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어록(達磨語錄)

달마 관심론(觀心論). 3

通達無我法者 2008. 3. 1. 12:56
 
 
 
 
 
달마 관심론(觀心論). 3
 
삼독이 육근에 작용하면 六賊 육적 돌이켜 육바라밀 이루어야


 

如是三毒 於一本體
여시삼독 어일본체
自爲三毒 若應現六根
자위삼독 약응현육근
亦名六賊 六賊者卽六識也
역명육적 육적자즉육식야
由此六識 出入諸根 貪着萬境
유차육적 출입제근 탐착만경
然成惡業 障眞如體
연성악업 장진여체
故名六賊 一切衆生
고명육적 일체중생
由此三毒 及以六賊
유차삼독 급이육적
惑亂身心 沈淪生死
혹란신심 침륜생사
輪廻六趣 受諸苦惱
윤회육적 수제고뇌

 

이러한 삼독은 하나의 본체에서 절로 삼독이 되어 만약 육근(六根)에 작용하면 육적(六賊)이 된다.

육적은 곧 육식(六識)이다.

이 육식이 육근을 드나들며 온갖 대상에 탐착심을 일으키므로 악한 업을 지어 진여를 가리게 된다.

그러므로 육적이라 일컫는다.

 

모든 중생은 이 삼독과 육적으로 말미암아 몸과 마음이 어지러워지고 생사의 구렁에 빠져 육도(六途)에 윤회하면서 온갖 고통을 받는다.

 

猶如江河 因小泉源
유여강하 인소천원
涓流不絶 乃能彌漫
연류부절 급능미만
波濤萬里 若復有人
파도만리 약부유인
斷其根源則衆流皆息
단기근원즉중류개식
求解脫者 能轉三毒
구해탈자 능전삼독
爲三聚淨戒 能轉六賊
위삼취정계 능전육적
爲六波羅密 自然永離一切諸苦
위육바라밀 자연영리일체제고

 

비유하자면 강물은 본래 조그마한 샘에서 발원하여 끊이지 않고 흘러서 마침내 물이 가득 넘실거리며 끝없는 파도를 이루게 되지만 만약 어떤 사람이 그 물줄기의 근원을 끊으면 모든 흐름이 다 쉬게 된다.

 

이처럼 해탈을 구하는 사람도 삼독을 전환하여 삼취정계(三聚淨戒:부처님이 정한 규칙을 지켜 악을 막는 세 가지 법.

착한 법은 행하라,

중생을 이롭게 하라,

계율을 잘 지켜라.

를 이루고, 육적을 돌이켜서 육바라밀을 이루면 절로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날 것이다.”

 

又問曰 三毒六賊
우문왈 삼독육적
廣大無邊 若唯觀心
광대무변 약유관심
云何免彼無窮之苦
운하면피무궁지고

 

또 물었다.

“삼독과 육적이 광대 무변한데 오직 마음만 관한다고 해서,

어떻게 한없는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答曰 三界業報
답왈 삼계업보
唯心所生 若能了心
유심소생 약능요심
於三界中 則出三界
어삼계중 즉출삼계
其三界者 則三毒也
기삼계자 즉삼독야
貪爲欲界 嗔爲色界
탐위욕계 진위색계
癡爲無色界 由此三毒心
치위무색계 유차삼독심
結集諸惡 業報成就
결집제악 업보성취
輪廻六趣故 名爲三界
윤회육취고 명위삼계
又三毒造業輕重 受報不同
우삼독조업경중 수보부동
分歸六趣故 名六趣
분귀육취고 명육취


 

대답했다.

“삼계의 업보는 마음에서 생긴 것이니,

마음만 깨치면 삼계 안에 있으면서 삼계를 벗어난다.

삼계가 바로 삼독이다.

탐심이 욕계가 되고,

성내는 마음이 색계가 되고,

어리석은 마음이 무색계가 된다.

 

이 삼독심이 갖가지 악을 결집하여 업보를 이루어 육도를 윤회하게 되므로 이를 삼계라 한다.

또 삼독이 짓는 업의 경중에 따라 받는 과보도 달라서 여섯 곳으로 나누어지게 되므로 육도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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