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연야달다가 머리를 잃다
大德아 時光可惜이어늘 祇擬傍家波波地에 學禪學道하며 認名認句하며 求佛求祖하며 求善知識意度이로다 莫錯하라 道流야 儞祇有一箇父母어니 更求何物고 儞自返照看하라 古人云, 演若達多失却頭라가 求心歇處卽無事로다
“대덕아! 시간을 아껴야 하거늘,
다만 옆길로만 분주히 돌아다니면서 선(禪)을 배우고 도(道)를 배운다고 하는구나.
이름과 글귀를 잘못 알고 부처를 구하고 조사를 구한다고 하는구나.
선지식을 찾아가서 생각으로만 헤아리는 구나.
그렇게 잘못 알지 말라.
도를 배우는 벗들이여! 그대들에게 다만 일개 부모[根本]가 있다.
다시 무슨 물건을 구하는가?
그대들 스스로 돌이켜 보라.
옛사람이 이르기를 '연야달다(演若達多)가 머리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다가 다시 구하는 마음이 쉰 그 순간에 아무런 일이 없어졌다.’고 하였다.”
강의 ; 사람들이 불교를 공부하고 참선을 한다고 하면서 공연히 옆길로만 치닫는다.
책자를 통해서나 남의 이야기를 듣고 부처니 조사니 보살이니 하는 것을 찾는다.
그들의 말을 잘못 이해하고 나름대로 헤아리고 사량 분별한다.
그러면서 아까운 시간들을 다 써 버린다.
인생은 짧다.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잠간 사이에 지나간다.
사람의 몸 만나기 어렵고 불법 공부하기 더욱 어렵다.
이렇게 어려운 것을 다행히 만났다.
천만금을 주고도 못 얻을 불교를 만났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제발 그릇 알지 말라.
우리들에게는 모두 우리들의 근본 마음자리가 있다.
그것을 버리고 다시 무슨 물건을 구하는가.
부디 잘 생각해 보라.
능엄경(楞嚴經)에서 연야달다가 어느 날 거울을 보다가 잘못 생각하여 거울 안에는 사람의 머리가 있는데 자신의 머리는 어디 있는가?
라고 하여 자신의 머리를 찾아 나섰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그대의 머리는 그대로 있다고 알려주었다.
그래서 갑자기 자신의 머리는 잃어버린 적이 없고 그대로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 순간 머리를 찾으려는 마음이 쉬어버렸다.
더 이상 아무런 일이 없어졌다.
머리가 있는데 머리를 다시 찾을 일이 있겠는가.
쓸데없는 짓 그만들하고 자신의 머리를 만져보라.
성불한다는 일이 그와 같은 이치이다.
이것이 성불의 지름길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것이 진짜 불교공부다.
두상안두(頭上安頭)라는 말이 있다.
머리 위에 다시 또 머리를 하나 올려 둔다는 뜻이다.
머리를 두 개 포개어 달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어떻게 되겠는가.
틀림없이 요귀(妖鬼)이거나 아니면 있을 수도 없는 병신이다.
우리들은 이미 완전무결한 부처님인데 다시 부처를 찾아 헤매는 일이 그와 같다는 말이다.
속 터질 일이다.
미치고 환장할 일이다.
이 이치는 수 억 만 번을 강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짜불교고, 공짜불교다.
돈도 들지 않으며 노력도 들지 않는다.
정말 바르고 좋은 가르침은 이렇게 쉽고 간단하고 편안하다.
그래서 과거의 모든 눈 밝은 선지식들은 전부 임제스님의 가르침과 그 사상을 받들고 숭상한다.
법주사에 있는 벽암(碧巖,1575-1660)스님의 비문에
“태고(太古,1301-1382)스님이 중국에 들어가서 부처님의 종지를 얻어서 우리나라에 돌아와 전한 것이 그 법이 벽암스님에게까지 여덟 번째에 이르렀으니 진실로 임제스님의 바른 종통(宗統)이다.”
라고 하였다.
또 편양(鞭羊,1581-1644)스님의 어록에 “임제스님의 전통을 잃어버리지 않은 사람이라야 근본과 연원이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의 태고스님은 중국에 들어가서 임제스님의 법을 이은 석옥(石屋,1272-1352)스님의 법을 잇고 와서 다시 환암(幻庵,1320-1392)스님에게 전하였다.
환암스님은 다시 구곡(龜谷,)스님에게 전하고
구곡스님은 다시 정심(正心)스님에게 전하고 정심스님은 다시 운운”하였다.
또 대흥사에 있는 서산 청허(西山淸虛,1520-1604)스님의 비문에
“임제스님이 열여덟 번째 법을 전하여 석옥스님에게 왔고 태고스님은 석옥스님에게 전해 받았다.
이로부터 여섯 번 전해져서 우리 스님에게 전해졌다.
