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제 1 강
어떻게 이 강의가 시작되었나
석가모니는 무엇을 깨달았을까
참고경전
해탈과 오도(悟道)
견지(見地)-수증(修證)-행원(行願)
인(因)을 과(果)로 잘못 알다
사가행(四加行)
제 2 강
위경(僞經)이라는 주장에 대한 변론
[능엄경]의 밀인(密因)
마음과 연(緣)
칠처징심(七處徵心)
팔환변견(八還辨見)
50종 음마(陰魔)
색음(色陰)
제 3 강
주화입마(走火入魔)
수음(受陰)
상음(想陰)
행음(行陰)
식음(識陰)
제 4 강
물가의 늙은 학
식음(識陰)
오음(五陰)과 그 영역
망상은 원래 공(空)이다
사대(四大)로부터의 해탈
염화시중의 미소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하다
제 5 강
[법화경]과 [장자]의 우언(寓言)
오천 비구가 자리를 뜨다
분단생사(分段生死)와 변역생사(變易生死)
손가락 한 번 퉁기는 사이에 팔만 사천 겁이 지나다
비유품(譬喩品)
신해품(信解品)
약초유품(藥草喩品)
화성유품(化城喩品)
제 6 강
[법화경]과 한산(寒山)
옷 속의 보물
소욕(少欲과 무욕(無欲)
불법과 황제
영원히 불변하는 진리
의사 중의 의사
다보여래와 장상영(張商英)
용녀(龍女)의 성불
제 7 강
십념(十念)법문
안반(安般), 지관(止觀), 연기(煉氣)
안반품(安般品)
정의(正意), 정신(正身), 정언(正言)
출식(出息)과 입식(入息)
기(氣)와 두 다리
라운(羅雲)이 안반(安般)을 염(念)하다
제 8 강
과위의 증득(證得)
초선(初禪)에서 사선(四禪)까지
결사(結使)와 대아라한(大阿羅漢)
염신(念身)과 백골관(白骨觀)
염불(念佛)과 정토종
염법(念法)과 이론의 실천
염승(念僧), 염성현승(念聖賢僧)
염계念戒), 수계(守戒)
염시(念施), 염사(念舍)
염천(念天) 및 천당(天堂)
제 9 강
맹자의 호연지기(浩然之氣)
견사혹(見思惑)과 결사(結使)
[능엄경]에 나오는 10종의 선인(仙人)
육욕천도(六欲天道)
욕구의 단절과 연기(煉氣) 조식(調息)
요가와 밀종(密宗)의 수행법
제 10 강
청식(聽息), 수식(數息)의 문제
정(精)-기(氣)-신(神) ㅡ 락(樂)-명(明)-무념(無念) ㅡ 삼계(三界)
공(空)-가(假)-중(中)의 삼지(三止) 삼관(三觀)
밀종과 수기(修氣)
수맥(修脈)
생명과 우주법칙
제 11 강
달마의 이입(理入)과 행입(行入)
이조(二祖) 혜가(慧可)의 안심(安心)
사조(四祖) 도신(道信)과 각 종파
오조(五祖) 홍인(弘忍)의 시대
육조(六祖) 혜능(慧能)의 시대
심즉시불(心卽是佛)의 폐단
작은 석가모니 앙산(仰山)
임제(臨濟)의 사료간(四料簡)
제 12 강
화두(話頭)를 참구(參究)하다
관심(觀心)법문
삼제탁공(三際托空)
임제(臨濟) 사료간(四料簡)에 대한 재설명
영가(永嘉)가 삼신(三身)을 말하다
선(禪)과 [지월록(指月錄)]
생사의 문제
위산(?山)과 앙산(仰山)의 문답
협산(夾山)이 도를 깨치다
제 13 강
생각의 흐름
삼제탁공(三際托空)과 현재의 마음
사료간(四料簡)과 화후(火候)
군사작전과 선(禪)
협산(夾山)이 낙포(洛浦)를 제도하다
[종경록(宗鏡錄)]의 오도(悟道)에 대한 열 가지 물음
낙포(洛浦)의 삼관(三關)
임제(臨濟)를 말하다
조동(曹洞)을 말하다
제 14 강
불이법문(不二法門)과 자연외도(自然外道)
진공(眞空), 완공(頑空)
진유(眞有), 가유(假有)
일체유심(一切唯心)과 심신(心身)
동산(洞山)을 말하다
[주역]의 괘(卦)와 오위군신(五位君臣)
세 종류의 삼루(渗漏)
조산(曹山)을 말하다
여래선(如來禪)과 조사선(祖師禪)
오대(五代)의 인재
제 15 강
어떻게 신견(身見)응 없애는가
조비식(鳥飛式)
다시 수기(修氣)를 말하다
목주(睦州)의 짚신
운문(雲門)을 말하다
삼평게(三平偈)
법신(法身)의 두 가지 병
진상서(陳尙書)가 운문(雲門)을 대접하다
제 16 강
