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보현행원품
1. 서분(序分)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수승하신 공덕을 찬탄하고 나서 모든 보살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여래의 공덕은 가량 시방에 계시는 일체 모든 부처님께서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 겁을 지내면서 계속하여 말씀하시더라도 다 말씀하지 못하느니라.
만약 이러한 공덕문을 성취하고저 하거든 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열 가지라 함은 무엇일까?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요,
둘째는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요,
셋째는 널리 공양하는 것이요,
넷째는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요,
다섯째는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는 것이요,
여섯째는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여덟째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는 것이요,
아홉째는 항상 중생을 수순하는 것이요,
열째는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이니라.”
2. 예경분(禮敬分)
선재동자가 사뢰어 말씀하였다.
“대성이시여, 어떻게 예배하고 공경하오며, 내지 어떻게 회향하오리까?”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시방삼세 일체불찰 극미진수 모든 부처님을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눈앞에 대하듯 깊은 믿음을 내어서 청정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항상 예배하고 공경하되,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 몸을 나투고, 낱낱 몸으로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민진수 부처님께 두루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니, 허공계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허공계가 다할 수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느니라.
이와 같이 하여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중생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3. 찬양분(讚揚分)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을 찬탄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세계에 있는 극미진의 그 낱낱 미진 속마다 일체 세계 극미진수 부처님이 계시고, 그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 마땅히 깊고 깊은 수승한 이해와 분명한 지견으로 각각 변재천녀의 혀보다 나은 미묘한 혀를 내며, 낱낱 혀마다 한량없는 음성을 내며, 낱낱 음성마다 한량없는 온갖 말을 내어서 일체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탄하여, 미래세가 다하도록 계속하고 끊이지 아니하여 끝없는 법계에 두루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찬탄도 다하려니와, 허공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찬탄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4. 공양분(供養分)
선남자여, 또한 널리 공양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극미진마다 각각 일체 세계 극미진수의 부처님이 계시고,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깊고 깊은 믿음과 분명한 지견을 일으켜 여러 가지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로 공양하되 이른바 화운이며, 만운이며, 천음악운이며, 천산개운이며, 천의복운이며, 가지가지 하늘의 향인 도향이며, 소향이며, 말향이며, 이와 같은 공양구가 각각 수미산만하며, 또한 여러 가지 등을 켜되 소등이며, 유등이며, 여러 가지 향유등이며, 이와 같은 등의 낱낱 심지는 수미산같고, 기름은 큰 바닷물 같으니 이러한 여러 가지 공양구로 항상 공양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모든 공양 가운데는 법공양이 가장 으뜸이 되나니 이른바 부처님 말씀대로 수행하는 공양이며, 중생들을 이롭게 하는 공양이며, 중생을 섭수하는 공양이며, 중생의 고를 대신 받는 공양이며, 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이며, 보살업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 보리심을 여의지않는 공양이니라.
선남자여, 앞에 말한 많은 공양으로 얻는 공덕을 일념 동안 닦는 법공양의 공덕에 비한다면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백천구지 나유타분과 우파니사타분의 일도 또한 되지 못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법을 존중히 하시는 까닭이며, 말씀대로 행하면 많은 부처님이 출생하시는 까닭이며, 또한 보살들이 법공양을 행하며 곧 여래께 공양하기를 성취하나니 이러한 수행이 참된 공양이 되는 까닭이니라.
이 넓고 크고 가장 수승한 공양을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공양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공양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5. 참회분(懺悔分)
선남자여, 또한 업장을 참회한다는 것은 보살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내가 과거 한량없는 겁으로 내려오면서 탐내는 마음과 성내는 마음과 어리석은 마음으로 말미암아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악한 없이 한량없고 가이없어, 만약 이 악업이 형체가 있는 것이라면 끝없는 허공으로도 용납할 수 없으리니, 내 이제 청정한 삼업으로 널리 법계극미진수세계 일체불보살 전에 두루 지성으로 참회하되 다시는 악한 업을 짓지 아니하고 항상 청정한 계행의 일체 공덕에 머물러 있으오리다”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참회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참회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6. 수희분(隨喜分)
선남자여, 또한 남이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수 모든 부처님께서 처음 발심하실 때로부터 일체지를 위하여 부지런히 복덕을 닦되 몸과 목숨을 돌보지 않기를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겁을 지내고, 낱낱 겁마다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두목과 수족을 버리고, 이와 같은 일체 난행 고행으로 가지가지 바라밀문을 원만히 하며, 가지가지 보살지지를 증득하여 들어가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보리를 성취하며, 내지 열반에 드신 뒤에 사리를 분포하실 때까지의 모든 선근을 내가 다 함께 기뻐하며, 저 시방 일체 세계의 육취 사생 일체 종류 중생들의 짓는 공덕을 내지 한 티끌만한 것이라도 모두 함께 기뻐하며, 시방삼세의 일체 성문과 벽지불인 유학 무학들의 지은 모든 공덕을 내가 함께 기뻐하며, 일체 보살들이 한량없는 난행 고행을 닦아서 무상정등보리를 구하는 넓고 큰 공덕을 내가 모두 함께 기뻐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함께 기뻐함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7. 청법분(請法分)
