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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제 46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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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진 계빈삼장 구담 승가제바 한역 |
14. 심품 제 3 ② |
176) 행선경(行禪經) 제 5 [제4 분별송] |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
"세상에서 선(禪)을 닦는 사람에는 진실로 네 종류가 있다. 어떤 것이 넷인가? 선을 닦는 어떤 사람은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衰退)했다고 생각하고, 선을 닦는 어떤 사람은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며, 선을 닦는 어떤 사람은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알고, 또 선을 닦는 어떤 사람은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안다." |
선을 닦는 사람 중 어떤 자를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는가? |
선을 닦는 사람은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覺)도 있고 관(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喜]과 즐거움[樂]이 있는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正思]을 닦아 익히면 곧 초선에서 제 2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息]이요 고요함[寂]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초선을 잃어버리고 선정을 없애 버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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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초선에서 제 2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定)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또 선을 닦는 사람은 각과 관을 이미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定]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제 2 선에서 제 3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2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 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2 선에서 제 3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이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써 몸에 즐거움을 느낀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捨] 생각[念] 즐거움에 머묾[樂住] 공(空)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제 3 선에서 제 4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3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 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3 선에서 제 4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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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不苦不樂] 평정[捨] 생각[念] 청정(淸淨)이 있는 제 4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제 4 선에서 무량공처(無量空處)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4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4 선에서 무량공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禪)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색(色)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고,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 약간의 생각도 기억하지 않아 무량공(無量空)이 되고, 이 무량공처(無量空處)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무량공처에서 무량식처(無量識處)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량공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공처에서 무량식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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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곧 무량식(無量識)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무량식처에서 무소유처(無所有處)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량식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식처에서 무소유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無所有)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히면 무소유처에서 비유상비무상처(非有想非無想處)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런데,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소유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리하여 선을 닦는 그 사람은 '나는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소유처에서 비유상비무상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라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여(如)에서 물러나고 그 마음에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한데도 스스로는 쇠퇴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 중 어떤 자를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하는가? |
선을 닦는 사람은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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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覺)도 있고 관(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小想]들을 사유하며 제 2 선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초선에서 제 2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想]을 사유하여 초선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제 2 선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각과 관을 쉬고, 안으로 고요하고 전일한 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생각하며 제 3 선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2 선에서 제 3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제 2 선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제 3 선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제 4 선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3 선에서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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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제 3 선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제 4 선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함이 있는 제 4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무량공처(無量空處)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4 선에서 무량공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제4선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무량공처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색(色)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서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도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無量空)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무량식처(無量識處)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공처에서 무량식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무량공처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무량식처로 들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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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곧 무량식처가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을 생각하며 무소유처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식처에서 무소유처(無所有處)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무량식처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무소유처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는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비유상비무상처(非有想非無想處)의 길을 닦아 익힌다.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소유처에서 비유상비무상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러나, 선을 닦는 그 사람은 '차라리 욕심을 싫어하는 생각을 사유하여 무소유처에 들어갈지언정 다른 잡다한 생각들을 사유하며 비유상비무상처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므로 그 마음을 깨닫지 못하고 곧 선정을 잃고 만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했는데도 스스로는 불길처럼 왕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 중 어떤 자를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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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소유처를 지나 곧 비유상비무상이 되고, 이 비유상비무상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무소유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비유상비무상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定]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식처(無量識處)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무량식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소유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공처(無量空處)를 지나 곧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무량공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량공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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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색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고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 약간의 생각도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색의 즐거움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무량공처를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즐거움과 괴로움이 없어지고 기쁨과 걱정은 벌써 이미 멸하였으며,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도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제 3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4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이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써 몸의 즐거움을 느낀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거룩한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과 공이 있는 제 3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도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제 2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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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3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각과 관을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도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초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제 2 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욕심을 떠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과 관이 있고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러나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지도 않으며, 오직 본래의 자리로 물러서게 하는 생각, 즉 욕심의 즐거움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한다고 하자.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본래의 모양을 떠나 다시 다른 곳으로 나아갔고, 초선을 잃어버리고 선정도 사라져버렸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여(如)에서 물러나지 않고 그 마음도 선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쇠퇴하면 곧 쇠퇴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 중 어떤 자를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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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는가? |
선을 닦는 사람은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과 관이 있고,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곧 초선에서 제 2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초선에서 제 2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각과 관을 이미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제 2 선에서 제 3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2 선에서 제 3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제 3 선에서 제 4 선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3 선에서 제 4 선으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1325 / 1738] 쪽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제 4 선에서 무량공처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제 4 선에서 무량공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색(色)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도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무량공처에서 무량식처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공처에서 무량식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곧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무량식처에서 무소유처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량식처에서 무소유처로 나아갔으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1326 / 1738] 쪽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선을 닦는 사람은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리고 그가 마음으로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해지면 무소유처에서 비유상비무상처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그러면 선을 닦던 그 사람은 곧 이렇게 생각한다. |
