後學 중에서 淺見 薄識한 사람이 나의 根油를 오해 하며 출처를 알지 못하고서
비방하는 마음이 생겨 菩提의 인연을 놓치고 惡途에 추락 될까 걱정이 된다.
그래서 이글을 지어 自註를 붙여 遺示하는 바이다.
나는 속세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註) 상주 개운동에서 출생하였는데, 부는 김씨이고 모는 양씨였다
꿈에 달속에서 一陽金星을 안은 꿈을 꾸고 잉태 하였다고 하였다.
일찍 부모를 여의고
註) 삼세에 父亡하고 오세에 母亡 하였는데, 마치 황홀한 한 장면의 꿈만 같았다.
외가에 의탁 하였다가
註) 상주읍에 계시는 외숙이 가엾게 여겨 길러 주시었는데, 얼마 되지 않아
문경 도대동으로 이사 하였다. 칠세에 외숙이 사망하고 후손이 없으므로
피눈물을 흘리면서 삼년상을 치루었고, 구세에 외숙모가 사망 하였는데
그때에도 앞에서와 같이 하니, 이웃에서 楊老童이라고 하였다.
그뒤로 세간의 무상함을 깨닫고 尊長을 만날적 마다 사망에서 해탈하는 방법을 물으면
사람들은 도리어 나를 비웃었다.
어느날 중을 만나 처음으로 悉達 太子가 四門으로 놀러 갔다가 네가지 현상을 보고서
출가하여 수도 하였다는 사실을 듣고서는, 환하게 깨달아짐이있어 마음에 크게 기뻐짐이
마치 새가 새장에서 벗어난 새와 같았다.
그래서 초기의 제사를 마치고선 출가하여 입산 하였다.
봉암사에서 童年에 머리를 깍고
註) 혜암 선사를 추종하여 侍子가 되었는데, 그때 나이가 十三歲였다.
일년이 못가서 사부가 입적 하였는데,
망극하게 애모 하다가 無生을 돈오 하였다.
그후 十年동안 스승을 구하여
註) 六年間을 환적암에서 머물다가 十九歲에 스승을 찾아 나섰다
강산을 두루 돌아 다니다가 本寺로 돌아와서 환적암에서 스승을 만나
법문을 들었고, 백련암에서 煉金하여 구슬을 얻고, 심원사에서 보임출태하고
乳汁林竟한 다음 여가를 활용하여 瑜伽心印正本首楞嚴經의 원고를 抄하였으나
緣期가 아직 일찍하고 面壁이 가장 급하였으므로, 아직 보유하여 이행치 않고
諸龍子로 하여금 교대 하여 수호하게하고 智利山 妙香臺로 향한다.
註) 은거하며 密修하여 得道한 뒤에는 마을 사람들이 나의 모습이 仙風으로 변한 것과
일마다 기적이 많은 것을 보고, 양봉래가 출현 했다고 하면서 사방의 이웃이
끊임없이 來訪 하므로 오래도록 선정하기가 어려워
부득이 하여 멀리 한적한 곳으로 떠난다.
떠날 무렵에 원고의는 경가천장에 다가 깊이 비장해 놓고서 후현을 기다리며
바위에다 몇가지 흔적을 남겨서 그것을 믿고 수행하게 한다.
佛性의 道力은 法界가 다 같은 것이나 그 修.證의 여하에 따라 만가지 順次가 생기는 것이니
힘써 정진해야 한다.
백년 이후에 큰 인연을 가진 자가 이를 인쇄하여 널리 배포할것이니,
그 공덕은 불가사의 한 것으로서 필경에는 모두 보리의 인과를 이룰것이다.
註) 信. 解. 修. 證함이 功이고, 자신을 제도하고 남도 제도 함이 德이다.
후세에 이經을 봉독하는 자는 經과 頌, 그리고 註와 吐에 있어서 한 字와 한 句라도
신중히 하고 고치지 말아라. 또 비방하는 요망한 무리는 반드시 神司가 벌을 내릴것이다.
희양산 봉암사 환적암은 선환 화상이 입적한 곳이다.
오늘 도중에서 이 몸을 회고하니 감개함이 무량하다.
후세의 제현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산중에 무엇이 있던가. 고개위에 白雲이 많아라.
다만스스로 기뻐는 할지언정 그대에게 가져다 줄수는 없는 것이니
각기 스스로 깨닳아서 각기 스스로 기뻐 하여라.
내가 스승을 만나 법문을 듣고서 수능엄 삼매의 실천 공적을 수련한것을 대강
보여 주어 인연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믿고 수행하게 하고자 한다.
그래서 죄벌을 두려워 하지않고 현기를 누설 하는 것인데, 믿지 않고 수행치 않음은
그대들의 허물이다.
十餘年동안 풍우에 젖어 있다가 홀연히 古德의 "공연히 쇠신만 닳게 하면서 동. 서로
분주하게 다니네." 라는 글귀에 감동하여
나도 모르게 눈믈을 흘리고 환적암으로 돌아왔는데,
그때 나이 三十이었다.
스승을 만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여 침식까지 잊었다가
경배하는 기원이 잠시도 해이한 적이 없었는데,
美色이 앞에 나타나거나, 天樂이 귀에 들리기도 하며, 孟虎가 뒤다라오거나,
큰뱀이 몸을 휘감기도 하며, 황금과 비단이 방에 가득하거나, 도적이 문을 부수기도 하며,
그밖에 기쁘고 ,두렵고, 믿음이 가고, 의심이 가는 등의 마사들도 있으나,
다 말하기 어려울 정도 였다.
