念佛·讀經

예불대참회문

通達無我法者 2007. 8. 27. 14:29
 

 

예불대참회문

 

-도서출판 장경각-

 

  보현행원품 서普賢行願品 序



자기는 아주 잊어버리고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산다.… 영원에서 영원이 다하도록.

법성(法性)이 무진(無盡)하므로 법계(法界)가 무한(無限)하며,

법계가 무한하므로 시분(時分)이 무량(無量)하다.

시분이 무량하므로 중생이 무변(無邊)하며,

중생이 무변하므로 자비가 무궁(無窮)하다.

이렇듯 중중무진(重重無盡)한 법계연기의 대원리는 화엄정경(華嚴正經)에 원만 구족하였으니,

이는 우주의 근본법칙이며 불타의 구경교칙(究竟敎勅)이다.

따라서 심현오묘(深玄奧妙)한 이 진리를 요약한 보현보살의 행원품은 불교의 골수요 대도(大道)의 표준이다.

광대무변한 법성의 지혜와 자비로써 무집법계의 무량중생을 위하여 무한시겁(無限時劫)이 다하도록 무애자재한 대활동을 하되 추호의 피로도 염의(厭意)도 찾아볼 수 없는 거룩한 성행(聖行)-이것이 보현보살의 서원이며 미진제불(微塵諸佛)의 본회(本懷)이다.

이 법을 알아 이 법을 행할 때,

시방진계(十方塵界)가 극락정토 아님이 없으며 육취중생(六趣衆生)이 묘각여래(妙覺如來) 아님이 없다.

이리하여 사바의 모든 모순과 투쟁은 영원히 사라지고 평화와 자유로써 장엄한 대낙원의 무한한 광명이 항상 우주를 비춰 널리 싸고 있을 것이다.

현현묘묘(玄玄妙妙)한 이 진리를 이름하여 불가사의 해탈경계라고 한다.

삼라만상 일초일목이 다 불가사의하여 일체 중생의 일거일동이 다 해탈경계니 참으로 불가사의 중 불가사의다.

이것은 이론에 있지 않고 실천에 있는 것이다.

이 불가사의 해탈도는 보현보살의 십대원(十大願)이 그 지침이니 이 십대원을 수행역행함으로써 누구나 다 일체 중생과 더불어 화장찰해(華藏刹海)의 대 해탈인임을 알 것이다.

이 무진보장(無盡寶藏)의 성전(聖典)이 난해한 한문 속에 갇혀 있는 것을 광덕스님의 원력으로 국역이 완성되어 이에 모든 사람 앞에 널리 개방되었다.

감로(甘露)의 문은 이제 남김없이 활짝 열렸으니 이 금언성구(金言聖句)를 부지런히 독송하며 힘써 실천하여 저 보현대사와 같이 미래겁이 다하도록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암흑 속에서 헤매는 이들이여!

어둡다고만 한탄하지 말고 두 눈을 바로 뜨자!

우리 모두가 본래부터 만고불변의 대광명 속에서 살고 있나니….

나무보현보살마하살

가야산(伽倻山)에서

퇴옹 성철 합장









 

차  례


보현행원품 서문……2

예불대참회문……6

오분향예불문……23

대불정능엄신주……24

회향게……32

발원문……32

전경……36

예불대참회문


대자대비민중생 대희대사제함식

大 慈 大 悲 愍 衆 生  大 喜 大 捨 濟 含 識

상호광명이자엄 중등지심귀명례(一拜)

相 好 光 明 以 自 嚴   衆 等 至 心 歸 命 禮

지심귀명례 금강상사(一拜)

至 心 歸 命 禮   金 剛 上 師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一拜)

歸 依 佛   歸 依 法   歸 依 僧

아금발심 불위자구인천복보 성문연각 내지권승

我 今 發 心   不 爲 自 救 人 天 福 報    聲 聞 緣 覺   乃 至 權 乘

제위보살 유의최상승 발보리심 원여법계중생

諸 位 菩 薩   唯 依 最 上 乘   發 菩 提 心   願 與 法 界 衆 生

일시동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一拜)

一 時 同 得   阿 耨 多 羅 三 藐 三 菩 提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제불(一拜)

至 心 歸 命 禮   十 方   盡 虛 空 界   一 切 諸 佛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존법(一拜)

至 心 歸 命 禮    十 方   盡 虛 空 界   一 切 尊 法

지심귀명례 시방 진허공계 일체현성승(一拜)

至 心 歸 命 禮    十 方   盡 虛 空 界   一 切 賢 聖 僧

지심귀명례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至 心 歸 命 禮    如 來   應 供  正 徧 智   明 行 足   善 逝   世 間 解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一拜)

