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어(法語)

선은 업장소멸의 지름길

通達無我法者 2008. 5. 9. 10:34

 

 

 

선은 업장소멸의 지름길

「업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으니, 첫째는 금생에 받는 것이요, 둘째는 내생 받는 것이요, 셋째는 어느 생 어느 곳이건 반드시 받는 것이다.

금생에 받는 업보란 것은 금생에 나쁜 짓을 하고 병고나 감옥으로 가며 이 몸으로 받는 것이요, 내생에서 받는 업보란 것은 금생에 좋고 나쁜 짓을 지은 과보를 내생에서 받는 것이요, 어느생 어느곳에서든 반드시 받는 업보란 것은 지나간 여러 생에서 선한 일, 악한 일을 지은 것을 금생에서는 안받아도 내생이나 여러생이 지난 후라도 받는 것이다」고 하였습니다.

지금에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이 금생에서 부자로서 잘 살고 높은 벼슬도 하고 모든 일이 잘 되는 것은 금생에는 나쁜 일을 하고 있지만, 전생에서 착한 일을 한 과보로써 착한 것부터 받는 것이니 어쩔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많은 사람에게 나쁜 일을 하는 것은 내생에는 반드시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착한 일을 많이해도 고통이 많고 힘들고 어렵게 사는 것은 반드시 전생에 남보다 열심히 악한 일을 많이 했던 과보를 금생에서 받는 것으로 생각할 때, 당연한 일입니다.
남을 무시하면 금생에서 무시를 당하는 것이고, 남을 대접해주면 금생에도 대접을 받는 것입니다.

인과법이란, 일미리의 오차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 물어보고 사지 않으면 금생이던 내생이던 장사를 할 때 물어보는 손님만 만날 것이며, 야박하게 너무 깎으면 깎는 손님만 만날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 말씀에 부처님 제자들은 물건값을 너무 야박하게 깎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참선을 잘하면 마음을 잘 써야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을 해줘야 되는 것입니다.
속먹자는 만두요, 이익 남기자는 장사입니다.
후한 것이 좋은 것입니다. 인심을 잃지 말아라, 참선하는 사람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상대방을 이익을 주면 기분좋게 생각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불경기속에서도 좋은 직장에 취직이 잘 되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일을 열심히 도와주고 무료봉사 많이 했던 것을 금생에서 받는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공덕을 많이 닦은 사람이 좋은 직장엘 다니는 것입니다. 승진도 잘되고 좋은 상사를 만나고 그것이 모두가 자기가 닦은 인연입니다.

남을 괴롭히면 금생에서 직장을 들어가도 시원치않은 곳에서 부당한 명령을 내리는 상사를 만나고 과거생에 일은 조금하고 놀고 먹으면서 월급을 많이 탄 사람은 금생에 변변치 않은 직장에서 일은 많이해도 쥐꼬리만큼 월급을 타면서도 그만두지도 못하고 10년 20년 인과의 빚을 갚기위해서 청춘을 버리는 경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이 세상은 공평한 곳입니다.
남을 억울하게 하면 금생에 억울한 일로 당하는 것이고 고자질 잘하고 투서 잘 넣는 사람은 반드시 투서로 또 망하게 됩니다.
용모가 단정하고 잘생긴 사람은 전생에 마음을 잘 쓰고 공덕을 잘 닦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생긴대로 논다는 말이 깊은 뜻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금생에 잘생겼다고 못생긴사람 구박하고 무시하면 내생에는 또 인과가 그런 모습으로 태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마음을 평등하게 차별하게 잘 쓰며 뽐내지 말고 하심하고 상대방 마음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도인입니다.

참선을 해서 국 끓여먹는 것이 아니고 현실에서 잘 쓰는 것입니다.
상대방 항상 기분좋게 해주면 그것이 쌓이고 쌓여서 복이되어 돌아오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대방 기분을 나쁘게 사사건건 트집잡고 회의할 때도 따지고 무조건 싫으면 반대하고 이런 사람은 복이 감복이 되어 감원도 당하고 많은 사람이 싫어하는 것입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적당히 얼렁뚱땅 둥글게 사는 것이 참선잘하는 사람이 사는 길입니다. 혼자만 도통한다고 참선 열심히는 잘하는데 성격들은 모가 나서 뾰족하게 남들하고 어울리지도 못하고 혼자만 인상써가며 도인인척 해봐야 소용없습니다. 도인은 남이 평가를 해줘서 도인이 되는 것이고 남이 존경을 해줄 때 도인이 되는 것이지 자기 스스로 대접받고 존경을 당연히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눈치빠른 중생들은 도인대접을 하지 않고 업신여깁니다.

무시합니다.
도를 헛닦았다고 닦은 사람이 어떻게 그럴수가 있느냐고...
결국은 중생속에서 도인이 나오고 부처가 나오는 것이고 아무리 훌륭한 부처님도 도인도 중생이 외면하면 소용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주장하는 말이 적응잘하는 사람이 도인이다 상대방 마음 편하게 해주는 것이 도인이다 상대방 기분좋게 덕담 잘 해주는 사람이 도인이다 손해보고 사는 사람이 도인이다 남 잘 웃기는 사람이 도인이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화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망상도 일념으로 잘 되야 화두가 잘되지 화두 따로 망상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생 어느곳이고 자기가 기억했고 보았던 들었던 것이 망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망상도 할만큼 하면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론으로는 화두만 성성적적하게 하라고 하지만, 그것은 이론입니다.

