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편의 명구·무비스님

마니주(摩尼珠)

通達無我法者 2008. 8. 10. 04:03

 

 

 

마니주(摩尼珠) 


마니주를 사람들이 알지 못하나

여래장 속에 친히 거두어 들였네.

여섯 가지 신통묘용은 공하면서 공하지 않고

한 덩어리의 둥근 광명은 빛이면서 빛이 아니로다.


摩尼珠  人不識  如來藏裡親收得

마니주    인불식   여래장리친수득

六般神用空不空  一顆圓光色非色

육반신용공불공    일과원광색비색

- 『증도가』

 

 

   마니주란 내 마음대로 된다는 여의주다. 마음의 위대하고 불가사의한 공능(攻能)에 비유한 것이다. 천당도 극락도 모두가 우리의 마음대로 된다. 행복도 평화도 자유도 역시 마음대로 된다. 자비와 지혜도 만행 만덕도 내 마음대로 된다. 왜냐하면 그 모든 것이 내 마음 안에 다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의주라 한다. 참으로 신비한 구슬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보물을 사람마다 모두 다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모른다.


   여래장이란 일심이며, 자성이며, 진여며, 법성이다. 그 속에 여래가 갈무리되어 있어서 여래장이라고 한다. 그 여래장 속에 온갖 공능을 다 갖추고 있다. 그 공능이 우리들의 육근을 통해서 나타난다. 눈으로는 보고, 귀로는 듣고, 코로는 냄새를 맡는 등 신기하게도 온갖 작용을 다하지만, 무엇이 들어서 그와 같은 작용을 하는지 참으로 신기하다. 그야말로 신통묘용이다.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다. 그래서 공하면서 공하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그 본체는 마치 한 덩어리의 둥근 광명과 같아서 빛이면서 또한 빛이 아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들의 참 생명이다. 그리고 이것을 발견하여 이론화한 것은 곧 불교의 생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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