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書狀)

서장/대강좌1/무비스님

通達無我法者 2007. 9. 10. 21:57

-참고유인물

 

 

왜 지금 看話禪인가?     佛敎의 탄생과 종류

* 부처님 成道이후 成道의 내용을 녹야원에서 5비구에게 설함.

* 원시, 근본, 상좌, 대중, 부파, 소승, 대승, 비밀(밀교), 선(禪), 호국, 기복, 천도, 기도, 염불, (종파), (교파), 통(通), 인간(人佛思想).

* 한국의 불교-화엄, 천태, 법상, 비밀, 禪, 호국, 기복, 천도, 기도, 통(通)

* 선불교-觀心禪, 黙照禪, 간화선, 念佛선, 觀照선(위빠사나)

* 한국의 전통선-간화선(간화선불교)

전등계보와 五家七宗,   看話禪派와 黙照禪派 

대혜(大慧,1089~1163)선사

釋迦牟尼佛 …… → 菩提達磨 → 神光慧可 → 鑑智僧璨 → 破頭道信 → 黃梅弘忍 →

大鑒慧能????????????????????

  ????????????????????????????????????????????????

  ????????南嶽懷讓 → 馬祖道一 → 百丈懷海????????????黃檗希運 → 臨濟義玄(臨濟宗) → 興化存獎

  ????                        ????????潙山靈祐????????仰山(潙仰宗)

  ???? 興化存獎 → 寶應慧顒 → 風穴延沼 → 首山省念 → 汾陽善昭 → 石霜楚圓

  ???? → 石霜楚圓????????????楊岐方會(楊岐派) → 白雲守端 → 五祖法演→ 圜悟克勤

  ????       ????????黃龍慧南(黃龍派)

  ???? → 圜悟克勤 → 大慧宗杲(看話禪간화선)  * 대혜스님은 임제(臨濟)스님의 11대 법손

  ????          ????????????→ 虎丘紹隆--應菴曇華--密菴咸傑--破菴祖先--無準圓照--雪菴慧郞-

  ????                   -及菴宗信--石屋淸珙--(韓)太古普愚--幻庵混修

  ???????? 靑原行思→石頭希遷????????????藥山惟儼→雲巖曇晟→洞山良价*→

           ????????天皇道悟????????雪峰????????????雲門文偃(雲門宗)

                        ????????玄沙師備????????羅漢????????法眼文益(法眼宗)

  *洞山良价????????????雲居道膺 → 同安道丕 → 同安觀志 → 梁山緣觀 →大陽警玄

????????曹山本寂(曹洞宗)

    大陽警玄 → 投子義靑 →芙蓉道楷 → 丹霞子涥 → 宏智正覺(黙照禪묵조선)

* 서장은 大慧書, 또는 大慧普覺禪師書다. 서기1134년 46세부터 1159년 71세까지의 사대부들과 간화선(看話禪)과 불교적 견해에 대해서 주고받은 편지글이다. 간화선불교의 지침서로서 고려 보조스님이후 8백여 년간 강원의 교과서다.

* 書狀의 大旨--斥邪解 顯正見  * 선기(禪機)의 선양. 禪機란 선의 체화, 인격화다.

禪機는 선의 7가지 의미와 또는 선의 7대 정신으로 표현한다.

1. 簡素,  2. 脫俗,  3. 自然,  4. 幽玄,  5. 枯高,  6. 靜寂,  7. 變化

禪佛敎의 特長--聖解不留 凡情脫落. 즉 禪은 성스러운 견해에도 머물지 않고 범속한 생각도 벗어난 사람의 삶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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