되어 모든 소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고, 이를 응용하여 옛 스님들은 불전 3천배(佛前三千拜)를 수십 일 또는 수백 일 동안 행하게 하였던 것이다. 사력을 다한 기도……. 이와 관련된 기도 이야기 한 편을 함께 음미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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