선남자여, 또한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마다 각각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광대한 부처님세계가 있으니, 이 낱낱 세계에 염념 중에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부처님이 계셔서 등정각을 이루시고, 일체 보살들로 둘리워 계시거든 내가 그 모든 부처님께 몸과 말과 뜻으로 가지가지 방편을 지어 설법하여 주시기를 은근히 권청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항상 일체 부처님께 바른 법 설하여 주시기를 권청하는 것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8. 청주분(請住分)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수의 모든 부처님께서 장차 열반에 드시려 하실 때와 또한 모든 보살과 성문 연각인 유학(有學) 무학(無學)과 내지 일체 모든 선지식에게 두루 권청하되 “열반에 드시지 말고 일체 불찰 극미진수겁토록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여 주소서”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권청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9. 수학분(隨學分)
선남자여, 또한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운다고 하는 것은 이 사바세계의 비로자나 여래께서 처음 발심하실 때로부터 정진하여 물러나지 아니하고, 불가설 불가설의 몸과 목숨을 보시하시되 가죽을 벗기어 종이를 삼고, 뼈를 쪼개어 붓을 삼고, 피를 뽑아 먹물을 삼아서 쓴 경전을 수미산같이 쌓더라도 법을 존중히 여기는 고로 신명을 아끼지 아니하거든, 어찌 하물며 왕위나 성읍이나 촌락이나 궁전이나 정원이나 산림이나 일체 소유와 가지가지 난행고행일 것이며, 내지 보리수하에서 대보리를 이루시던 일이나, 가지가지 신통을 보이시사 가지가지 변화를 일으키시던 일이나, 가지가지 부처님 몸을 나투사 가지가지 중회에 처하시되, 혹은 모든 대보살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성문과 벽지불 등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전륜성왕 소왕권속 등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찰제리나 바라문이나 장자나 거사의 중회도량에 처하시며, 내지 천룡팔부와 인비인등 중회도량에 처하시면서 이러한 가지가지 회중에서 원만하신 음성을 마치 큰 우뢰소리와도 같게 하여 그들의 좋아함을 따라서 중생을 성숙시키시던 일이나, 내지 열반에 드심을 나투시는 이와 같은 일체를 내가 다 따라서 배우기를 지금의 세존이신 비로자나불께와 같이 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의 모든 미진 중에 계시는 일체 부처님께도 또한 다 이와 같이 하여 염념 중에 내가 다 따라 배우느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따라 배움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10. 수순분(隨順分)
선남자여, 또한 항상 중생을 수순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세계에 있는 중생들이 가지가지 차별이 있으니 이른바 알로 나는 것, 태로 나는 것, 습기로 나는 것, 화해서 나는 것들이, 혹은 지수화풍을 의지하여 살기도 하며, 혹은 허공이나 초목에 의지하여 살기도 하는 저 가지가지 생류와, 가지가지 몸과, 가지가지 형상과, 가지가지 모양과, 가지가지 수명과, 가지가지 종족과, 가지가지 이름과, 가지가지 심성과, 가지가지 지견과, 가지가지 욕망과, 가지가지 행동과, 가지가지 거동과, 가지가지 의복과, 가지가지 음식으로 가지가지 마을이나 성읍이나 궁전에 처하며, 내지 모든 천룡팔부와 인비인 등과 발 없는 것, 두 발 가진 것과 여러 발 가진 것들이며, 빛깔 있는 것, 빛깔 없는 것, 생각 있는 것, 생각 없는 것, 생각 있는 것도 아니요 생각 없는 것도 아닌 이러한 여러 가지 중생들을 내가 다 수순하여 가지가지로 받아 섬기며, 가지가지로 공양하기를 부모와 같이 공경하며, 스승이나 아라한이나 내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없이 받들되, 병든 이에게 어진 의원이 되고, 길잃은 이에게는 바른길을 가리키고, 어두운 밤중에는 광명이 되고, 가난한 이에게는 보배를 얻게 하나니, 보살이 이와 같이 평등히 일체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것이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이 능히 중생을 수순하면 곧 모든 부처님을 수순하며 공양함이 되며, 만약 중생을 존중히 받들어 섬기면 곧 여래를 존중히 받들어 섬김이 되며, 만약 중생으로 하여금 환희심이 나게 하면 곧 일체 여래로 하여금 환희하시게 함이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대비심으로 체를 삼으시는 까닭에 중생으로 인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대비로 인하여 보리심을 발하고, 보리심으로 인하여 등정각을 이루시나니, 비유하건대 넓은 벌판 모래밭 가운데 한 큰 나무가 있어 만약 그 뿌리가 물을 만나면 지엽이나 꽃이나 과실이 모두 무성하는 것과 같아서 생사광야의 보리수왕도 역시 그러하니, 일체 중생으로 나무 뿌리를 삼고, 여러 불보살로 꽃과 과실을 삼거든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즉시에 여러 불보살의 지혜의 꽃과 과실이 성숙되느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들이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는 까닭이니라.
그러므로 보리는 중생에 속하는 것이니 만약 중생이 없으면 일체 보살이 마침내 무상정각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 뜻을 마땅히 이렇게 알지니 중생에게 마음이 평등한 고로 능히 원만한 대비를 성취하며, 대비심으로 중생을 수순하는 고로 곧 부처님께 공양함을 성취하느니라.
보살이 이와 같이 중생을 수순하나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없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수순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11. 회향분(廻向分)
선남자여, 또한 지은 공덕을 널리 회향한다는 것은 처음에 부처님께 여배하고 공경하는 것으로부터 중생을 수순하는 것까지의 모든 공덕을 진법계 허공계 일체 중생에게 남김없이 회향하여, 중생으로 하여금 항상 안락하고 일체 병고는 영영 없기를 원하며, 악한 일을 하고자 하면 하나도 됨이 없고, 착한 업을 닦고자 하면 다속히 성취하여 일체 악취의 문은 닫아버리고, 인간에나 천상에나 열반에 이르는 바른 길은 열어 보이며, 모든 중생이 그가 지어 쌓은 모든 악업으로 인하여 얻게 되는 일체의 극중한 고보(苦報)는 내가 다 대신 받아서 저 중생으로 하여금 모두 해탈케 하여 마침내 무상보리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니라.
