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09 41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10. 보살의 수행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10. 보살의 수행 유마힐이 문수보살에게 말했다. "이 두 가지를 멀리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입니다. 생사의 세계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물들지 않고, 열반의 세계에 있으면서도 생사의 바다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이 보살의 행입니다. 때 묻은 행이 아니며 깨끗한 행도 ..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9. 중생이 앓으니 보살도 앓는다.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9. 중생이 앓으니 보살도 앓는다. 문수보살은 유마힐을 문병하기 위해 여러 대중과 함께 베살리로 갔다. 그때 유마힐은 문수보살 이행이 오고 있는 것을 알고 가구를 치우고 시중드는 사람들을 내어보내 홀로 침상 위에 누워 있었다. 문수보살이 들어서자 유마힐이 말..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6. 중생 그대로가 진여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6. 중생 그대로가 진여 부처님께서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가 유마힐을 찾아가 병문안을 하도록 하시오." "부처님, 저는 적임자가 아닙니다. 그 옛날 도솔천의 왕고 그 일족을 위해 깨달음을 얻는 수행에 관해 설하던 일이 생각납니다. 그때 유마힐이 저에게 말..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5. 출가의 공덕

제3편 대승경전/2. 유마힐의 설법/5. 출가의 공덕 라훌라도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 저는 베살리에 사는 장자의 아들들에게 출가의 공덕에 대해서 적당한 설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유마힐이 곁에 와 저에게 말했습니다. '라훌라님, 출가의 공덕을 설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아무런 이익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