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35.불진신(佛眞身)

通達無我法者 2007. 12. 5. 11:29
35.불진신(佛眞身)

“어떤 것이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입니까?”
“있음과 없음을 보지 아니하는 것이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이니라.”

“어째서 있음「有」과 없음「無」을 보지 않음이 부처님의 참된 몸「眞身」을 보는 것입니까?”
“있음「有」은 없음「無」으로 인해서 서고, 없음은 있음으로 인해서 나타나느니라. 본래 있음을 세우지 아니하면 없음도 또한 존재하지 아니하니 이미 없음이 존재하지 않는데 있음을 어디서 얻을 수 있으리오. 있음과 없음이 서로 인해서 비로소 있으니 이미 서로 인해서 있으니 모두가 생멸이니라. 다만 이 두 견해를 떠나면 곧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이니라.”

“다만 있음「有」과 없음「無」도 오히려 서로 건립하지 못하거늘 부처님의 진신「眞身」이 다시 무엇을 좇아서 설 수 있읍니까?”
“물음이 있기 때문이니, 만약 묻지 않을 때엔 진신의 이름도 서지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비유컨대 밝은 거울이 만약 물건의 모양을 대할 때는 모양이 나타나나 만약 모양을 대하지 않을 때는 마침내 모양을 볼 수 없음과 같으니라.”

問 云何是見佛眞身
答 不見有無卽是見佛眞身
問 云何不見有無卽是見佛眞身
答 有因無立 無因有顯 本不立有 無亦不存 旣不存無 有從何得 有之與無 相因始有 旣相因而有 悉是生滅也 但離此二見 卽是見佛眞身
問 只如有無 尙不可交建立 眞身 復從何而立
答 爲有問故 若無問時 眞身之名 亦不可立 何以故 譬如明鏡 若對物像時 卽現像 若不對像時 終不見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