無 上 士   調 御 丈 夫   天 人 師   佛 世 尊

지심귀명례 보광불

至 心 歸 命 禮  普 光 佛

지심귀명례 보명불

至 心 歸 命 禮 普 明 佛

지심귀명례 보정불

至 心 歸 命 禮 普 淨

지심귀명례 다마라발전단향불

至 心 歸 命 禮 多 摩 羅 跋 栴 檀 香 佛

지심귀명례 전단광불

至 心 歸 命 禮 栴 檀 光 佛

지심귀명례 마니당불

至 心 歸 命 禮 摩 尼 幢 佛

지심귀명례 환희장마니보적불

至 心 歸 命 禮 歡 喜 藏 摩 尼 寶 積 佛

지심귀명례 일체세간락견상대정진불

至 心 歸 命 禮 一 切 世 間 樂 見 上 大 精 進 佛

지심귀명례 마니당등광불

至 心 歸 命 禮 摩 尼 幢 燈 光 佛

지심귀명례 혜거조불

至 心 歸 命 禮 慧 炬 照 佛

지심귀명례 해덕광명불

至 心 歸 命 禮 海 德 光 明 佛

지심귀명례 금강뢰강보산금광불

至 心 歸 命 禮 金 剛 牢 强 普 散 金 光 佛

지심귀명례 대강정진용맹불

至 心 歸 命 禮   大 强 精 進 勇 猛 佛

지심귀명례 대비광불

至 心 歸 命 禮 大 悲 光 佛

지심귀명례 자력왕불

至 心 歸 命 禮 慈 力 王 佛

지심귀명례 자장불

至 心 歸 命 禮 慈 藏 佛

지심귀명례 전단굴장엄승불

至 心 歸 命 禮 栴 檀 窟 莊 嚴 勝 佛

지심귀명례 현선수불

至 心 歸 命 禮 賢 善 首 佛

지심귀명례 선의불

至 心 歸 命 禮 善 意 佛

지심귀명례 광장엄왕불

至 心 歸 命 禮 廣 莊 嚴 王 佛

지심귀명례 금화광불

至 心 歸 命 禮 金 華 光 佛

지심귀명례 보개조공자재력왕불

至 心 歸 命 禮 蓋 照 空 自 在 力 王 佛

지심귀명례 허공보화광불

至 心 歸 命 禮 虛 空 寶 華 光 佛

지심귀명례 유리장엄왕불

至 心 歸 命 禮 琉 璃 莊 嚴 王 佛

지심귀명례 보현색신광불

至 心 歸 命 禮 普 現 色 身 光 佛

지심귀명례 부동지광불

至 心 歸 命 禮 不 動 智 光 佛

지심귀명례 항복중마왕불

至 心 歸 命 禮 降 伏 衆 魔 王 佛

지심귀명례 재광명불

至 心 歸 命 禮 才 光 明 佛

지심귀명례 지혜승불

至 心 歸 命 禮 智 慧 勝 佛

지심귀명례 미륵선광불

至 心 歸 命 禮 彌 勒 仙 光 佛

지심귀명례 선적월음묘존지왕불

至 心 歸 命 禮 善 寂 月 音 妙 尊 智 王 佛

지심귀명례 세정광불

至 心 歸 命 禮 世 淨 光 佛

지심귀명례 용종상존왕불

至 心 歸 命 禮 龍 種 上 尊 王 佛

지심귀명례 일월광불

至 心 歸 命 禮 日 月 光 佛

지심귀명례 일월주광불

至 心 歸 命 禮 日 月 珠 光 佛

지심귀명례 혜당승왕불

至 心 歸 命 禮 慧 幢 勝 王 佛

지심귀명례 사자후자재력왕불

至 心 歸 命 禮 獅 子 吼 自 在 力 王 佛

지심귀명례 묘음승불

至 心 歸 命 禮 妙 音 勝 佛

지심귀명례 상광당불

至 心 歸 命 禮 尙 光 幢 佛

지심귀명례 관세등불

至 心 歸 命 禮 觀 世 燈 佛

지심귀명례 혜위등왕불

至 心 歸 命 禮 慧 威 燈 王 佛

지심귀명례 법승왕불

至 心 歸 命 禮 法 勝 王 佛

지심귀명례 수미광불

至 心 歸 命 禮 須 彌 光 佛

지심귀명례 수만나화광불

至 心 歸 命 禮 須 曼 那 華 光 佛

지심귀명례 우담발라화수승왕불

至 心 歸 命 禮 優 曇 鉢 羅 華 殊 勝 王 佛

지심귀명례 대혜력왕불

至 心 歸 命 禮 大 慧 力 王 佛

지심귀명례 아축비환희광불

至 心 歸 命 禮 阿 閦 毘 歡 喜 光 佛

지심귀명례 무량음성왕불

至 心 歸 命 禮 無 量 音 聲 王 佛

지심귀명례 재광불

至 心 歸 命 禮 才 光 佛

지심귀명례 금해광불

至 心 歸 命 禮 金 海 光 佛

지심귀명례 산해혜자재통왕불