보살이 이와 같이 그 닦은 공덕을 회향하나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회향은 다하지 아니하여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12. 총결분(總結分)
선남자여, 이것이 보살 마하살의 열 가지 대원을 구족하고 원만하게 함이니 만약 모든 보살이 이 대원에 수순하여 나아가면 능히 일체 중생을 성숙함이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수순함이며, 보현보살의 한량없는 모든 행원을 원만히 성취함이니, 이 까닭에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 뜻을 마땅히 이와 같이 알지니라.
만약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시방 무량무변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 일체 세계에 가득찬 으뜸가는 묘한 칠보와 또한 모든 인간과 천상에서 가장 수승한 안락으로 저 모든 세계에 있는 중생들에게 보시하며, 저 모든 세계에 계시는 불보살께 공양하기를, 저 불찰 극미진수 겁을 지내도록 항상 계속하고 끊이지 아니하여 얻을 공덕과, 다시 어떤 사람이 이 원왕을 잠깐 동안 듣고 얻을 공덕과를 비교하면 앞에 말한 공덕은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내지 우파니사타분의 일에도 또한 미치지 못하느니라.
다시 어떤 사람이 깊은 신심으로 이 대원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거나, 내지 한 게송만이라도 쓴다면 속히 오무간업이 소멸하며, 세간에 있는 심신의 모든 병과, 모든 고뇌와, 내지 불찰 극미진수의 일체 악업이 모두 소멸하며, 또한 일체 마군과 야차와 나찰과 혹 구반다와 혹 비사사나 부다 등 피를 빨고 살을 먹는 모든 악한 귀신들이 다 멀리 달아나거나 혹 발심하여 가까이 와서 친근하며 수호하리니, 이 까닭에 이 원왕을 외우는 사람은 이 세간을 지냄에 조금도 장애가 없어 마치 공중의 달이 구름밖으로 나온 듯하니라.
그러므로 모든 불보살이 칭찬하시며 일체 인간이나 천상사람이 마땅히 예배하고 공경하며, 일체 중생이 마땅히 공양하리니, 이 선남자는 훌륭한 사람 몸을 받아서 보현보살의 모든 공덕을 원만히 하고, 마땅히 오래지 않아 보현보살과 같은 미묘한 몸을 성취하여 32대장부상이 구족할 것이며, 만약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면 난 곳마다 수승한 종족 가운데나며, 능히 일체 악취는 다 없애며, 일체 악한 벗은 다 멀리 하고 일체 외도는 다 조복받고, 일체 번뇌에서 해탈하는 것이 마치 사자왕이 뭇 짐승들을 굴복시키는 것과 같아서 능히 일체 중생의 공양을 받을 것이니라.
또 이 사람이 임종할 마지막 찰나에 모든 육근(六根)은 모두 흩어지고, 일체의 친족들은 모두 떠나고, 일체 위엄과 세력은 다 사라지고, 정승 대신과 궁성 내외와 코끼리나 말이나 모든 수레와 보배나 재물 등 이러한 모든 것들은 하나도 따라오는 것이 없건만, 오직 이 원왕만은 서로 떠나지 아니하여 어느 때나 항상 앞길을 인도하여, 일 찰나 동안에 극락세계에 왕생하고, 왕생하고는 즉시에 아미타불과 문수사리보살과 보현보살과 관자재보살과 미륵보살 등을 뵈오리니, 이 모든 보살들이 몸매가 단정하고 엄숙하며, 구족한 공덕으로 장엄하고 계시거든 그때에 그 사람 스스로가 연꽃 속에 태어났음을 보게 되고, 부처님의 수기를 받고 나서는 무수 백천만억 나유타 겁을 지내도록 시방의 불가설 불가설 세계에 널리 다니며, 지혜의 힘으로써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이익이 되게 하며, 머지않아 마땅히 보리도량에 앉아서 마군들을 항복받고 등정각을 성취하며, 미묘한 법문을 설하여 능히 불찰 극미진수 세계의 중생으로 하여금 보리심을 발하게 하고, 그 근기와 성질을 따라서 교화하여 성숙시키며, 내지 한량없는 미래겁이 다하도록 널리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할 것이니라.
선남자여, 저 모든 중생들이 이 대원왕을 듣거나 믿고, 다시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며, 널리 남을 위하여 설한다면 이 사람의 지은 공덕은 부처님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알 사람이 없나니, 그러므로 너희들은 이 원왕을 듣고 의심을 내지 말지니라.
마땅히 지성으로 받으며, 받고는 능히 읽고 읽고는 능히 외우며, 외우고는 능히 지니고 내지 베껴 써서 널리 남을 위하여 설한다면, 이 모든 사람들은 일념간에 모든 행원을 다 성취하며, 그 얻는 복의 무더기는 한량이 없고 가이없어 능히 대번뇌 고해중에 빠진 중생들을 제도하여 마침내 생사에서 벗어나 아미타불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리라.”
13. 중송분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이 뜻을 거듭 말씀하시고저 널리 시방을 관하시고 게송을 설하시었다.
가없는 시방세계 그가운데
과거현재 미래의 부처님들께
맑고맑은 몸과말과 뜻을기울여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원의 위신력으로
널리일체 여래전에 몸을나투고
한몸다시 찰진수효 몸을나투어
찰진수불 빠짐없이 예경합니다.
일미진중 미진수효 부처님계셔
곳곳마다 많은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미진에도 또한그같이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말씀 모두내어서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부처님의 깊은공덕 찬탄합니다.
