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10. 마음을 어떻게 바꿀것인가

通達無我法者 2008. 3. 31. 15:16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10. 마음을 어떻게 바꿀것인가
 
"다른 사람이 시기심으로 나를 욕하고 비난해도 나를 기쁜 마음으로 패배하게 하고 승리는 그들에게 주소서. 내가 도와준 사람이 나를 심하게 해칠 때, 그를 최고의 스승으로 여기게 하소서"

"우리에게 어떤 문제가 일어나면 대개 우리의 시각이 좁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는 문제를 걱정하는 데 온 신경을 집중하고, 오로지 자기만이 그런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느끼는 듯합니다.
이런 태도는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해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여길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는 사물을 좀더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것보다 더 끔찍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각을 바꾸는 수행은 병에 걸렸거나 고통을 겪을 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통이 일어나는 순간에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정식으로 명상을 하기는 물론 아주 어렵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다른 상황과 비교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어쨌든 뭔가 다른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당신이 단지 그 사건 하나만을 보면 그 일은 점점 더 커보일 것입니다.
문제가 일어날 때 너무 가까이에서 너무 집중해서 문제를 생각하면 도저히 방법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 일을 더 큰 사건과 비교하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본다면 그것은 좀더 작고 덜 심각한 문제로 보일 것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화가 나서 그 사람에겐 긍정적인 성격이 전혀 없다고 느낄지라도 사실 완벽하게 나쁜 사람은 없습니다.
열심히 찾아보면 그는 분명히 몇 가지 좋은 성격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완전히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당신의 심리적인 태도가 반영되었기 때문이지, 그것이 그 사람의 진정한 성격은 아닐 것입니다.

이처럼 당신이 처음에 완전히 부정적이라고 생각한 상황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쁜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발견할지라도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신은 그 생각을 더욱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긍정적인 면을 자주 떠올려야 할 것입니다.
점차로 당신의 감정이 변할 때까지 말입니다.

당신이 이미 어려운 상황에 닥쳤다면, 한두 번 특별한 생각을 가진다고 해서 간단히 자신의 태도를 바꿀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당신은 새로운 관점을 배우고, 연습하고, 그것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통해 그 어려운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의 행동에서 긍정적인 측면이나 시각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순간에 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단순히 그것을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변화시키는 여덟편의 시 - 티벳 성자 랑리탕빠 -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언제나 나자신을 가장 미천한 사람으로 여기고,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상대방을 최고의 존재로 여기게 하소서

나쁜 성격을 갖고 죄와 고통에 억눌린 존재를 볼 때면,
마치 귀한 보석을 발견한 것처럼 그들을 귀하게 여기게 하소서

다른 사람이 시기심으로 나를 욕하고 비난해도
나를 기쁜 마음으로 패배하게 하고 승리는 그들에게 주소서

내가 큰 희망을 갖고 도와준 사람이 나를 심하게 해칠 때
그를 최고의 스승으로 여기게 하소서

그리고 나로 하여금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모든 존재에게 도움과 행복을 줄수 있게 하소서
남들이 알지 못하게 모든 존재의 불편함과 고통을 나로 하여금 떠맡게 하소서.“

[시각을 바꾸는 능력, 곧 자신의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는 능력은 마음의 유연성에서 나온다.
마음의 유연성은 궁극적으로 우리로 하여금 삶의 모든 것들을 끌어안을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해 충분히 살아있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당신이 폭넓은 시각을 받아들인다고 얘기할 때, 거기엔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문제나 현대의 경제구조문제처럼 전세계적은 위기에 직면할 때는 좀더 많은 사람들이 책임감을 갖고 헌신적인 마음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이것은 개인차원의 문제를 넘어선 전체의 문제입니다.”

“물론 개인의 내면으로부터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때, 당신은 개인의 시각뿐아니라 사회전체의 차원에서도 이들 문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연하고 넓은 시각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은 다양한 차원에서 문제를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 공동체,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말입니다.”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동시에 바깥의 군비축소와 평화를 위해 힘쓰는 일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작은 것이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입니다.”

“다르마를 수행한다는 것, 다시 말해 진정한 영적 수행은 어느 의미에서 전압 안정장치와 같습니다.
전압 안정장치의 기능은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전압 변화를 막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기를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당신은 극단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삶에 흥분과 열정을 주는 것은 극단적인 것이 아닐까요?
살면서 모든 극단을 피하고 언제나 중간만을 선택한다면, 아무 개성도 없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요?]

“당신은 극단적인 행동이 어디서 오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마음의 바탕에는 충분치 않다는 느낌과 불만족이 깔려 있습니다.
불만족과 더욱 많은 것을 원하는 마음은 우리가 물질을 얻으려는 본성을 타고 났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상태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는 극단에 치우치는 성향은 종종 마음에 깔린 불만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불만족외에 사람을 극단으로 모는 또다른 요소?]

“나는 편협한 마음이 우리를 극단으로 끌고가는 또다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고기를 마구잡아서 씨를 말리는 것이 편협한 마음의 한가지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눈앞만을 보면서, 더 넓은 상황을 무시한다는 의미에서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람들은 배움을 통해 자신의 시각을 넓히고 좁은 시야를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편협한 자세는 극단적인 생각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티벳은 수백 년 동안 불교국가 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연히 티벳 사람들은 불교를 최고의 종교로 느끼고 모든 사람들이 불교도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불교도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은 아주 극단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식의 극단적인 생각은 반드시 문제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티벳을 떠나 세상의 다른 종교들과 접촉하고 그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를 진실에 좀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주었습니다.
인간들이 매우 다양한 정신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전세계가 불교를 믿도록 우리가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른 종교들과 좀더 가까이 접하면서 우리는 그 속에서 긍정적인 면을 발견합니다.
이제는 다른 종교와 만나더라도 우리는 먼저 긍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가질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믿지 않는 다른 종교를 더 훌륭하고 나은 종교로 생각하더라도 그래 그것도 좋은 일이야 하고 느낄 것입니다.

이것은 음식점에 가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식탁에 둘러앉아 자신의 입맛에 따라 서로 다른 음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음식을 시켜먹겠지만, 그것을 시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시야를 넓히려는 노력을 통해 우리는 극단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고, 그런 생각들에서 생겨나는 부정적인 결과들도 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