至 心 歸 命 禮 山 海 慧 自 在 通 王 佛

지심귀명례 대통광불

至 心 歸 命 禮 大 通 光 佛

지심귀명례 일체법상만왕불

至 心 歸 命 禮 一 切 法 常 萬 王 佛

지심귀명례 석가모니불

至 心 歸 命 禮 釋 迦 牟 尼 佛

지심귀명례 금강불괴불

至 心 歸 命 禮 金 剛 不 壞 佛

지심귀명례 보광불

至 心 歸 命 禮 寶 光 佛

지심귀명례 용존왕불

至 心 歸 命 禮 龍 尊 王 佛

지심귀명례 정진군불

至 心 歸 命 禮 精 進 軍 佛

지심귀명례 정진희불

至 心 歸 命 禮 精 進 喜 佛

지심귀명례 보화불

至 心 歸 命 禮 寶 火 佛

지심귀명례 보월광불

至 心 歸 命 禮 寶 月 光 佛

지심귀명례 현무우불

至 心 歸 命 禮 現 無 愚 佛

지심귀명례 보월불

至 心 歸 命 禮 寶 月 佛

지심귀명례 무구불

至 心 歸 命 禮 無 垢 佛

지심귀명례 이구불

至 心 歸 命 禮 離 垢 佛

지심귀명례 용시불

至 心 歸 命 禮 勇 施 佛

지심귀명례 청정불

至 心 歸 命 禮 淸 淨 佛

지심귀명례 청정시불

至 心 歸 命 禮 淸 淨 施 佛

지심귀명례 사류나불

至 心 歸 命 禮 娑 留 那 佛

지심귀명례 수천불

至 心 歸 命 禮 水 天 佛

지심귀명례 견덕불

至 心 歸 命 禮 堅 德 佛

지심귀명례 전단공덕불

至 心 歸 命 禮 栴 檀 功 德 佛

지심귀명례 무량국광불

至 心 歸 命 禮 無 量 掬 光 佛

지심귀명례 광덕불

至 心 歸 命 禮 光 德 佛

지심귀명례 무우덕불

至 心 歸 命 禮 無 憂 德 佛

지심귀명례 나라연불

至 心 歸 命 禮 那 羅 延 佛

지심귀명례 공덕화불

至 心 歸 命 禮 功 德 華 佛

지심귀명례 연화광유희신통불

至 心 歸 命 禮 蓮 華 光 遊 戱 神 通 佛

지심귀명례 재공덕불

至 心 歸 命 禮 才 功 德 佛

지심귀명례 덕념불

至 心 歸 命 禮 德 念 佛

지심귀명례 선명칭공덕불

至 心 歸 命 禮 善 名 稱 功 德 佛

지심귀명례 홍염제당왕불

至 心 歸 命 禮 紅 燄 帝 幢 王 佛

지심귀명례 선유보공덕불

至 心 歸 命 禮 善 遊 步 功 德 佛

지심귀명례 투전승불

至 心 歸 命 禮 鬪 戰 勝 佛

지심귀명례 선유보불

至 心 歸 命 禮 善 遊 步 佛

지심귀명례 주잡장엄공덕불

至 心 歸 命 禮 周 匝 莊 嚴 功 德 佛

지심귀명례 보화유보불

至 心 歸 命 禮 寶 華 遊 步 佛

지심귀명례 보련화선주사라수왕불

至 心 歸 命 禮 寶 蓮 華 善 住 娑 羅 樹 王 佛

지심귀명례 법계장신아미타불

至 心 歸 命 禮 法 界 藏 身 阿 彌 陀 佛


여시등 일체세계 제불세존 상주재세 시제세존 당자념아

如 是 等   一 切 世 界  諸 佛 世 尊  常 住 在 世   是 諸 世 尊  當 慈 念 我

약아차생 약아전생 종무시생사이래 소작중죄 약자작

若 我 此 生  若 我 前 生  從 無 始 生 死 以 來  所 作 重 罪  若 自 作

약교타작 견작수희 약�약승 약사방승물 약자취 약교타취

若 敎 他 作   見 作 隨 喜  若 塔 若 僧  若 四 方 僧 物  若 自 取  若 敎 他 取

견취수희 오무간죄 약자작 약교타작 견작수희 십불선도

見 取 隨 喜  五 無 間 罪  若 自 作   若 敎 他 作  見 作 隨 喜  十 不 善 道

약자작 약교타작 견작수희 소작죄장 혹유부장 혹불부장

若 自 作  若 敎 他 作   見 作 隨 喜  所 作 罪 障  或 有 覆 藏  或 不 覆 藏

응타지옥 아귀축생 제여악취 변지하천 급멸려차 여시등처

應 墮 地 獄  餓 鬼 畜 生   諸 餘 惡 趣  邊 地 下 賤  及 蔑 戾 車   如 是 等 處

소작죄장 금개참회(一拜)

