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문 (1)
옛 사람은 마음 닦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마음 닦는 바른 행은 생각과 말에서 벗어나
지 않는다. 그래서 도를 세상에 알려 후생에게 모범이 되려 하는데, 여기에 어찌 선종 율장
교학, 유학 불교 도교의 차이가 있겠는가. 지극히 공정하면 천하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이다.
사명 (四明) 땅 선객 담수공 (曇秀公) 은 여기에 두터운 뜻을 두고서 총림을 두루 다니며
현묘한 기연을 빠짐없이 봐오면서 가는 곳마다 보고 들은 바를 모아 이 책을 만들었다. 이
책이 인천 (人天) 의 안목을 열어주었기에 「보감 (寶鑑)」이라 이름짓고 원각사 (圓覺寺)
로 달려가 간행하고자 하였다.
이는 선배들의 감추어진 덕과 숨겨진 빛을 밝혔을 뿐 아니라 장차 동지와 더불어 힘써 이
길을 따르고자 함이다.
나는 그의 말을 가상히 여겨 마침내 책 말미에 발문을 쓰는 바이다.
때는 소정 (紹定) 경인 (1230) 7월 14일, 고잠비구 사찬(古柝比丘 師贊) 은 만수사 (萬困寺)
귀운당 (歸雲堂) 에서 쓰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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