아름답기 으뜸가는 여러꽃타래
좋은풍류 좋은향수 좋은일산들
이와같은 가장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의복 좋은향들과
가루향과 꽂은향과 등과촛불의
낱낱것을 수미산의 높이로모아
일체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크고 수승하온 이내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기울여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
지난세상 지은바 모든악업은
무시이래 탐신진심 어리석음이
몸과말과 뜻으로 지었음이라
내가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
시방삼세 여러종류 모든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 여러이승과
일체의 부처님과 모든보살의
지니옵신 온갖공덕 기뻐합니다.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등불과
가장처음 보리도를 이루신님께
위-없는 묘한법문 설하시기를
내가이제 지성다해 권청합니다.
부처님이 반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락하게 살펴주시길
있는지성 기울여서 권청합니다.
예경하고 찬양하고 공양한복덕
오래계셔 법문하심 청하온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온갖선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
내가여러 부처님을 따라배우고
보현보살 원만행을 닦고익혀서
지난세상 시방세계 부처님들과
지금계신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여러가지 즐거움이 원만하도록
오는세상 부처님께 공양하옵고
삼세의 부처님을 따라배워서
무상보리 속히얻기 원하옵니다.
시방세계 일체의 모든세계의
넓고크고 청정한 묘장엄속에
모든여래 대중에게 위요되시며
큰보리수 아래에 계시옵거든
시방세계 온갖종류 모든중생이
근심걱정 다여의어 항상즐겁고
심히깊은 바른법문 공덕받아서
모든번뇌 남김없이 없애지이다.
내가보리 얻으려고 수행할때에
나는국토 어디서나 숙명통얻고
날때마다 출가하여 계행을닦아
깨끗하고 온전하여 새지않으리.
천과용과 야차들과 구반다들과
사람들과 사람아닌 이들에까지
그네들이 쓰고있는 여러말로써
가지가지 소리로 설법하오며
청정하온 바라밀을 힘써닦아서
어느때나 보리심을 잊이않으며
모든업장 모든허물 멸해버리고
일체의 묘한행을 성취하오며
연꽃잎에 물방울이 붙지않듯이
해와달이 허공에 머물잖듯이
어두운맘 미욱한업 마경계라도
세간살이 그속에서 해탈얻으리.
일체악도 온갖고통 모두없애고
중생에게 즐거움을 고루주기를
찰진겁이 다하도록 쉬지않으며
시방중생 위하는일 한이없으리.
어느때나 중생들을 수순하면서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보현보살 광대행을 항상닦아서
위-없는 대보리를 원만하리라.
나와같이 보현행을 닦는이들은
어느때나 같은곳에 함께모이어
몸과말과 뜻의업이 모두같아서
일체행원 다-같이 닦아지오며
바른길로 나를돕는 선지식께서
우리에게 보현행을 이르시거든
어느때나 나와같이 함께모여서
어느때나 환희심을 내어지이다.
원합노니 모든여래 모든불자에
둘리워서 계시옴을 항상뵈옵고
광대하온 공양을 항상올리되
미래겁이 다하여도 피염없으며
제불세존 미묘법문 모두지니고
일체의 보리행을 빛내오면서
구경으로 청정하온 보현의도를
미래겁이 다하도록 닦아지이다.
시방법계 넓은세상 중생속에서
내가짓는 복과지혜 한정이없고
정과혜와 모든방편 해탈삼매로
한량없는 모든공덕 모두이루리.
일미진중 미진수효 세계가있고
세계마다 한량없는 부처님계셔
곳곳마다 많은대중 모인가운데
보리행을 연설하심 항상뵈오며
한량없는 시방법계 모든세계와
털끝마다 과현미래 삼세의바다
한량없는 부처님과 많은국토에
두루두루 무량겁을 수행하오리.
일체여래 말씀하심 청정함이여
항말씀속 여러가지 음성갖추고
모든중생 뜻에맞는 좋은음성이
음성마다 부처님의 변재이시라.
시방세계 과현미래 여래께서는
어느때나 다함없는 그말씀으로
깊은이치 묘한법문 설하시거든
나의깊은 지혜로써 요달하리라.
나는오는 세상까지 깊이들어가
일체겁을 다하여 일념만들고
과거현재 미래의 일체겁중에
한생각 즈음으로 다들어가며
일념으로 과현미래 삼세가운데
계시옵는 부처님을 모두뵈옵고
부처님 경계중의 환과도같은
자재해탈 모든위력 수용하오며
한 터럭 끝에있는 극미진중에
과현미래 장엄세계 나타내이고
시방법계 미진세계 모든털끝도
모두깊이 들어가서 엄정하오리.
오는세상 시방법계 조세등께서
성도하고 설법하고 교화하시며
하옵실일 마치시고 열반들려면
내가두루 나아가서 섬기오리다.
일념에서 두루하는 신통의힘과
일체문에 다통하는 대승의힘과
지와행을 널리닦은 공덕의힘과
위신으로 널리덮는 자비의힘과
청정장엄 두루하는 복덕의힘과
집착없고 의지없는 지혜의힘과
정과혜의 모든방편 위엄의힘과
넓고널리 쌓아모은 보리의힘과
일체것이 청정하온 선업력으로
일체의 번뇌의힘 멸해버리고
일체의 마군의힘 항복받아서
일체의 모든행력 원만히하여
한량없는 모든세계 엄정히하며
한량없는 모든중생 해탈케하며
한량없는 모든법을 잘분별하여
한량없는 지혜바다 요달하오며
한량없는 모든행을 청정히하며
한량없는 모든원을 원만히하며
일체여래 친근하고 공양하면서
무량겁을 부지런히 수행하옵고
과거현재 미래세 일체여래의
위-없는 보리도인 모든행원을
남김없이 공양하고 원만히닦아
보현보살 큰행으로 보리이루리.
