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40.이십오유(二十五有)

通達無我法者 2007. 12. 5. 11:32
40.이십오유(二十五有)

“경에 이르기를 ‘이십오유(二十五有)’라고 하니 어떤 것입니까?”
“뒤의 몸을 받는 것이 이십오유이니, 뒤의 몸「後有身」이란 곧 육도에 생을 받는 것이니라. 중생이 현세에 마음이 미혹하여 기꺼이 모든 업을 맺어 뒤에 업을 따라 생(生)을 받는 까닭에 뒤가 있다「後有」고 하느니라. 세상에 만약 어떤 사람이 구경해탈을 닦을 뜻을 품고 무생법인을 증득한 사람은 곧 삼계를 영원히 떠나서 후유(後有)를 받지 않나니, 후유(後有)를 받지 않는 사람은 곧 법신(法身)을 증득함이요 법신이란 곧 불신(佛身)이니라.”

“이십오유의 이름을 어떻게 분별합니까?”
“본체는 하나이지만 씀에 따라 이름을 세워서 이십오유를 나타내기 때문이니, 이십오유는 십악과 십선과 오음이니라.”

“어떤 것이 십악.십선입니까?”
“십악은 죽이는 것, 훔치는 것, 음행하는 것, 거짓말, 아첨하는 말, 이간하는 말, 나쁜말 내지 탐냄, 성냄, 삿된 견해이니 이것이 십악이요, 십선이란 다만 십악을 행하지 않는 것이니라.”

問 經云 二十五有 何者是
答 受後有身 是也 後有身者 卽六道受生也 爲衆生 現世心迷 好結諸業 後卽隨業受生故 云後有也 世若有人 志修究竟解脫 證無生法忍者 卽永離三界 不受後有 不受後有者 
卽證法身 法身者 卽是佛身
問 二十五有名 云何分別
答 本體是一 爲隨用立名 顯二十五有 二十五有 十惡十善 五陰 是
問 云何是十惡十善
答 十惡 殺盜狀 妄言綺言兩舌惡口 乃至貪瞋邪見 此名十惡 十善者 但不行十惡 卽是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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