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2. 단순한 지혜

通達無我法者 2008. 3. 31. 11:24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2. 단순한 지혜
 
[심리학자들은 타고난 행복의 수준과 상관없이 마음을 변화시켜 행복의 느낌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
그 이유는 매순간의 행복이 대개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순간에 행복이나 불행을 느끼는 것은 주변여건과는 거의 관계가 없고, 오히려 우리가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자신이 가진 것에 얼마나 만족하는가에 달려있다]


[우리는 마음을 어떻게 갖는가 하는 것이 부, 지위, 심지어 건강같은 외적인 요소들을 갖추는 것보다 행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마음으로 행복을 찾는 또다른 방법은 자신의 가치를 깨닫는 일이다.
물론 그것은 내면의 만족감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나에게 인간의 감정을 깊이 느끼는 능력과 좋은 친구들을 쉽게 사귀는 능력이 없었다고 해봅시다.
그런 능력이 없었다면, 나라를 잃고 티벳에서 누리던 정치적인 권위가 사라졌을 때, 내가 망명자가 되기로 마음먹기는 아주 어려웠을 것입니다.
내가 티벳에 있었을때, 그곳의 전통에 따라 달라이라마의 직위에는 어느 정도의 존경심이 주어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진정한 애정을 갖고 있는 것과는 상관없이 티벳인들은 나의 지위때문에 나를 존경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티벳민중들과 나를 연결해 주는 유일한 끈이었다면, 나라를 잃었을 때 내가 민중들과 다시 이어지긴 매우 어려웠을 겁니다.
당신이 다른 인간존재들과 연결될 수 있는 또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신 역시 한 사람의 인간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이라는 이 연대감을 당신은 나눠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충분히 가치있고 존엄성을 가진 존재입니다.
모든 걸 잃는다 할지라도 우리는 이런 연대감으로부터 위안을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가끔 사람들은 행복을 쾌락과 혼동합니다.
얼마전 내가 인도의 라지푸르에서 강연을 할 때의 일인데, 내가 삶의 목표가 행복에 있다고 말하자 청중속의 한사람이 말하더군요.
어떤 구루(영적 스승)가 사람은 성적인 행동을 하는 순간에 가장 행복하므로 섹스를 통해 행복해질 수 있다고 가르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사람은 내가 그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었던 겁니다.
난 내 생각을 말해주었습니다.
더 이상의 고통이 없는 해탈의 단계에 이를 때 인간은 가장 행복하다고 말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고, 영원한 행복입니다.
진정한 행복은 마음과 가슴과 더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육체적인 쾌락에 의존하는 행복은 불안정합니다.
어느 날엔 그곳에 있지만, 그 다음날엔 없어질 수도 있는 행복입니다."

-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