所 作 罪 障  今 皆 懺 悔


금제불세존 당증지아 당억념아 아부어제불세존전

今 諸 佛 世 尊  當 證 知 我  當 憶 念 我  我 復 於 諸 佛 世 尊 前

작여시언 약아차생 약아여생 증행보시 혹수정계

作 如 是 言  若 我 此 生  若 我 餘 生  曾 行 布 施 或 守 淨 戒

내지시여축생 일단지식 혹수정행 소유선근 성취중생

乃 至 施 與 畜 生 一 摶 之 食  或 修 淨 行  所 有 善 根   成 就 衆 生

소유선근 수행보리 소유선근 급무상지 소유선근 일체합집

所 有 善 根  修 行 菩 提  所 有 善 根  及 無 上 智  所 有 善 根  一 切 合 集

교계주량 개실회향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여과거미래

校 計 籌 量  皆 悉 廻 向  阿 耨 多 羅 三 藐 三 菩 提   如 過 去 未 來

현재제불 소작회향 아역여시회향 중죄개참회 제복진수희

現 在 諸 佛  所 作 廻 向  我 亦 如 是 廻 向   衆 罪 皆 懺 悔  諸 福 盡 隨 喜

급청불공덕 원성무상지 거래현재불 어중생최승

及 請 佛 功 德  願 成 無 上 智  去 來 現 在 佛   於 衆 生 最 勝

무량공덕해 아금귀명례(一拜)

無 量 功 德 海  我 今 歸 命 禮

소유시방세계중 삼세일체인사자

所 有 十 方 世 界 中 三 世 一 切 人 師 子

아이청정신어의 일체변례진무여

我 以 淸 淨 身 語 意  一 切 遍 禮 盡 無 餘

보현행원위신력 보현일체여래전

普 賢 行 願 威 神 力  普 賢 一 切 如 來 前

일신부현찰진신 일일변례찰진불(一拜)

一 身 復 現 刹 塵 身  一 一 遍 禮 刹 塵 佛


어일진중진수불 각처보살중회중

於 一 塵 中 塵 數 佛   各 處 菩 薩 衆 會 中

무진법계진역연 심신제불개충만

無 盡 法 界 塵 亦 然   深 信 諸 佛 皆 充 滿

각이일체음성해 보출무진묘언사

各 以 一 切 音 聲 海   普 出 無 盡 妙 言 詞

진어미래일체겁 찬불심심공덕해(一拜)

盡 於 未 來 一 切 劫   讚 佛 甚 深 功 德 海

이제최승묘화만 기악도향급산개

以 諸 最 勝 妙 華 鬘  妓 樂 塗 香 及 傘 蓋

여시최승장엄구 아이공양제여래

如 是 最 勝 莊 嚴 具  我 以 供 養 諸 如 來

최승의복최승향 말향소향여등촉

最 勝 衣 服 最 勝 香  末 香 燒 香 與 燈 燭

일일개여묘고취 아실공양제여래

一 一 皆 如 妙 高 聚  我 悉 供 養 諸 如 來

아이광대승해심 심신일체삼세불

我 以 廣 大 勝 解 心  深 信 一 切 三 世 佛

실이보현행원력 보변공양제여래(一拜)

悉 以 普 賢 行 願 力  普 徧 供 養 諸 如 來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我 昔 所 造 諸 惡 業  皆 由 無 始 貪 瞋 癡

종신어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一拜)

終 身 語 意 之 所 生  一 切 我 今 皆 懺 悔


시방일체제중생 이승유학급무학

十 方 一 切 諸 衆 生  二 乘 有 學 及 無 學

일체여래여보살 소유공덕개수희(一拜)

一 切 如 來 與 菩 薩  所 有 功 德 皆 隨 喜

시방소유세간등 최초성취보리자

十 方 所 有 世 間 燈  最 初 成 就 菩 提 者

아금일체개권청 전어무상묘법륜(一拜)

我 今 一 切 皆 勸 請  轉 於 無 上 妙 法 輪

제불약욕시열반 아실지성이권청

諸 佛 若 欲 示 涅 槃  我 悉 至 誠 而 勸請

유원구주찰진겁 이락일체제중생(一拜)

惟 願 久 住 刹 塵 劫  利 樂 一 切 諸 衆 生

소유예찬공양불 청불주세전법륜

所 有 禮 讚 供 養 佛  請 佛 住 世 轉 法 輪

수희참회제선근 회향중생급불도(一拜)

隨 喜 懺 悔 諸 善 根  廻 向 衆 生 及 佛 道

원장이차승공덕 회향무상진법계

願 將 以 此 勝 功 德  廻 向 無 上 眞 法 界

성상불법급승가 이제융통삼매인

性 相 佛 法 及 僧 伽  二 諦 融 通 三 昧 印

여시무량공덕해 아금개실진회향

如 是 無 量 功 德 海  我 今 皆 悉 盡 廻 向

소유중생신구의 견혹탄방아법등

所 有 衆 生 身 口 意  見 惑 彈 謗 我 法 等

여시일체제업장 실개소멸진무여

如 是 一 切 諸 業 障  悉 皆 消 滅 盡 無 餘

염념지주어법계 광도중생개불퇴

念 念 智 周 於 法 界  廣 度 衆 生 皆 不 退

내지허공세계진 중생급업번뇌진

乃 至 虛 空 世 界 盡  衆 生 及 業 煩 惱 盡

여시사법광무변 원금회향역여시(一拜)

如 是 四 法 廣 無 邊  願 今 廻 向 亦 如 是


나무대행보현보살(세 번)

南 無 代 行 普 賢 菩 薩

예불대참회문(뜻 번역)



대자비로   중생들을   불쌍히   여겨

대희대사   베푸시어   제도하시고

수승하신   지혜덕상   장엄하시니

저희들이   지성으로   예배합니다.(한 번)


지심귀명례   금강상사(한 번)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한 번)


제가이제   발심하여   예배하옴은

제스스로   복얻거나   천상에나며

성문연각   보살지위   구함아니요

오직오직   최상승을   의지하여서

아뇩다라   보리심을   냄이오이니

원하건대   시방세계   모든중생이

다 같이    무상보리   얻어지이다(한 번)

(부처님 명호는 생략합니다.)

