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간록(林間錄)

1. 어사중승 왕수를 맞이함 / 홍수 소수(洪壽小壽)스님

通達無我法者 2008. 3. 12. 08:24

 

 

 

1. 어사중승 왕수를 맞이함 / 홍수 소수(洪壽小壽)스님

 

 항주(杭州) 흥교사(興敎寺) 홍수 소수(洪壽小壽 : 944~1022)

스님은 처음 천태 덕소(天台德韶 : 891~972)국사를 시봉하였는

데, 대중운력을 하다가 장작개비가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깨친

후 계를 지었다.

 

    부딪쳐 떨어진 건 딴 물건이 아니고

    여기저기 있는 건 티끌이 아니니

    산하대지 온누리가 그대로

    법왕(부처)의 몸을 드러내도다.

   

    樸落非他物   縱橫不是塵

    山河及大地   全露法王身

  

 덕소국사는 소수스님의 게송을 듣고 고개를 끄덕였다. 이어

개법(開法)을 하자 납자들은 앞을 다투어 스님을 스승으로 섬

겼다. 어사중승(御史中丞) 왕수(王隨)가 전당(錢塘)에 부임하

면서 스님에게 문안을 가는 길에, 호상(湖上)까지 가서는 말에

서 내려 시종을 가라 하고 홀로 걸어서 스님의 침실을 찾아갔

다. 때마침 스님은 두툼한 솜옷을 껴입고 했볕을 쬐며 태연스

레 앉아 있다가 대뜸 그를 보고 물었다.

 "관리의 성은 무엇이오? "

 "왕가입니다."

 왕수가 절을 올리자, 스님은 그에게 방석을 밀어주며 땅바닥

에 깔고 앉게 한 후, 하루종일 이야기를 나누었다. 왕수가 떠

나자 문도 하나가 스님께 따졌다.

 "왕의 신하가 찾아왔는데 어찌하여 극진히 대접하지 않습니

까? 이 일은 우리 모든 대중에게 관계되는 것으로 작은일이

아닙니다. "

 그러자 스님은 그저 "알았다, 알았다" 할 뿐이었다.

 뒷날 왕수가 다시 절을 찾아오자 대중들은 큰 범종을 울리고

많은 스님들이 달려나와 맞이하였으며, 스님 또한 마중나가 소

나무 아래 서서 그를 맞이하였다. 왕수가 멀리서 이 모습을 보

고는 가마에서 내려와 스님의 손을 잡으며 말하였다.

 "어찌하여 지난날 만났을 때처럼 하지 않으시고 갑자기 번거

롭게 예의를 갖추십니까? "

 이에 스님은 곁에 있는 스님들을 돌아보고는 걸어가면서 말

하였다.

  "중승(中丞)께서야 나의 뜻을 알지만 사중의 대중들이 눈을

부라리는데야 어떻게 하겠오 ? "

 스님은 천성이 이렇게 순수하고 아름다왔으니 참으로 본연의

납승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