일체여래 부처님의 맏아드님은
그이름 거룩하신 보현보살님
내가지금 온갖선근 회향하오니
지와행이 나도저와 같아지이다.
몸과말과 뜻의업이 항상깨끗고
모든행과 국토도 다시그러한
이러하온 지혜가 보현이시니
바라건대 나도저와 같아지이다.
일체에 청정하온 보현의행과
문수사리 법왕자의 모든대원의
온갖사업 남김없이 원만히닦아
미래제가 다하도록 끊임없으며
한량없는 많은수행 모두닦아서
한량없는 많은공덕 모두이루고
한량없는 모든행에 머물러있어
한량없는 신통묘용 요달하오며
문수사리 법왕자의 용맹지혜도
보현보살 지혜행도 그러하시니
모든선근 내가이제 회향하여서
저를따라 일체를 항상배우리.
삼세여래 부처님이 칭찬하시는
이와같은 위-없는 모든대원에
내가이제 온갖선근 회향하옴은
수승하온 보현행을 얻고잡니다.
원합노니 이목숨이 다하려할때
모든업장 모든장애 다없어져서
찰나중에 아미타불 친견하옵고
그자리서 극락세계 얻어지이다.
나의몸이 저세계에 가서나고는
그자리서 이대원을 모두이루고
온갖것을 남김없이 원만히이뤄
일체중생 이롭도록 하여지오며
저부처님 회상은 청정하시니
내가그때 연꽃속에 태어낳아서
무량광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그자리서 보리기 받아지오며
부처님의 수기를 받다옵고는
수-없는 백구지의 화신을내고
지혜의힘 광대하여 시방에퍼져
일체중생 이롭도록 하여지이다.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다하고
업과번뇌 다하면 모르거니와
이와같은 일체것이 다함없을새
나의원도 마침내 다함없으리.
가-없는 시방국토 장엄하온바
온갖보배 부처님께 공양하옵고
일체세계 인천대중 미진겁토록
가장좋은 안락으로 보시한대도
어떤사람 수승하온 보현원왕을
한번듣고 마음에서 믿음을내고
무상보리 구할생각 간절만하면
이사람의 얻는공덕 저를 지내니
간데마다 나쁜벗을 멀리여의며
영원토록 모든악도 만나지않고
무량광 부처님을 속히뵈어서
위-없는 보현원을 모두갖추리.
이사람은 길이길이 수명얻으며
난데마다 항상좋은 사람몸받고
머지않아 마땅히 보현보살의
크고넓은 보살행 성취하리라.
지난날에 어리석고 지혜없어서
무간지옥 빠질중죄 지었더라도
보현행원 대원왕을 읽고외우면
일념간에 저중죄가 소멸하리니
날적마다 좋은가문 좋은얼굴과
좋은상호 밝은지혜 원만하여서
모든마와 외도들이 범접못하니
삼계중생 온갖공양 능히받으며
오래잖아 보리수 밑에나아가
파순이도 마군중도 항복받고서
무상정각 성취하고 법을설하여
모든중생 빠짐없이 이읻주리라.
누구든지 보현원을 읽고외우고
받아갖고 대중위해 연설한다면
그과보는 부처님만 능히아시니
어김없이 무상보리 얻게되리라.
어떤사람 보현원을 능히외우는
그선근의 소분만을 말씀한다면
일념간에 일체공덕 원만하여서
중생들의 청정원을 성취하리라.
내가지은 수승하온 보현의행의
가-없는 수승한복 회향하오니
바라건대 고해중의 모든중생이
하루속히 극락세계 얻어지이다.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 앞에서 이 넓고 큰 보현원왕의 청정게송을 설하시니 선재동자는 한량없이 뛸듯 기뻐하였고, 일체 보살들은 모두 크게 환희하였으며, 여래께서는 “옳다옳다”하시며 칭찬하시었다.
그때에 세존께서 거룩하옵신 여러 보살마하살과 더불어 이와 같은 불가사의해탈경계의 수승한 법문을 연설하실 적에 문수사리보살을 상수로 하는 대보살들과 그 보살들이 성숙하신 바 6천의 비구들과 미륵보살을 상수로 하는 현겁에 일체 대보살들이시며, 무구보현보살을 상수로 하는 일생보처(一生補處)이시며, 관정위(灌頂位)에 이르신 대보살들과, 널리 시방 여러 세계에서 모이신 일체 찰해 극미진수의 모든 보살마하살과, 대지 사리불 마하 목건련 등을 상수로 하는 대성문들과, 인간과 천상과 세간의 모든 임금과, 하늘과 용과 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 등 일체 대중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다들 크게 환희하고 믿고 받아 받들어 행하였다.
