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어록(五家語錄)을 간행하며
중극의 남종선(南宗禪)은 육조 혜능(六祖蕙能)스님 이후 분파를 계속하 여 마침내 임제종(臨濟宗), 위앙종(僞仰宗), 조동종(曺洞宗),운문종(雲門 宗), 법안종(法眼宗)의 5파를 이루었다. 그 법맥을 보면 다음과 같다.
5가의 기원에 대해서는 법안 문익(法眼文益 : 885~958)스님의 종문십규 론(宗門十規論)에서 5가(五家)의 원형을 볼 수 있으며, 혜홍 각범(蕙洪覺範 :1071~1128)이 편찬한 <임간록(林間錄)>(1107)에 의하면 금산 담영(金山曇 潁:987~1060)에게 '5가종파(五家宗派)'라는 저술이 있었고, 환산 혜방(禾 山蕙方:1073~1129)도 '5가종파'라는 말을 쓰고 있다. 또 도암 혜빈(都庵蕙 彬)스님의 <총림공론(叢林公論)>(1189)에서 '5가종(五家宗)'이라 하였고, 희수 소담(希?紹曇)스님의 <5가정종찬(五家正宗贊)>(1254)은 널리 읽힌다. 이런 사정으로 볼 때 5가가 정형화된 시기는 11세기 후반에서 12세기 초기 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5가종파가 성립되면서 동시에 5가의 어록이 편집된 것은 아니 다.훗날 5가의 종조(宗祖)가 되는 스님들에 대한 현존하는 기록 중 가장 오래 된 것은 <조당집(祖堂集)>(952)이다. 그 뒤로 <경덕전등록(景德傳燈 錄)>(1004)이 편집되었고, 송(宋)대에 들어서 임제스님의 문하에서는 황룡 혜남(黃龍蕙南)스님에 의해 4가어록(四家語錄)이 편집되었다(1066경). 이 것으로 <마조4가록(馬祖四家錄)>이라고도 한다. 그 외에도 <임간록>에 의 하면 <덕산4가록(悳山四家錄)>이 있었다고 하지만 서명(書名)만 전할 뿐이 다. 명(明) 말에 들어서 어풍 원신(語風圓信)과 곽응지(郭凝之)에 의해서 5 가어록(五家語錄)이 편집되었다(1651). 성철스님은 <선문정로(禪門正路)>에서 5가 종풍에 대한 고래(古來)의 언 급을 소개하고 있다. "위앙의 근엄함, 조동의 세밀함, 임제의 통쾨함,운문의 고고(高古)함, 법안의 간명함"<중봉록 11>을 말하면서 5가는 사람에 따라 풍이 달라진 것이지 도(道)가 다른 것은 아니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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