그러나 조금도 動心하지않고 正直만을 固守하면서 戒. 定을 성실하게 수련 하였다.
이렇게 하기를 일년여 남짓하였을 적에 어떤 미친 듯한 중이 비틀 걸음으로 들어오는데,
신체는 수척하고, 의복이 남루한데다가 온몸에 진무른 부스럼이나서 그냄새가
가까이 할수 없을 정도 였다.
그러나 공경히 맞이하여 성심껏 시봉 하였는데, 꾸짖기도 하고, 때리기도 하였으며,
희롱도 하고, 자비롭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기를 한달 남짓이 하면서 역시 動心하지 않고 正直만을 고수하며
더 공경할뿐 한번도 의심하지 아니하였더니, 어느날 밤에 불러서 말하기를,
"너는 無心한 사람이구나 꾸짖어도 괴로워 하지 않으며, 때려도 성내지 않고,
희롱해도 싫어하지 않으며, 자비를 배풀어도 기뻐하지 아니하니,
마음을 항복 받았다고 할수 있는데, 반드시 득도 할 것이다."
여러해 동안 佛陀 앞에서 기원한 것이 무엇이었는가? 하므로, 눈물을 흘리며
공경히 절하고 말하기를, " 지극한 소원은 참다운 스승을 만나 佛法을 듣는 것이고
그밖에는 구하는 것이 없읍니다." 하였더니, 말하기를,
"내가 너의 스승이 되면 어떻겠는가?" 하였다.
나는 곧 슬픔과 기쁨이의 감회가 함께 일어나, 백배하면서 애걸 하였더니,
말하기를 "人傑은 地靈인 것과 마찬 가지로 수도 또한 그러한 것이다."" 하고
나를 데리고 희양산에 올라갔는데, 달이 낮처럼 밝고 안계가 쾌활하게 전개되었다.
큰 반석위에 精舍가 저절로 세워 지고 음식이 제때에 마련 되었다.
나는 이러함을 보고서 信心이 백배나 솟구쳤다.
師資(스승과 상자)가 三寶 앞을 향하여 공경히 拜禮하고
큰 참회와 깊은 맹세를 한 다음에 말하기를,
"너는 지금 마땅히 알아야 한다.
수도를 함은 마음을 항복 받는 것으로 시작과 끝마무리의 切要함을 삼는다.
學者가 萬의 하나도 成道 하지 못함은 마음을 항복 받지 못하고 아만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였다.
그리고 다시 설법을 한 다음에 토굴로 들어 가게 하였는데,
칠일만에 첫 간혜지 누진통의 인을 증득하니,
우리 禪師가 정본수능엄경과 유가 심인록을 나에게 부탁 하면서
"내가 普賢尊師에게 口訣로 받은 신. 해. 수. 증이 모두 여기 있으니
진중하게 받들어 간수하라".
하므로, 공경하게 배수 하였는데, 또다시 대승의 묘결을 구두로 전해 주므로
이를 하나하나 터득하고 깨달았다. 수수하기를 마친 다음에 공경히 백배하고
三寶앞에 謝恩 하니, 우리 선사가 손을 잡고 고별한 다음, 허공으로 날아가므로
공경히 백배 하면서 눈물을 머금고 전송하고 돌아보니, 精舍가 없어졌다.
미증유의 일임을 감탄 하고, 백련암으로 내려와서 백일만에 십신의 수다원 누진통의 과를
증득하고, 그리고 칠일만에 초주분정 도태의 인을 증득하고, 도장산으로 들어갔다.
어째서 마음을 항복 받는것이 수도의 절요함이 되는가 하면, 성품이 움직이면 마음인데,
그 이름이 魔音心이고, 마음이 안정하면 성품인데 그이름이 聖品性이다.
그래서 성품을 따르는 자는 성인이 되고 마음을 따르는자는 마가 되는데,
마와 성은 두 종류가 아니라 자신이 지은것을 자신이 도로 받는 것이다.
후학은 이를 알아야 한다.
마음을 항복 받은 다음에라야 수도 할수있는 것이다.
비유하면 소가 물을 마시면 우유가 되고 뱀이 물을 마시면 독이되는 것처럼,
사람이 마음을 항복 받으면 道器가 되고, 마음을 항복 받지 못하면 道器가 못된다.
그래서 금강경에 佛陀가 마음을 항복 받는것을 먼저 제시한 것이다.
인연이 있는 제현이 이 경을 읽고 불법을 깨달아서 전일하게 정진하면 보리를
이룰수 있을것이니, 이는 내가 고심하여 스승을 구하고 도를 깨닳은 본원이다.
五十一歲가 되는 庚子年 八月 三庚日에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여 뒤에다 덧붙인다.
頌
손으로 洞天이란 글자를 쓰고
손톱으로 閑坐라는 글귀를 새기니,
돌이 물렁한 흙처럼 부드러워서,
나의 顯名함을 받아 드리내,
맑은 물 흐르는 磐石 위에,
龍子를 놀게 했노라.
나의 조그마한 戱跡도,
千秋 萬秋 에 전할수 있는데,
더구나 刊經의 功德이랴!
福海는 한이 없다네.
修學 하는 諸賢 들은,
死生에서 벗어나리.
위대하여라. 이經의 공덕은,
일컬을 수도 없고, 헤아릴수도 없고, 思議 할수도 없는 것이니라.
慈光이 遍滿하여 險路를 비추며
慧劒이 周流 하며 罪根을 끊네.
공경하고 공경 하라.
초심으로써 淺薄한 무리는 이사람의 말을 자세히 들어라.
대장부가 眞訣을 만나면 모름지기 그뜻을 지키고 영원히 물러 서지 말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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