대방광불화엄경입부사의해탈경계 보현행원품
大方廣佛華嚴經入不思議解脫境界 普賢行願品
爾時 普賢菩薩摩詞薩 稱歎如來 勝功德已 告諸菩薩 及善財言 善男子 如來功德 假使十方一切諸佛 經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相續演說 不可窮盡 若欲成就 此功德門 應修十種 廣大行願 何等 爲十 一者 禮敬諸佛 二者 稱讚如來 三者 廣修供養 四者 懺悔業障 五者 隨喜功德 六者 請轉法輪 七者 請佛住世 八者 常隨佛學 九者 恒順衆生 十者 普皆廻向
善財白言 大聖 云何禮敬 乃至廻向
普賢菩薩 告善財言 善男子 言禮敬諸佛者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數 諸佛世尊 我以普賢行願力故 深心信解 如對目前 悉以淸淨身語意業 常修禮敬 一一佛所 皆現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身 一一身 遍禮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佛 虛空界盡 我禮乃盡 以虛空界 不可盡故 我此禮敬 無有窮盡 如是乃至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 我禮乃盡 而衆生界 乃至煩惱 無有盡故 我此禮敬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稱讚如來者 所有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一切刹土所有極微 一一塵中 皆有一切世界極微塵數佛 一一佛所 皆有菩薩海會圍遶 我當悉以 甚深勝解 現前知見 各以出過辯才天女微妙舌根 一一舌根 出 無盡音聲海 一一音聲 出一切言辭海 稱揚讚歎 一切如來諸功德海 窮未來際 相續不斷 盡於法界無不周遍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讚 乃盡 而虛空界 乃至煩惱 無有盡故 我此讚歎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廣修供養者 所有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中 一一各有 一切世界極微盡數佛 一一佛所 種種菩薩海會 圍遶 我以普賢行願力故 起深信解現前知見 悉以上妙諸供養具 而爲供養 所謂華雲 鬘雲 天音樂雲 天傘蓋雲 天衣服雲 天種種香 塗香 燒香 末香 如是等雲 一一量如須彌山王 燃 種種燈 酥燈 油燈 諸香油燈 一一燈炷如須彌山 一一燈油如大海水 以如是等 諸供養具 常爲供養
善男子 諸供養中 法供養 最 所謂如說修行供養 利益衆生供養 攝受衆生供養 代衆生苦供養 勤修善根供養 不捨菩薩業供養 不離菩提心供養 善男子 如前供養無量功德 比法供養一念功德 百分不及一 千分 不及一 百千俱지那由他分 迦羅分 算分 數分 喩分 優波尼沙陀分 亦不及一 何以故 以諸如來尊重法故 以如說行 出生諸佛故 若諸菩薩 行法供養 則得成就供養如來 如是修行 是 眞供養故
廣大最勝供養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供 乃盡 而虛空界 乃至 煩惱不可盡故 我此供養 亦無有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懺悔業障者 菩薩 自念 我於過去無始劫中 由貪瞋癡 發身口意 作諸惡業 無量無邊 若此惡業 有體相者 盡虛空界 不能容受 我今 悉以淸淨三業 遍於法界極微塵刹 一切諸佛菩薩衆前 誠心懺悔 後不復造 恒住淨戒一切功德 하여 如是 虛空界盡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懺 乃盡 而虛空界 乃至衆生煩惱不可盡故 我此懺悔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隨喜功德者 所有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數諸佛如來 從初發心 爲一切智 勤修福聚 不惜身命 經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一一劫中 捨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頭目手足 如是一切難行苦行 圓滿種種波羅蜜門 證入種種 菩薩智地 成就諸佛無上菩提 及般涅槃 分布舍利 所有善根 我皆隨喜 及彼十方一切世界 六趣四生一切種類 所有功德 乃至一塵 我皆隨喜 十方三世一切聲聞 及 僻支佛 有學 無學 所有功德 我皆隨喜 一切菩薩 所修無量難行苦行 志求 無上正等菩提 廣大功德 我皆隨喜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喜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先男子 言 請轉法輪者 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中 一一各有 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廣大佛刹 一一刹中 念念有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一切諸佛 成等正覺 로 圍遶 而我悉以身口意業 種種方便 慇懃勸請 轉妙法輪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常勸請一切諸佛 轉正法輪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請佛住世者 所有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極微塵數 