왜냐하면 도인도 망상은 있습니다.
다만 남을 해꼬지 하지않는 마음. 남에게 이익을 주려는 착한 망상일 뿐이지 망상이 없으면 어떻게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생각을 일으키고 방편법을 쓰겠습니까. 그래서 망상즉보리, 보리즉망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참선을 잘하는 사람은 항상 마음이 편안하고 자기 기분지수가 좋고 삶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저절로 얼굴이 밝고 미소가 나오는 것입니다.

여러분! 지금 거울로 자기의 얼굴을 쳐다보십시오.
자기얼굴에 책임을 져야됩니다. 저처럼 못생긴 사람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웃기지 못하는 사람은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 중생계입니다.
살기 위해서 잘 비비고 웃기고 재미있게 표정을 바꾸면서 참선합시다.

참선한다고 인상쓰면 주변사람이 다들 떠나갑니다.
혼자서 무인도에서 살 것도 아니고 결국은 회향처는 중생계입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 좋은 정보를 얻고 좋은 곳으로 투자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업장이 많은 사람은 나쁜 사람을 만나 망할 정보를 얻고 망할 곳에 투자를 하면 망하는 것이 틀림없는 법칙입니다.

인과를 받으려 하기 때문에 이럴 때는 가족이 말려도 주변에서 말려도 듣지도 않고 망한 다음에는 주변사람이 자기를 안도와줘서 망했다고 원망만 하다가 패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교의 힘! 자업자득! 참선의 힘! 지혜를 기르는 힘! 정확한 판단력과 예지력으로 세상을 살아나가는 것입니다.
운명아! 비겨라. 내가 간다. 사주팔자 운명은 참선을 하면 맞지 않는 것입니다. 한 생각이 일어났을 때 단속하지 못함을 두려워할 지언정 깨닫지 못함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좋은 한생각은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한생각을 일으켜서 두생각 세생각...꼬리를 물고 생각 생각하다 행동으로 옮겨버리면 나쁜 결과가 오는 것입니다.
잡아쓰는 것이 법입니다.
좋은 날 나쁜 날이 어디에 있습니까.
기분좋고 돈 많이 버는 날은 매일매일 좋은 날이고 기분나쁘고 손해보는 날은 매일매일 괴로운 날입니다.
좋은 일도 한생각이요, 나쁜 일도 한생각 자기가 일으켜 만든 것이지 사주팔자 운명에서 그렇게 만든 것이 아닙니다.

희미하게 믿는 것을 미신이라고 합니다.
참선이라고 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꼭 부러지는 확실한 판단력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선객들의 인생입니다.
정확한 판단력! 앞을 예측하는 예지력! 모든 일은 참선만 잘하면 업장이 소멸되서 다 잘되는 것입니다. 참선을 하지 않는 사람은 인생의 낙오자가 될 수 밖에 없고, 비참하게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참선하는 사람은 뭐든지 최고! 일등으로 사는 것입니다.
돈버는 것도 출세하는 것도 건강한 것도 모든 것을 참선하기 전보다 생활환경이 향상되도록 하고 향상할 수 밖에도 없는 것이 참선법입니다.
2등은 꼴등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스포츠에서는 2등이 있지만 군인은 전투에서 2등이 없습니다.
2등은 포로가 되거나 전사입니다. 1등만이 승리자가 되는 것이고, 전투에서 이기는 것입니다. 이 길이 군인의 목적이고 군인정신은 바로 수좌정신입니다.

아니, 수좌정신에서 군대법이 나왔습니다.
안되면 되게하라. 참선이 안되면 이유달지말고 되게하라. 안되는 것은 없다. 군인정신은 안되는 일이 없습니다. 하면 된다입니다.

참선을 잘하면 반드시 잘살수 있습니다.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목숨 내걸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한 목숨 영광스럽게 바칠 각오로 전쟁터에 나가는 정신 무장된 군인처럼 수좌도 이 한목숨 부처님 법을 위해서 젊음과 청춘을 아낌없이 바친다는 사상으로 부처님 일을 하고 정진한다면, 반드시 큰 힘을 얻을 것이고 남들로부터 꼭 필요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고 존경을 받을 것입니다. 나약한 사상은 외로움․고독․환상 이런 단어는 신심있는 수좌에게는 일평생 따라붙지 못할 쓸모없는 용어가 될 것입니다.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이 한목숨 바쳐야 된다는 것처럼 불법을 위해서 이 한목숨 바쳐야 된다는 것으로 생각을 바꾸고 부처님께 감사! 국가에 감사! 스승님께 감사! 도반들에게 감사! 시주해주시는 불자들에게 감사! 유산안시키고 세상에 태어나게끔 보살펴주신 부모님께 감사!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게되면 당연히 신심이 더 생길 것입니다.

이와같이 긍정적으로 감사한 마음을 갖는 사람은 업장소멸이 되었기 때문이고 업장이 무거운 사람은 감사함을 모르고 불평불만으로 투덜거리고 항상 꿍얼꿍얼 그러면서 세상을 힘들게 무겁게 밥만 충내며 쓸데없는 찌끄러기 정보를 인터넷에서 정보 쓰레기 수집하는 폐기물 수집상과 같이 사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선! 업장소멸의 지름길!
유익한 인터넷을 하면 몰라도 쓸데없는 인터넷을 하실 분들은 참선이 더 이익되니 범부선을 닦더라도 앉는 연습만 하더라도 공덕이 되니 이 순간부터 참선하여 업장소멸하시고 뜻하는 모든 일이 술술 풀어져서 참선 좋은 것을 아시면 많은 사람에게 인터넷으로 보급하여 공덕을 쌓도록 하십시오.

잘 쓰면 인터넷은 보약! 잘못쓰면 시간 까먹고 세월까먹는 독약!
참선은 무조건 보약! 업장소멸의 지름길은 무어라고 하셨죠? .........
(작은 목소리로) 이심전심으로 알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