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8. 7. 22. 13:33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 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불생불멸 不生不滅

ㅡ나지도 멸하지도 않는 불생불멸不生不滅

불생불멸不生不滅 , 생겨나지도 없어지지도 않는 그 무엇? 세상에 이런 것이 있을까요?

그 무엇을 생명체로 생각한다면 태어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 것이어야 하고, 무생물체라고 가정하면 만들어지지도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있느냐? 라는 질문과도 같습니다. 당연히 없다고 생각하시겠지요. 맞습니다. 그러나 또한 틀리기도 합니다.

이 중이 또 수작 부린다고 생각하실 분이 계시겠지만, 이 불생불멸의 이치를 잘 말씀드려야 반야심경의 해설이 제대로 되는 걸 어찌합니까? 도대체 이런 논리가 어떻게 성립될 수 있겠느냐는 의심을 내어 해결해야 불법에 한 걸음이라도 가까이 다가가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접근해 봅시다. 죽음과 없어짐은 왜 있는 것일까?
답은 태어나고 만들어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아예 태어나지도 만들어지지도 않으면 죽음을 맞이하는 일도 없어질 일도 없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죽기 싫으면 애초에 태어나지 않으면 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불교에서 업業에 의한 과보로 태어남과 죽음을 돌아가며 겪는 일을 윤회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윤회는 고통이니, 마음 잘 닦아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라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실제로 싯타르타 태자로 출가하여 부처를 이룬 석가모니는
'죽지 않는 법'을 찾기 위해서 수행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 답을 아예 ‘태어나지 않으면 되는구나'
에서 찾은 것입니다.
그런데
반야심경에서는 골치 아프게 '제법공상'諸法空相(불법의 공한 성품) 중의 하나가 불생불멸이라 했으니, 그렇다면 석가모니는 분명히 인간으로 태어났고 태어나서 깨달은 법은 도대체 어찌되느냐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 책을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제가 수습하지도 못할 문제를 뜬금없이 제기할 정도의 무모한 중은 아니라고 믿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과연 부처님이 깨달은 '법'이 무엇인지 아함경을 통해 들어보시겠습니다.

부처님은 아함경에서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음으로 이것이 있다. 이것이 일어남(生)에 저것이 일어나고, 저것이 일어남에 이것이 일어난다. 이 진리는 내(석가모니)가 나기 이전에도 존재하였고, 내가 멸한 후에도 존재할 것이다.'라고 불생불멸의 법에 대해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이 법法이 바로 다 알고 계신 연기법緣起法입니다.

그런데 이 간단한 연기법 속에서 반야심경 공空을 보아야 깨달은 것이 됩니다. 공은 다시 물질의 실상을 여실히 보는 것이라고 색의 설명에서 말씀드렸고, 그 물질의 실상은 우리의 상식이나 습득한 지식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인다고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주의 모습이고 나의 실체라고도 하는 것입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이
'나지도 멸하지도 않는 법'을 설명하는, 반야심경에서의 불생불멸不生不滅을 뜻하는 것입니다.

 

※ 성법스님 저서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주간 새소식
[새자료] 7월 5일 동영상법회가 올려졌습니다.
[법 회 안 내]

운영자 성 법입니다.
회원들을 위한 『법회』를 공지합니다.

주 제

 42 장경(대승불교의 발생)

장 소

 법성원(法性圓)  ☞ >약도<

일 자

 2008년 7월 19일 (1,3주 토요일)

시 간

 오후 3시부터 

교 재 >다운받기1< >다운받기2< (7월5일자와 동일)

참석회원께서는 교재를 준비(인쇄)하여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 이곳에 올려진
2008년도 동영상강의

시청하신 후 참석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차(茶)와 다과 준비하기 위해 미리 신청을 받습니다.

>참가신청하기<

[질문과 답변]

십신의

[총론회원법석]

천도제를 추모제로 하면 안될까?
업설과 윤회설은 당장 폐기되어야 한다
워~워~~(오랜만 입니다^ ^)
운영에 동참 보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거사님, 심 의 식 중요합니다.

[열린마당 이판사판]

'고따마 붓다 - 역사와 설화'를 읽고

[안 내]

[법성원 소식]

발가락 명상 모집 (무위해공)

일  시

 매주 화,수,목요일 오후 2시

내  용

 발가락 지압 및 다양한 명상 운동법

위빠사나 강좌안내 (무위해공)

상설강좌

 매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8주 코스)

『총론 회원제』실시 안내
총론회원 : 한달에 1만원 이상씩 계좌자동이체(매월이체)를 하시면 됩니다.
동참하신 다음에 세존 사이트 편지함이나 e-메일로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시면
이미 제작된 CD를 보내드리며 '총론회원법석'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불교경전총론(http://www.sejon.or.kr) 세존 사이트를 널리 알려 
어두운 세상을 '화엄의 등불'이 밝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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