諸佛如來 將欲示現般涅槃者 及諸菩薩 聲聞緣覺 有學無學 乃至 一切諸善知識 我悉勸請 莫入涅槃 經於一切佛刹極微塵劫 爲欲利樂一切衆生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勸請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常隨佛學者 如此 娑婆世界 毘盧遮那如來從初發心 精進不退 以不可說不可說 身命 而爲布施 剝皮爲紙 析骨爲筆 刺血爲墨 書寫經典 積如須彌 爲重法故 不惜身命 何況王位城邑聚落 宮殿園林 一切所有 及餘種種難行苦行 乃至樹下 成大菩提 하며 起種種變化 現種種佛身 處種種衆會 或處一切諸大菩薩衆會道場 或處聲聞及僻支佛衆會道場 或處轉輪聖王小王眷屬衆會道場 或處刹利及波羅門長者居士衆會道場 乃至 或處天龍八部人非人等衆會道場 處於如是種種衆會 以 圓滿音 如 大雷震 隨其樂欲 成熟衆生 乃至示現 入於涅槃 如是一切 我皆隨學 如今世尊毘盧遮那 如是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所有塵中 一切如來 皆亦如是 於念念中 我皆隨學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學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恒順衆生者 謂盡法界虛空界 十方刹海 所有衆生 種種 差別 所謂卵生胎生 濕生化生 或有依於 地水火風 而生住者 或有依空 及諸卉木 而生住者 種種生類 種種色身 種種形狀 種種相貌 種種壽量 種種族類 種種名號 種種心性 種種知見 種種欲樂 種種意行 種種威儀 種種衣服 種種飮食 處於種種村營聚落城邑宮殿 乃至 一切天龍八部人非人等 無足二足 四足多足 有色無色 有想無想 非有想 非無想 如是等類 我皆於彼 隨順而轉 種種承事 種種供養 如敬父母 如奉師長及阿羅漢 乃至如來 等無有異 於諸病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暗夜中 爲作光明 於貧窮者 令得伏藏 菩薩 如是平等饒益一切衆生 何以故 菩薩 若能隨順衆生 則爲隨順供養諸佛 若於衆生 尊重承事 則爲尊重承事如來 若令衆生 生歡喜者 則令一切如來 歡喜 何以故 諸佛如來 以大悲心 而爲體故 因於衆生 而起大悲 因於大悲 生菩提心 因菩提心 成等正覺 譬如曠野沙磧之中 有大樹王 若根得水 枝葉華果悉皆繁茂 生死曠野 菩提樹王 亦復如是 一切衆生 而爲樹根 諸佛菩薩 而爲華果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諸佛菩薩智慧華果 何以故 若諸菩薩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阿耨多羅三藐三菩提故 是故 菩提 屬於衆生 若無衆生 一切菩薩 終不能成無上正覺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解 以於衆生 心平等故 則能成就圓滿大悲 以大悲心 隨衆生故 則能成就供養 如來 菩薩 如是隨順衆生 하며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順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復次 善男子 言 普皆廻向者 從初禮拜 乃至隨順 所有功德 皆悉廻向盡法界虛空界 一切衆生 願令衆生 常得安樂 無諸病苦 欲行惡法 皆悉不成 所修善業 皆速成就 關閉一切諸惡趣門 開示人天涅槃正路 若諸衆生 因其積集諸惡業故 所感一切極重苦果 我皆代受 令彼衆生 悉得解脫 究竟成就無上菩提 菩薩 如是所修廻向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廻向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善男子 是爲菩薩摩詞薩 十種大願具足圓滿 若諸菩薩 於此大願 隨順趣入 則能成熟一切衆生 則能隨順阿耨多羅三藐三菩提 則能成滿普賢菩薩 諸行願海 是故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知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滿十方無量無邊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 一切世界 上妙七寶 及諸人天最勝安樂 布施爾所一切世界所有衆生 供養爾所一切世界諸佛菩薩 經爾所佛刹極微塵數劫 相續不斷 所得功德 若復有人 聞此願王 一經於耳 所有功德 比前功德 百分不及一 千分不及一 乃至 優婆尼沙陀分 亦不及一
或復有人 以深信心 於此大願 受持讀誦 乃至 書寫一四句偈 速能除滅五無間業 所有世間身心等病 種種苦惱 乃至 佛刹極微塵數 一切惡業 皆得銷除 一切魔軍 夜叉羅刹 若鳩槃茶 若毘舍闍 若部多等 飮血噉肉 諸惡鬼神 하며 或時發心 親近守護 是故 若人 誦此願者 行於世間 無有障碍 如空中月 出於雲翳 諸佛菩薩之所稱讚 一切人天 皆應禮敬 一切衆生 悉應供養 此善男子 善得人身 圓滿普賢所有功德 不久 當如普賢菩薩 速得成就微妙色身 具三十二大丈夫相 若生人天 所在地處 常居勝族 悉能破壞一切惡趣 悉能遠離一切惡友 悉能制伏一切外道 悉能解脫一切煩惱 如師子王 摧伏群獸 堪受一切衆生供養
又復是人 臨命終時 最後刹那 一切諸根 悉皆散壞 一切親屬 悉皆捨離 一切威勢 悉皆退失 輔相大臣 宮城內外 象馬車乘 珍寶伏藏如是一切 無復相隨 唯此願王 不相捨離 於一切時 引導其前 一刹那中 卽得往生極樂世界 到已 卽見阿彌陀佛 文殊師利菩薩 普賢菩薩 觀自在菩薩 彌勒菩薩等 此諸菩薩 色相 端嚴 功德具足 所共圍遶 其人 自見生蓮華中 蒙佛授記 得授記已 經於無數百千萬億那由他劫 普於十方不可說不可說世界 以智慧力 隨衆生心 而爲利益 不久 當坐菩提道場 降伏魔軍 成等正覺 轉妙法輪 能令佛刹極微塵數世界衆生 發菩提心 隨其根性 敎化成熟 乃至 盡於未來劫海 廣能利益一切衆生 善男子 彼諸衆生 若聞若信此大願王 受持讀誦 廣爲人說 所有功德 除佛世尊 餘無知者 是故 汝等 聞此願王 莫生疑念 應當諦受 受已能讀 讀已能誦 誦已能持 乃至書寫 廣爲人說 是諸人等 於一念中 所有行願 皆得成就 所獲福聚 無量無邊 能於煩惱大苦海中 拔濟衆生 令其出離 皆得往生阿彌陀佛極樂世界