모든세계   이와같은   제불세존은

어느때나   중생들과   함께하시니

저희들을   이제다시   살펴주소서


저희들이   지난날을   생각하오면

이생에서   저생으로   다겁생으로

시작없는   옛적부터   내려오면서

가지가지   지은죄가   한이없으니

제스스로   시켜서     짓게도하며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하는   나쁜짓     좋아하였고


탑전이나   삼보도량   갖춘물건도

승물이나   사방승물   가림이없이

제것인양   함부로     갖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훔치었으며

상주물건   훔치기를   좋아하였고


무간지옥   떨어질     오역중죄를

제스스로   혼자서     짓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짓는   오역죄     좋아하였고


삼악도에   떨어질     십악죄행도

제스스로   혼자서     짓기도하고

다른이를   시켜서     짓게도하며

남이짓는   십불선     좋아하였고


이와같은   모든죄가   태산같으되

어떤것은   지금에도   생각에남고

어떤것은   아득하여   알수없으나

알든말든   지은죄에   오는과보는

지옥아귀   축생도나   다른악취나

변지하천   멸려차로   떨어지리니

제가이제   지성다해   부처님전에

이와같은   모든업장   참회합니다.(한 번)


이자리를   함께하신   제불세존은

저희들의   온갖일을   다아시오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살펴주소서

제가다시   제불전에   아뢰옵니다.


저희들이   지나온     모든중생에

보시공덕   지었거나   정계를갖되

축생에게   먹이한입   준일로부터

청정범행   닦고익힌   정행공덕과

중생들을   성취시킨   선근공덕도

무상보리   수행하온   수행공덕도

위없는     큰지혜의   모든공덕도

일체를     함께모아   요량하여서

남김없이   보리도에   회향하옵되

과거미래   현재의     부처님께서

지으신바   온갖공덕   회향하듯이

저도또한   그와같이   회향합니다.


제가이제   모든업장   참회하옵고

모든복덕   남김없이   수희하오며

부처님을   청하온     공덕으로써

무상지혜   이뤄지길   원하옵니다.

과거미래   현재의     부처님들은

시방세계   다함없는   중생들에게

가없고     한량없는   공덕해시니

제가이제   목숨바쳐   절하옵니다.(한 번)


가이없는   시방세계   그가운데에

과거현재   미래의     부처님들께

맑고맑은   몸과말과   뜻을기우려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과원의   위신력으로

널리일체   여래전에   몸을나투고

한몸다시   찰진수효   몸을나투어

찰진불께   빠짐없이   예경합니다.(한 번)


일미진중   미진수효   부처님계셔

곳곳마다   많은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미진에도   또한그같이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말씀   모두내어서

오는세상   일체겁이   다할때까지

부처님의   깊은공덕   찬탄합니다.(한 번)


아름답기   으뜸가는   여러꽃타래

좋은풍류   좋은향수   좋은일산들

이와같은   가장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의복   좋은향들과

가루향과   꽃는향과   등과촛불의

낱낱것을   수미산의   높이로모아

일체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크고   수승하온   이내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기우려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한 번)


지난세상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무시이래   탐심진심   어리석음이

몸과말과   뜻으로     지었음이라

제가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한 번)


시방세계   여러종류   모든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   여러이승과

일체의     부처님과   모든보살의

지니옵신   온갖공덕   기뻐합니다.(한 번)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등불과

가장처음   보리도를   이루신님께

위없는     보리도를   설하시기를

제가이제   지성다해   권청합니다.(한 번)


부처님이   반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익되게   살펴주시길

있는정성   기우려서   권청합니다.(한 번)


부처님을   예찬하고   공양한복덕

오래계셔   법문하심   청하온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공갖선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한 번)


원합노니   수승하온   이공덕으로

위없는     진법계에   회향하오며

이치에도   일에도     막힘이없고

불법이고   세간이고   걸림이없는

삼보님과   삼매인의   공덕바다를

제가이제   남김없이   회향하오니

모든중생   신구의로   지은업장들

잘못보고   트집잡고   비방도하고

나와법을   집착하여   망견을내던

모든업장   남김없이   소멸되어서

생각생각   큰지혜가   법계에퍼져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다하고

중생업이   다하고     번뇌다함은

넓고크고   가없어     한량없으니

저희들의   회향도     이러지이다.(한 번)


나무대행보현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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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분향예불문(五分香禮佛文)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戒 香   定 香 慧 香   解 脫 香  解 脫 知 見 香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무량불법승

