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종문십규론(宗門十規論) 3 종문십규론(宗門十規論) 7. 말만을 기억하며 그때그때 오묘한 작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병통 생각건대 반야를 배우는 사람에겐 누구나 스승의 법이 있다. 스승의 법을얻었다면 대용(大用)이 실현되어야 비로소 조금은 가깝다 하겠다. 오직 스승의 법문을 설명해 놓은 말만을 기억한다면 그것은 빼어나.. 성철스님 2007.11.28
[성철스님] 종문십규론(宗門十規論) 2 종문십규론(宗門十規論) 4. 대답에서 경계를 보지 못하고 종안(宗眼)도 없는 병통 생각컨대 우선 종사라면 삿됨과 바름을 분별해야 한다. 삿된지 바른지가 가름났으면, 이제는 경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또, 말을 할 때는 종지를 보는 안목을 겸하여 응수하는 기봉이 각각 서로를 저버리지 않아야 한다... 성철스님 2007.11.28
서장대강좌24/무비스님 서장 대 강좌 6- 2 강 p. 104 舟峯(주봉)에게 준 편지에 끝에 杜撰(두찬)하여 註解(주해)한 것을 보고 저는 문득 기가 막혔습니다. 如來禪(여래선)과 祖師禪(조사선)을 여기 주봉이라는 사람에게 편지를 줬는데, 별별 소리를 다 했더라 이것이지요. 여래선과 조사선을 말한 사람들까지도 한 장의 종이에 죄.. 서장(書狀) 2007.11.28
서장대강좌23/무비스님 서장 대 강좌 6- 1 강 아주 반갑습니다. 저는 이 시간이 상당이 기다려집니다. 한 달에 한 번씩 모이는 이 법회가 그냥 법회가 아니라 모두 도에 관심 있고, 또 부처님 법에 관심 있는 우리 한 가족들이 이렇게 만나는 감정을 여러분들이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런 감정과 마음으로 이렇게 만.. 서장(書狀) 2007.11.28
서장대강좌22/무비스님 서장 대 강좌 5- 4 강 깨닫고 난 뒤의 나타나는 세 가지 현상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합니다. p. 97 10. 또 이참정이 질문하는 편지 제가 요즘 가르침의 답장을 받고 깊은 뜻을 두루 다 알겠습니다. 제가 스스로 경험한 것이 셋입니다. 첫째는 일에 있어 좋고 나쁜 것 없이 [逆順] 없이 인연을 따라 곧 대응하.. 서장(書狀) 2007.11.28
[마음] 참다운 자성, 불성을 참구합시다 1 참다운 자성(自性)ㆍ불성(佛性)을 참구(參究)합시다 우리의 번뇌, 다생겁래(多生劫來)로 내려온 번뇌는 보통 질긴 것이 아닙니다. 내 번뇌는 내 개인의 것이고 이것은 별로 신통한 것이 아니다, 이렇게 간단히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번뇌란 것은 우리 중생계에 있어서 무량세월 동안 내려온 업.. 청화스님 2007.11.28
[마음] 천지우주의 생명자리, 진여불성의 자리에 마음을 두어야 합 천지우주의 생명자리, 진여불성의 자리에 마음을 두어야 합니다 천지우주 모두가 부처 아님이 없다 『육조단경』에 보면 불성ㆍ자성에 관한 말씀이 일백 군데가 넘습니다. 불성ㆍ자성에 대해서 얼마나 역설을 하셨기에 그렇겠습니까. 우리는 그 자리를 잊어버리고 삽니다. 따라서 불성자리, 자성자.. 청화스님 2007.11.28
능엄경 강의 20 終 / 송찬우 교수 능엄경 강의 20 終 뮤류찻집*불교참선*한뫼님 --> ▲ 三略示妄盡還源分二 ◈ 初當機疑請 阿難白佛言. 世尊. 云何逆流深入一門. 能令六根一時淸淨 ▲ 3. 망상이 다하여 근원으로 환원함을 대략 두 분야로 보이다. ◈ 1. 아난이 의심을 청하다. 아난이 부처님께 고하였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생사를 역..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11.28
능엄경 강의 19 / 송찬우 교수 능엄경 강의 19 《三示觀行之因分三 ◎初明因眞果正 阿難. 汝令欲令見聞覺知遠契如來常樂我淨. 應當先擇死生根本. 依不生滅圓湛性成. 以湛旋其虛妄滅生伏還元覺. 得元明覺無生滅性爲因地心. 然後圓成果地修證 《 3. 인지(因地)의 수행관찰을 셋으로 보이다. ● 1. 수행인지가 올바라야 깨달음의 관..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