'내 마음은 바른 생각을 닦아 익혀 쾌락하고 고요하다. 즉 무소유처에서 비유상비무상처로 나아가는데, 이것은 훌륭한 쉼이요 고요함이다.' |
그는 그것을 사실 그대로 알고 나서는 곧 그 마음을 깨달아 선정을 잃지 않는다. 이렇게 선을 닦는 사람을 불길처럼 왕성하면 곧 불길처럼 왕성한 줄을 사실 그대로 아는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
'세상에서 선을 닦는 사람에는 진실로 네 종류가 있다'고 한 것은 이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이다." |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
[이 행선경에 수록된 경문의 글자 수는 2,577자이다.] |
177) 설경(說經) 제 6 [제4 분별송] |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
어느 때 부처님께서 구루수(拘樓瘦)의 도읍인 검마슬담(劍磨瑟曇)이라는 곳을 유행하셨다. |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해 설법하리라. 이것은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며, 마지막도 또한 묘하다. 뜻도 있고 문체도 있으며,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梵行)을 나타내나니, 그 이름을 사종설경(四種說經)이라고 한다. 이 사종설경의 뜻을 분별해 설명하리니 자세히 듣고 잘 기억하라. 내가 이제 설명해 주겠노라." |
[1327 / 1738] 쪽 |
그 때 모든 비구들은 분부를 받들어 경청하였다.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
"어떤 것이 사종설경의 뜻을 분별하는 것인가?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覺)도 있고 관(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喜]과 즐거움[樂]이 있는 초선(初禪)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하며,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욕계의 즐거움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을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초선에 머무르지도 않고, 초선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초선을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를 초선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도 있고 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수립해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를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욕심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어 각도 있고 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제 2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을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 |
[1328 / 1738] 쪽 |
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를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제 2 선을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욕심을 여의고 착하지 않은 악법을 여의어 각도 있고 관도 있으며, 여의는 데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초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으며,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滅息)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초선을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漏]가 다하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각과 관을 이미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定]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초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제 2 선에 머무르지도 않고 제 2 선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제 2 선을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제 2 선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각과 관을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고, 법답게 기억을 수립해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1329 / 1738] 쪽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각과 관을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제 2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제 3 선을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각과 관을 쉬고 안으로 고요히 한마음이 되어 각도 없고 관도 없으며, 선정에서 생기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 2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滅息)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제 2 선을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반드시 번뇌[漏]가 다하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空)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
[1330 / 1738] 쪽 |
제 2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제 3 선에 머무르지도 않고, 제 3 선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제 3 선을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제 3 선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定]에 오랫동안 머무르진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수립해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이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제 4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제 4 선을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기쁨과 욕심을 여의고, 평정하 |
[1331 / 1738] 쪽 |
여 구함 없이 노닐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 몸에 즐거움을 깨닫는다. 이른바 성인께서 말씀하신 성인의 평정 기억 즐거움에 머묾 공이 있는 제 3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滅息)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제 3 선을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가 다하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생각하지 못한 채,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제 3 선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제 4 선에 머무르지도 않고, 제 4 선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제 4 선을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를 제 4 선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진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수립해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1332 / 1738] 쪽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무량공처(無量空處)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무량공처(無量空處)를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즐거움이 멸하고 괴로움도 멸하는데, 기쁨과 걱정의 뿌리는 이미 멸한 상태이며,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 기억 청정이 있는 제 4 선을 얻어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滅息)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제 4 선을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漏]가 다하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색(色)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想]조차 기억[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無量空處)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색(色)의 즐거움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무량공처에 머무르지도 않고, 무량공처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무량공처를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
[1333 / 1738] 쪽 |
나를 무량공처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진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색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조차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성취하여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색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조차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생각과 목표도 생각하지 않은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무량식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무량식처를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색에 대한 모든 생각을 벗어나 상대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고 약간의 생각조차 기억하지 않아 곧 무량공이 되고, 이 무량공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
[1334 / 1738] 쪽 |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무량공처를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가 없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無量識處)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뒤로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무량공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무량식처에 머무르지도 않고, 무량식처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무량식처를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무량식처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진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수립하여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무소유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무소유처를 얻게 될 것이다.' |
[1335 / 1738] 쪽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공처를 지나 곧 무량식이 되고, 이 무량식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멸식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위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무량식처를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가 없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또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無所有處)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못한 채, 오직 물러섬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무량식처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무소유처에 머무르지도 않고, 무소유처에서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무소유처를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를 무소유처에서 물러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진 못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고, 이 생각과 목표를 기억하며, 법답게 기억을 수립해 한 뜻에 머문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나아가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머무르게 한다. 따라서 나는 반드시 이 선정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 |
[1336 / 1738] 쪽 |
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오직 위로 올라감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비유상비무상처(非有想非無想處)와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싫어하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위로 올라가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비유상비무상처를 얻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비구는 행하고 생각하고 목표한 바에 따라, 일체 무량식처를 지나 곧 무소유가 되고, 이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노닌다. 그런 그가 이 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 생각과 목표도 기억하지 않은 채, 욕심 없음의 바탕이 되는 생각, 즉 싫어함과 서로 호응하는 생각만 가진다고 하자. 그러면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한다. |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물러나지도 않고, 머무르지도 않으며, 또한 올라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런 생각을 내어 나로 하여금 무소유처를 싫어하게 한다. 따라서 나는 오래지 않아 번뇌가 다하게 될 것이다.' |
그 비구는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야 하느니라. |
생각[想]이 있고 앎[知]이 있어 이와 같이 알게 되면, 나아가 제일인 비유상비무상처(非有想非無想處)까지도 알게 될 것이니라." |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
[이 설경에 수록된 경문의 글자 수는 2,820자이다. 『중아함경 』 제46권에 수록된 경문의 글자 수는 모두 6,397자이다.]1) |
1) 제46권에 수록된 소경 두 개의 숫자를 합하면 5,397자인데 여기에서는 6,397자로 되어 있어 1,000자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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