光 明 雲 臺  周 徧 法 界  供 養 十 方 無 量 佛 法 僧

헌향진언

獻 香 眞 言

옴 바으라 도비야 훔(세 번)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서가모니불

至 心 歸 命 禮 三 界 導 師   四 生 慈 父 是 我 本 師  釋 迦 牟 尼 佛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 心 歸 命 禮  十 方 三 世  帝 網 刹 海  常 住 一 切   佛 陀 耶 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 心 歸 命 禮  十 方 三 世  帝 網 刹 海  常 住 一 切 達 磨 耶 衆

지심귀명례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至 心 歸 命 禮  大 智 文 殊 師 利 菩 薩  大 行 普 賢 菩 薩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大 悲 觀 世 音 菩 薩  大 願 本 尊 地 藏 菩 薩 摩 訶 薩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 心 歸 命 禮 十 方 三 世  帝 網 刹 海  常 住 一 切   僧 伽 耶 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唯 願  無 盡 三 寶 大 慈 大 悲   受 我 頂 禮  冥 熏 加 被 力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 共 法 界 諸 衆 生  自 他 一 時 成 佛 道

대불정능엄신주(大佛頂楞嚴神呪)

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 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나맣 사르바 붇다 보디 사트베� 나모 �타남 사�삼 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 삼가남 나모로케 아르한타남 나모스로타 판나남 나모스크르 타가미남 나모아나가미남 나모로케 사먁가타남 사�프라티 판나남 나모 라트나트라야야 나모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바이사이쟈 구루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삼푸스피타 사렌드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라트나 쿠수마 케투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 붇다야 나모바가바테

타타가타 쿠라야 나모바가바테 파드마 쿠라야 나모바가바테 바즈라 쿠라야 나모바가바테 마니 쿠라야 나모바가바테 가르자 쿠라야 나모데바르시남 나모싣다비댜 다라남 나모싣다비댜 다라르시남 사파누 그라하 사마르타남 나모브라흐마네 나모인드라야 나모바가바테 루 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나모나라야나야 �삼 미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나마스크르타야 나모마하카라야 트리푸라 나가라 비드라 파나카라야 아디�토카 스마사나 바시니 마트르가나 나맣스크르타야 에뵤 나맣스크르트바 이맘 바가바타

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마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사르바데바 나마스크르탐 사르바데베� 푸지탐 사르바데 베스차 파리파리탐 사르바부타 그라하 니그라 하카림

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타남 니바라님 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 나카림 사르바 반다 나� 사나카림 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니 바라님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드밤 사나카림 아스타빔 사티남 �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림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림 사르바사 트루니 바라님 구람 두스바프나 남차나사님 비사사 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아파라 지타구라

마하찬남 마하 디프탐 마하 테잠 마하 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 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체바잠

바즈라 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바즈라 단디 비사라차 산타바이데 하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아파라 바즈라 상카라 체바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탸 타타 캄차 나마리카 쿠숨바라 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스니사 비즈름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 카마�사 사시프라바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삼 쿠르반투 마마샤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사

훔 브룸 잠바나 훔 브룸 스탐바나 훔 브룸 보하나 훔 브룸 마타나 훔 브룸 파라비댜 삼� 사나카라 훔 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 나카라 훔 브룸 사르바 �사 �사사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훔 브룸 차투라 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나사 나카라 훔 브룸 아스타빔 사티남 �사트라남 프라사다 나카라 훔 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사�사 맘 바가밤

스타타 가토스니사 마하프라 튱기레 마하사하 스라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아벰댜 즈바리 타나 타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사 바야 아사니 바야 아카라 므르튜 바야 다라니 부미 캄파 바야 우르카 파타 바야 라자 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수프라니 바야

�샤 그라하 �사사 그라하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부타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카타푸타나 그라하 스칸다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운마다 그라하 차야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우자 하리냐 가르바 하리냐 자타 하리냐 지비타 하리냐 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마자 하리냐 반타 하리냐 아수챠 하리냐 치차 하리냐

테삼사르베삼 사르바 그라하남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리야미 다카다키니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카파리카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차투르 바기니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브름기리티카 난디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나그나 스라마나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아르한타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비타라가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바즈라 파니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바즈라 파니 구햐 카디파티 크르탐 비� 친다야미 키라야미 �사�사 맘 바가밤

시타타 파트라 나모스투테 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 스푸타 비카시 타타 파트레 즈바라 즈바라 다카 다카 비다카 비다카 다라 다라 비다라 비다라 친다 친다 빈다 빈다 훔훔 파트 파트 스바하 헤헤 파트 아모가야 파트 아프라티 하타야 파트 바라프라 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 파카야 파트 사르바데베� 파트 사르바나게� 파트 사르바 �세� 파트 사르바 �사세� 파트 사르바 가루데�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 파트 사르바 아수레� 파트 사르바 킨다레� 파트 사르바 마호라게� 파트 사르바 부테� 파트 사르바 피사체� 파트 사르바 쿰반데� 파트 사르바 푸타네� 파트  사르바 카타 푸타네� 파트 사르바 두르람 기테� 파트 사르바 두스프� 시테� 파트 사르바 즈바레� 파트 사르바 아파스마레� 파트 사르바 스라마네�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 파트 사르바 운맘데�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 파트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 파트 차투르 바기니� 파트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 파트 마하 프라 튱기레� 파트 바즈라 상카라야 프라튱기 라라자야 파트 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스크르타야 파트 인드라야 파트 브라흐미니예 파트 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 비스네비예 파트 브라흐미예 파트 아그니예 파트 마하카리예 파트 로드리예 파트 카라단디예 파트 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 차문디예 파트 카라라트리예 파트 카파리예 파트 아디�토카 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예케�타 사트바 마마

