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암잡록(山艤雜錄)

40. 흩어져 가는 선방 요사채 분위기

通達無我法者 2008. 3. 5. 21:52
 

 

 

40. 흩어져 가는 선방 요사채 분위기


태정(泰定:1324~1327) 초에 선정원에서 가흥(嘉興) 본각사(本覺寺)의 영석 지(靈石芝)스님을 기용하여 정자사(淨慈寺)의 주지로 임명하였는데 스님은 당시 84세였으며 모든 이에게 고불(古佛)과 같은 추앙을 받았다.

나는 경산사에서 정자사까지 모셔다드리고 전례에 따라 그곳에 방부들일 수 있었다. 당시 그곳엔 500명에 가까운 대중이 있었으며 태온(台溫)의 향장(鄕長) 충경초(忠景初)라는 자가 본산(경산사)의 수좌로 있었는데 나이와 덕망이 높아 많은 사람이 귀의하였다. 나는 당시 학인의 신분으로 있는 터라 우연히 행랑에서 책장수를 만나 “장자(莊子)” 한 권을 샀다. 장주(藏主)의 요사채로 돌아와 위로실(圍爐室:응접실)에 들어가 장자를 읽으면서 참선공부에 지장이 될까 걱정하던 참이었다. 마침 충수좌가 외출했다가 돌아와 매우 불쾌한 뜻을 표하며 정좌한 후 나를 그의 앞에 세워놓고 꾸짖었다.

”그대는 처음 대중 속에 들어와 참선은 하지 않고 도리어 잡학(雜學)에 힘쓰는가. 게다가 또한 선원의 위로실이란 손님을 맞이하고 불법을 논하는 곳인데 이곳에서 외서(外書)를 읽어서야 되겠느냐.”

20여 년이 지난 뒤 다시 정자사를 찾아가 보니 요사채 위로실에 나이 어린 승려와 노승이 뒤섞여 거문고를 켜거나 바둑을 두거나 아니면 먹물을 핥으며 산수화를 그릴 뿐, 외서조차 뒤적거리며 읽으려는 사람이 없었다. 하물며 참선공부를 하는 자를 찾아볼 수 있겠는가.

아! 충수좌의 말씀을 곰곰이 생각해 보니 지난 날 묘희(妙喜)스님께서 양서암(洋嶼庵)의 대중방에 걸어놓았던 방문(榜文)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뒤에 충수좌는 무주(州) 화장사(華藏寺)의 주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