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위빠사나

1. 우 소바나 사야도 12연기 법문

通達無我法者 2008. 4. 2. 13:26
 

 

우 소바나 사야도 12연기 법문

(12연기에 대한 위빠사나 집중수련회 중의 법문)


우 소바나 사야도 12연기 법문을 연재하며

(U Sobhana Sayadaw dhamma talk)


2003년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 천안 호두마을에서 우 소바나 사야도의 12연기에 대한 위빠싸나 집중 수련회가 열렸습니다. 이때 사야도께서 말씀하신 법문에 대한  원고가 정리되는 대로 조금씩 나누어서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우 소바나 사야도(U Sobhana Sayadaw)는 현재 미얀마 양곤의 쉐민모 명상센터(Shwe Mintmo Meditation centre)에서 수행을 지도하고 계십니다. 우 소바나 사야도가 가르침을 편 12연기는 미얀마의 레디 사야도(Ledi Sayadaw)의 뒤를 이은 모곡 사야도(Mogok Sayadaw)로부터 계승된 수행방법입니다.


레디 사야도는 연기법에 대한 이해를 널리 가르치셨고 그 뒤를 이은 모곡 사야도는 아비담마에 능통하신 분으로 12연기의 중요성을 더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우 소바나 사야도가 지도하는 12연기 위빠싸나 수행은 이처럼 큰 스승들에 의해 계승된 전통적인 이론과 방법에 준한 가르침입니다.


10일간의 집중수련회가 열리는 동안 사야도의 법문을 통역해 주신 분은 현재 미얀마에 거주하면서 수행을 하고 계신 조성순선생님이 해주셨습니다.


집중수련회가 열리는 동안 사야도의 법문을 녹음하였습니다. 다시 이것을 한국위빠싸나 선원의 이종숙 도우님과 김윤승 도우님께서 녹취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수련회 기간 중에 아쉽게 녹음되지 않은 날이 하루와 반나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날의 법문은 녹취가 아니고 사야도의 법문을 받아 적은 것으로 대신하였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원고를 미얀마에 보내서 조성순선생님께서 교정을 해 주셨고 이번에 미얀마에 가서 이 원고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가 다시 손질을 하여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심오한 내용의 어려운 법문을 빠른 시간안에 직접 말로 통역을 하고, 또 그것을 녹취하는 과정이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특히 어려운 빨리어와 법문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손질을 했지만 원고를 번역한 것이 아니고 법문을 받아 적은 것이라서 완전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부족하더라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법문은 12연기에 대한 도표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글을 읽으면서 12연기의 도표를 참조 하셔야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도표와 함께 원고를 발표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표는 한글로 번역된 표와 빨리어로 된 표를 함께 올리겠습니다. 또한 12연기에 대한 모곡 사야도의 도표가 한글과 빨리어로 자료실의 기본앨범에 사진으로 올라 있으니 복사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연기에 대한 위빠싸나 수행은 미얀마가 아닌 외국에서는  좀처럼 들을 수 없는 소중한 법문이며 수행입니다. 우 소바나 사야도께서도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한국에서도 이런 법문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에 미얀마의 여러 큰 스승님들께서 직접 오셔서 지도를 해 주시는데 참으로 복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얀마에 가서도 이렇게 훌륭하신 스승들을 모두 뵙고 배울 수가 없다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큰스승님들이 오실 때는 빠지지 말고 수련회에 참석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법문을 해주신 사야도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존경의 예를 올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통역을 해주신 조성순 선생님, 녹취작업을 해주신 이종숙, 김윤승 도우님과 따님 박정아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참으로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글로 만들어진 12연기법 도표는 조현곤님께서 만들어서 올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빨리어 도표는 우 소바나 사야도 소유의 법문용 도표를 김봉이 도우님께서 사진으로 찍어서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도표를 올려주신 두 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법문을 정리하면서 불가피하게 보충을 하는 부분이 있음을 양해를 구합니다. 읽는 분들을 위해서 문장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약간씩 보충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야도의 법문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보완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참여해주신 이 선업의 공덕으로 도과를 얻어 닙바나에 이르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묘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