두스타 �타 파파 �타 로드라 �타 비드바이사 �타 아마이트라 �타

우트파다 얀티 키라 얀티 만트라 얀티 자판티 조한티 우자 하라 가르바 하라 루디라 하라 맘사 하라 메다 하라 마자하라 바사 하라 자타 하라 지비타 하라 마랴 하라 바랴 하라 간다 하라 푸스파 하라 파라 하라 사샤 하라

파파 �타 두스타 �타 데바 그라하 나가 그라하 �사 그라하 �사사 그라하 아수라 그라하 가루나 그라하 킨나라 그라하 마호라가 그라하 프레타 그라하 피사차 그라하 부타 그라하 푸타나 그라하 카타푸타나 그라하 쿰반다 그라하 스칸다 그라하 운마다 그라하 차야 그라하 아파스마라 그라하 다카다키니 그라하 레바티 그라하 자미카 그라하 사쿠니 그라하 난디카 그라하 람비카 그라하 칸타파니 그라하

즈바라 에카 히카 드바이 티야카 트레티야카 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사르바 즈바라 시로르티 아르다 바베다카 아로차카 �시로감 무카로감 흐르드로감

카르나 수람 단다 수람 흐르다야 수람 마르마 수람 파라스바 수람 프르스타 수람 우다라 수람 카티 수람 바스티 수람 우루 수람 잠가 수람 하스타 수람 파다 수람 사르방가 프라튱가 수람

부타베 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다드루 칸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 하링가 소사트라 사가라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아카라 므르튜 트라이 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쿠라 심하 뱌그라 �사 타라�사 차마라 지비베 테삼 사르베삼 시타타파트라 마하바즈로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야바드바 다사요자나 뱐타레나

사마 반담 카로미 디사 반담 카로미 파라비댜 반담 카로미 테조 반담 카로미 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 사르방가 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타댜타 옴 아나레 아나레 비사다 비사다 반다 반다 반다니 반다니 바이라 바즈라 파니 파트 훔 브룸 파트 스바하 나모 스타타 가타야 수가타 야르하테 사�삼붇다야 시�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회향게

상래현전청정중         맑고도 깨끗하온 우리 대중들

上 來 現 前 淸 淨 衆

풍송능엄비밀주         능엄의 비밀주를 높이 외우고

諷 誦 楞 嚴 秘 密 呪

회향삼보중룡천         삼보님과 용의무리 여러 천신과

廻 向 三 寶 衆 龍 天

수호가람제성중         가람수호 성중들께 회향하오니

守 護 伽 藍 諸 聖 衆

삼도팔난구리고         삼악도 팔난고를 다 벗어나고

三 途 八 難 俱 離 苦

사은삼유진첨은         사은삼유 빠짐없이 은혜입으며

四 恩 三 有 盡 霑 恩

국계안녕병혁소         나라가 편안하여 싸움이 없고

國 界 安 寧 兵 革 消

풍조우순민안락         바람비 순조로와 백성즐기며

風 調 雨 順 民 安 樂

대중훈수희승진         대중들 닦는도업 날로 나아가

大 衆 熏 修 希 勝 進

십지돈초무난사         십지를 뛰어넘어 어려움이 없고

十 地 頓 超 無 難 事

삼문청정절비우         삼문이 청정하여 근심끊어져

三 門 淸 淨 絶 非 虞

단신귀의증복혜         심신단월 귀의하여 복혜받으세

檀 信 歸 依 增 福 慧

시방삼세일체불         시방삼세 삼세의 모든 부처님

十 方 三 世 一 切 佛

제존보살마하살         높으시고 거룩하온 여러 보살들

諸 尊 菩 薩 摩 訶 薩

마하반야바라밀         크고큰길 밝게비친 부처님지혜

摩 訶 般 若 波 羅 蜜

발원문

모든중생  제도하는  거룩하신  부처님들

크고큰길  밝게비친  깨끗하고  묘한법문

삼계고초  벗어나서  자재하신  스님들께

지극정성  다하여서  목숨바쳐  절하오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거두어서  주옵소서