그 법의 원류가 이와 같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전거는 부지기수다.
전거를 모두 소개하려면 따로 책을 한 권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그들의 법손이 아닌가.
그들이 물려준 불교를 하고 있지 않은가.
배불숭유(排佛崇儒)의 피눈물 나는 아픈 역사를 딛고 물려준 것이다.
한국불교의 전통이 이와 같은데 그 정신은 모두 어디 갔는가.
하루 빨리 바르고 전통이 있는 정통(正統)불교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서 스님들이 돌아가시면 반드시 “빨리 사바에 돌아오셔서 임제문중에서 길이 인천의 안목을 지으소서.”라고 간절히 축원한다.
오늘의 공부는 이자반조간(儞自返照看).
연야달다실각두 구심헐처즉무사(演若達多失却頭 求心歇處卽無事).
大德아 且要平常인댄 莫作模樣하라 有一般不識好惡禿奴하야 便卽見神見鬼하며 指東劃西하며 好晴好雨하나니 如是之流는 盡須抵債하야 向閻老前하야 呑熱鐵丸有日이니라 好人家男女가 被這一般野狐精魅所著하야 便卽捏怪하니 瞎屢生이여 索飯錢有日在로다
“대덕들이여! 평상 생활 그대로 이기를 바란다면 다른 모양을 짓지 말라.
좋고 나쁜 것을 알지 못하는 머리 깎은 노예들이 있다.
그들은 문득 귀신을 보고 도깨비를 보며,
동쪽을 가리키고 서쪽을 구분하며,
맑은 것이 좋으니,
비 오는 것이 좋으니 한다.
이와 같은 무리들은 모두 빚을 지고 염라대왕 앞에 가서 뜨거운 쇳덩이를 삼킬 날이 있을 것이다.
공연히 아무 탈 없는 집안의 남녀들에게 일종의 여우와 도깨비의 정령이 붙어 있다.
마치 멀쩡한 눈을 비벼서 괴상망측하게 허공에서 헛꽃을 보는 일과 같이 되었다.
이 눈멀고 어리석은 것들아.
밥값을 받을 날이 있을 것이다.”
강의 ; 평상심이 도라고 했다.
도는 평상의 삶인 것이다.
그런 도를 위해서라면 아무런 조작이나 인위적인 꾸밈을 짓지 말라.
조작이나 꾸밈은 다 가짜다.
진실이 아니다.
생각해보라.
사람이 사는 일 밖에 달리 무엇이 있는가.
도니 진리니 불법이니 하는 것은 모두가 이대로 사람이 사는 일이다.
평상의 삶이다.
그런데 여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머리 깍은 노예들이 있다.
그들은 이상한 불교를 배워가지고 있지도 않은 귀신이나 도깨비들을 보고 그것에 노예가 되어 있다. 자신을 저버리고 부처를 말하고 조사를 말하는 이들도 다 그와 같다.
또 불교를 말하면서 동쪽이 어떠니 서쪽이 어떠니 하는 일도 있다.
그리고 맑은 날 비오는 날을 운운하는 괴상망측한 사람들도 많다.
관세음보살이 영험이 있느니, 지장보살이 영험이 있느니 한다.
무슨 산이 영험이 있느니, 무슨 섬이 영험이 있느니 한다.
이 진언이 좋으니, 저 다라니가 좋으니, 참선이 좋으니, 염불이 좋으니 한다.
간화선이 좋으니 묵조선이 좋으니 한다.
이 스님이 큰스님이니, 저 스님이 큰 도인이니 한다.
완전히 도깨비에 홀린 삶이다.
불교를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보라.
아니면 불교를 그만 두어라.
불교는 없다.
차라리 낮잠이나 늘어지게 자라.
사람의 일상의 삶을 버리고, 또 당당한 자기 자신을 버리고 밖으로 찾아 헤매는 사람들을 임제스님은 그와 같다고 본다.
이런 이들은 모두 염라대왕 앞에 가서 뜨거운 쇳덩이를 삼킬 날이 있을 것이다.
공연히 아무 탈 없는 집안의 사람들에게 여우나 도깨비들의 정령이 붙어서 귀신 씨 나락 까먹는 소리를 하며 돌아다니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이 공연히 눈을 비벼서 허공에 꽃이 가득 피어 있는 것을 보는 사람과 같다고 본다.
야, 어리석고 눈 먼 놈들아, 시주들의 밥값이나 갚아라.
'임제록(臨濟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제록강설/시중9/무비스님 (0) | 2007.08.29 |
---|---|
임제록강설/시중8/무비스님 (0) | 2007.08.29 |
임제록강설/시중6/무비스님 (0) | 2007.08.29 |
임제록강설/시중5/무비스님 (0) | 2007.08.29 |
임제록강설/시중4/무비스님 (0) | 2007.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