고(顧), 감(鑒), 이(口+夷)
법안종(法眼宗)
복숭아꽃을 보고 도를 깨치다
에워싸서 치는 교육법
사선(四禪), 사대(四大)와 삼대겁(三大劫)
심신(心身)의 건강과 수도(修道)
성종(性宗)과 상종(相宗)
오변행(五변行)과 오음(五陰)
의식과 여력(餘力)
제 17 강
원오근(圓悟勤) 선사를 말하다
문(聞), 사(思), 수(修)란 무엇인가
믿음의 어려움
정(定)을 말하다
혼침정(昏沈定)과 세간정(世間定)
수정(修定)
수공(修空)과 고선(枯禪)
수유(修有)와 긴장
색신(色身)의 조정
제 18 강
수(水)-화(火)-풍(風)의 삼겁(三劫)
삼계(三界)의 천인(天人)
우주의 재난
인류 자신의 재난
심법(心法)과 색법(色法)
인체의 삼계(三界)
머물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며, 바라지도 않는다
심체(心體)와 그 작용
심(心), 의(意), 식(識)
기질의 변화
제 19 강
첫 장애 ㅡ 신견(身見)
색신(色身)의 전환
시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삼재(三災)와 수행
사대(四大)의 종자와 색법(色法)
상속심(相續心)
사선팔정(四禪八定)과 정기신(精氣神)
선인(善人)의 범부선(凡夫禪)
경안(輕安), 정(定), 비정(非定)
제 20 강
정(定)의 경계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작의(作意)의 전일(專一)함
세간정(世間定)과 비세간정(非世間定)
유심지(有心地)와 무심지(無心地)
생기(生起)와 원만(圓滿)
육위(六位)의 무심지(無心地)
유여의(有餘依)열반과 무여의(無餘依)열반
제 21 강
불법(佛法)은 세간(世間)에 있다
[선종직지대사인연(禪宗直旨大事因緣)]
설암흠(雪巖欽) 공안(公案)
고봉묘(高峰妙) 공안(公案)
수정(修定)의 선교(善巧)
제 22 강
명심견성(明心見性)과 삼신(三身)
여순양(呂純陽)과 황룡남(黃龍南)
득정(得定)을 할 수 없는 것과 출정(出定)
중요한 자량(資糧)
정(定)의 경계에서 물러섬
현관(現觀)과 성교량(聖敎量)
제 23 강
환상(幻相)과 안통(眼通)
사가행위(四加行位)
성문승(聲聞乘)의 사가행(四加行)
독각승(獨覺乘)의 사가행(四加行)
팔만 사천의 대치(對治)
습기(習氣)를 차례로 끊다
대반야(大般若), 대화거(大火炬)
대승의 삼유(三有)와 열반
행온(行蘊)의 파악
제 24 강
도솔천에 왕생하다
제일의(第一義)
사정단(四正斷)
아직 생겨나지 않은 불선(不善)은 생겨나지 않게 한다
보살도의 가행(加行)
둔근(둔根)의 보살
46종의 마(魔)
육도(六度) 보살행
4종류의 마경(魔境)
제 25 강
이장자(李長者)의 [合論]
망념(忘念)과 정(情)
성(性)과 정(情)
제전(濟顚)스님과 임주선(林酒仙)
색온(色蘊)
수온(受蘊)
상온(想蘊)
행온(行蘊)
제 26 강
감각의 경계에 갇히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사(思)
다시 행음 (行陰)을 말하다
마음이 서로 응하지 않는 행법
식음(識陰) ㅡ 융통망상과 전도망상
심행(心行)의 오음해탈
타좌의 3단계
제 27 강
일지(一知)와 색신(色身)
일지(一知)와 사(思)
수행의 첫 걸음
작의(作意), 가관(假觀), 소연(所緣)
가상(假想)이 만든 마경
영명(靈明)과 청정(淸淨)을 지킴
루(漏)
임맥(任脈)의 변화
제 28 강
행원(行願)만이 있을 뿐
삼천의 선행, 수천의 공덕
마음의 결사(結社)를 풀어내다
정(情)의 자비와 지(智)의 자비
심행(心行)의 동요
어떻게 기질을 변화시킬까
사중(四重)의 은혜와 삼도(三塗)의 고통
행하고 행하며 다시 행하고 행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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