억천만겁  긴긴세월  끝이없는  이내고생

햇빛보다  밝은자성  배반하여  저버리고

어두웁고  험한길에  잘못흘러  들어가니

죽고나고  나고죽어  지옥아귀  드나들며

가고오고  오고갈제  탐진사견  뿐이로다

애욕번뇌  얽매이고  명리허영  눈가리워

무서울사  저지옥은  바다보다  깊어지고

삿된마음  따라가고  악한길만  달음치니

한량없는  죄의모임  태산같이  높았세라

불꽃속을  헤매이고  독사굴에  깊이빠져

나를위해  남해치니  자나깨나  죄뿐이라

천생만생  지은업장  큰허공애  가득차니

많고많은  모든허물  그  어찌  하오리까

사생자부  부처님께  피눈물로  참회하니

애닯사온  저의소원  굽어살펴  주옵소서

부처님들  이끄시고  어진동무  잡아주어

탐진애욕  깊은구렁  하루바삐  벗어나서

해탈열반  높은언덕  순식간에  올라가며

맑은복과  긴수명은  나날이    솟아나고

밝은지혜  묘한심령  더욱더    빛이나며

좋은나라  태어나서  큰스승을  항상만나

철석같은  바른신심  어린이몸  중이되어

몸과수족  건장하여  금옥같이  윤택하고

입과마음  순진하여  허공보다   깨끗하리

허망하온  꿈속세상  천리만리  벗어나서

빙설같이  맑은이몸  발길마다  연꽃피며

천번만번  죽더러도  엄한계율  굳게지켜

저하늘이  무너진들  털끝이나  변하리까

태산같이  높은위의  천상천하 거울되어

이내목숨  아끼잖고  모든생명  구하오리

험한고생  물러가고  좋은인연  만나고서

햇빛같이  밝은지혜  순식간에  나타나고

바다보다  넓은자비  잠깐사이  이루우며

웃없는    여래정법  깊이닦아  다하여서

어디다가  비할손가  크나큰길  깨치옵고

중생제도  넓은문을  남김없이  모두열어

공붓길의  깊은바다  한번뛰어  넘사오며

높고높은  법의깃발  곳곳마다  세워놓고

거듭거듭  쌓인의심  낱낱이    부수어서

모든마군  항복받고  무상대도  넓히오며

살을베고  뼈를갈아  시방제불  섬기옵고

불을이고  팔을끊어  모든법문  통달하리

복과지혜  크게닦아  온갖중생  제도하며

신통묘용  뛰어나서  무상불과  이루오리

고생고생  이룬공부  모든중생  위함이니

대천세계  넓은곳을  빠짐없이  두루다녀

관음보살  대자비로  이내마음  장엄하고

보현보살  높은행원  꿈속에도  잊지않아

화탕지옥  내집삼고  아귀독사  내벗삼아

중생따라  몸나투어  묘한법문  끝없으리

무서울사  저지옥과  가련하온  아귀들에

백종오색  광명놓고  천변만화  신통내어

듣고보는  모든무리  한결같이  제도할제

활활타는  무쇠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펄펄끓는  기름가마  연꽃으로  화하여서

쓰린고초  다버리고  부처나라  가서나며

과보받는  저짐승들  깊은원한  뼈아리니

천신만고  다잊고서  무한쾌락  받게하며

모진병엔  약초되어  씻은듯이  다나수고

배고플때  곡식되어  주린창자  채워주리

한중생을  제도하려  백천생을  따라다녀

끝끝내야  건져냄이  불보살의  대자비니

남에게    이익된일  하나인들  빼오리까

중생이름  다하도록  잠시라도  쉬잖으리

세세생생  맺힌원수  부모형제  다름없이

삼계고해  벗어나며  만겁애욕  버리고서

모든중생  함께같이  무상불도  성취하리

가없는    저허공은  가는끝이  있을망정

크나큰    나의원력  다함이    없사와서

기는벌레  섯는바위  함께성불  하여지이다.

전경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스바하 (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모 사만타 붇다남 옴 도로도로 디비 스바하 (3번)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無 上 甚 深 微 妙 法     百 千 萬 劫 難 遭 遇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我 今 聞 見 得 受 持     願 解 如 來 眞 實 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디 스바하 (3번)


대보루각다라니大寶樓閣陀羅尼

나맣 사르바 타타가타남 옴 비푸라가르베 마니프라베 타타타 니다르사네 마니마니 수프라베 비마레 사가라 감비레 훔훔 즈바라즈바라 붇다비로키테 구햐디스티타 가르베 스바하 (3번)


무량수여래근본다라니無量壽如來根本陀羅尼

나모라트나트라야야 나맣아랴 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삼붇다야 타댜타 옴 아므르테 아므르토 드바베 아므르타삼바베 아므르타가르베 아므르타싣데 아므르타테제 아므르타비흐림테 아므르타비흐림타가미네 아므르타가가나키티카레 아므르타둠누비스바레 사르바르타사다네 사르바카르마크레 �사얌카레 스바하 (3번)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108번)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부케 스바하 (3번)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스마라 스마라 비마나 사라마하 차크라바 훔 (3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願 以 此 功 德  普 及 於 一 切

아등여중생  개공성불도

我 等 與 衆 生   皆 共 成 佛 道

범본(梵文版) 능엄주 (大佛頂首楞嚴經講義新表解).doc
0.16MB
능엄신주[1]..운허(耘虛)스님 번역본.hwp
0.0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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