爾時 普賢菩薩摩詞薩 欲重宣此義 普觀十方 而說偈言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普賢行願威神力 普賢一切如來前
一身復現刹塵身 一一遍禮刹塵佛
於一塵中塵數佛 各處菩薩衆會中
無盡法界塵亦然 深信諸佛皆充滿
各以一切音聲海 普出無盡妙言辭
盡於未來一切劫 讚佛甚深功德海
以諸最勝妙華鬘 伎樂塗香及傘蓋
如是最勝莊嚴具 我以供養諸如來
最勝衣服最勝香 末香燒香與燈燭
一一皆如妙高聚 我悉供養諸如來
我以廣大勝解心 深信一切三世佛
悉以普賢行願力 普遍供養諸如來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瞋癡
從身語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十方一切諸衆生 二乘有學及無學
一切如來與菩薩 所有功德皆隨喜
十方所有世間燈 最初成就菩提者
我今一切皆勸請 轉於無上妙法輪
諸佛若欲示涅槃 我悉至誠而勸請
唯願久住刹塵劫 利樂一切諸衆生
所有禮讚供養佛 請佛住世轉法輪
隨喜懺悔諸善根 廻向衆生及佛道
我隨一切如來學 修習普賢圓滿行
供養過去諸如來 及與現在十方佛
未來一切天人師 一切意樂皆圓滿
我願普隨三世學 涑得成就大菩提
所有十方一切刹 廣大淸淨妙莊嚴
衆會圍遶諸如來 悉在菩提樹王下
十方所有諸衆生 遠離憂患常安樂
獲得甚深正法利 滅除煩惱盡無餘
我爲菩提修行時 一切趣中成宿命
常得出家修淨戒 無垢無破無穿漏
天龍夜叉鳩槃茶 乃至人與非人等
所有一切衆生語 悉以諸音而說法
勤修淸淨波羅蜜 恒不忘失菩提心
滅除障垢無有餘 一切妙行皆成就
於諸惑業及魔境 世間道中得解脫
猶如蓮華不著水 亦如日月不住空
悉除一切惡道苦 等與一切群生樂
如是經於刹塵劫 十方利益恒無盡
我常隨順諸衆生 盡於未來一切劫
恒修普賢廣大行 圓滿無上大菩提
所有與我同行者 於一切處同集會
身口意業皆同等 一切行願同修學
所有益我善知識 爲我顯示普賢行
常願與我同集會 於我常生歡喜心
願常面見諸如來 及諸佛子衆圍遶
於彼皆興廣大供 盡未來劫無疲厭
願持諸佛微妙法 光顯一切菩提行
究竟淸淨普賢道 盡未來劫常修習
我於一切諸有中 所修福智恒無盡
定慧方便及解脫 獲諸無盡功德藏
一塵中有塵數刹 一一刹有難思佛
一一佛處衆會中 我見恒演菩提行
普盡十方諸刹海 一一毛端三世海
佛海及與國土海 我徧修行經劫海
一切如來語淸淨 一言具衆音聲海
隨諸衆生意樂音 一一流佛辯才海
三世一切諸如來 於彼無盡語言海
恒轉理趣妙法輪 我深智力普能入
我能深入於未來 盡一切劫爲一念
三世所有一切劫 爲一念際我皆入
我於一念見三世 所有一切人師子
亦常入佛境界中 如幻解脫及威力
於一毛端極微中 出現三世莊嚴刹
十方塵刹諸毛端 我皆深入而嚴淨
所有未來照世燈 成道轉法悟群有
究竟佛事示涅槃 我皆往詣而親近
速疾周徧神通力 普門徧入大乘力
智行普修功德力 威神普覆大慈力
徧淨莊嚴勝福力 無著無依智慧力
定慧方便威神力 普能積集菩提力
淸淨一切善業力 摧滅一切煩惱力
降伏一切諸魔力 圓滿普賢諸行力
普能嚴淨諸刹海 解脫一切衆生海
善能分別諸法海 能甚深入智慧海
普能淸淨諸行海 圓滿一切諸願海
親近供養諸佛海 修行無倦經劫海
三世一切諸如來 最勝菩提諸行願
我皆供養圓滿修 以普賢行悟菩提
一切如來有長子 彼名號曰普賢尊
我今廻向諸善根 願諸智行悉同彼
願身口意恒淸淨 諸行刹土亦復然
如是智慧號普賢 願我如彼皆同等
我爲徧淨普賢行 文殊師利諸大願
滿彼事業盡無餘 未來際劫恒無倦
我所修行無有量 獲得無量諸功德
安住無量諸行中 了達一切神通力
文殊師利勇猛智 普賢慧行亦復然
我今廻向諸善根 隨彼一切常修學
三世諸佛所稱歎 如是最勝諸大願
我今廻向諸善根 爲得普賢殊勝行
願我臨欲命終時 盡除一切諸障碍
面見彼佛阿彌陀 卽得往生安樂刹
我旣往生彼國已 現前成就此大願
一切圓滿盡無餘 利樂一切衆生界
彼佛衆會咸淸淨 我是於勝蓮華生
親覩如來無量光 現前授我菩提記
蒙彼如來授記已 化身無數百俱胝
智力廣大徧十方 菩利一切衆生界
乃至虛空世界盡 衆生及業煩惱盡
如是一切無盡時 我願究竟恒無盡
十方所有無邊刹 莊嚴衆寶供如來
最勝安樂施天人 經一切刹微塵劫
若人於此勝願王 一經於耳能生信
求勝菩提心渴仰 獲勝功德過於彼
卽常遠離惡知識 永離一切諸惡道
速見如來無量光 具此普賢最勝願
此人善得勝壽命 此人善來人中生
此人不久當成就 如彼普賢菩薩行
往昔由無智慧力 所造極惡五無間
誦此普賢大願王 一念速疾皆消滅
族姓種類及容色 相好智慧咸圓滿
諸魔外道不能摧 堪爲三界所應供
速詣菩提大樹王 坐已降伏諸魔衆
成等正覺轉法輪 普利一切諸含識
若人於此普賢願 讀誦受持及演說
果報唯佛能證知 決定獲勝菩提道
若人誦此普賢願 我說少分之善根
一念一切悉皆圓 成就衆生淸淨願
我此普賢殊勝行 無邊勝福皆廻向
普願沈溺諸衆生 速往無量光佛刹
普願沈溺諸衆生 速往無量光佛刹
爾時 普賢菩薩摩詞薩 於如來前 說此普賢廣大願王淸淨偈已 善財童子 踊躍無量 一切菩薩 皆大歡喜 如來讚言 善哉善哉
爾時 世尊 與諸聖者菩薩摩詞薩 演說如是不可思議解脫境界勝法門時 文殊師利菩薩 而爲上首 諸大菩薩 及所成熟 六千比丘 彌勒菩薩 而爲上首 賢劫一切諸大菩薩 無垢普賢菩薩 而爲上首 一生補處 住灌頂位 諸大菩薩 及餘十方種種世界 普來集會 一切刹海極微塵數 諸菩薩摩詞薩衆 大智舍利弗 摩詞目健連等 而爲上首 諸大聲聞 幷諸人天一切世主 天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迦樓羅 緊那羅 摩喉羅伽 人非人等 一切大衆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