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위빠사나

3. 사리뿟따 존자의 제자

通達無我法者 2008. 4. 2. 15:30
 

 

 

3. 사리뿟따 존자의 제자


한 때 어떤 사리뿟따 존자의 제자가 몸의 더러움에 대해서 4개월이나 명상했으나 헛수고였습니다. 그래서 사리뿟따 존자는 그를 부처님께 데리고 갔습니다. 부처님은 신통력으로 황금 연꽃을 만들어 그 비구에게 주었습니다. 그 비구는 과거 500생 동안 연속해서 금세공인이었습니다. 그는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고 더러운 것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제 그가 황금 연꽃을 보고 매혹되어서 그것을 보는 동안 선정을 계발했습니다. 부처님께서 그 연꽃을 시들게 하시자, 그는 사물의 본성인 무상 고 무아를 체험하였습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그에게 게송을 가르쳐 주셨고, 그것을 듣자마자 그는 아라한이 되었습니다.


장로 찬나(Channa)는 깨달음을 얻는데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난다 존자에게 충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아난다 존자는 찬나에게 말했습니다. '그대는 깨달음을 얻을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장로께서는 기쁨과 환희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그는 아난다의 충고를 따랐고, 얼마 지나지 않아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오늘날의 일부 명상 스승들은 예비 수행자들의 성향에 맞게 가르치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적합하지 않은 말을 쓰곤 합니다. 그 결과 장래성이 있는 수행자들이 실망하여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말하는 법을 모릅니다. 단지 며칠만 수행하겠다고 생각하고 있는 그들의 제자들은 잘 이끌어 주기만 하면 그들이 코스를 만족스럽게 마칠 때까지 선원에 머물 사람들입니다. 청중의 성향에 맞게 가르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부처님의 법문이 끝나면 수천 명이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 우리의 청중 가운데에는 한 두 명이 부처님 시대의 사람들과 같이 지혜의 완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며칠이나 몇 달의 수행으로 지혜가 성숙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들 몇 명이 지금 법을 경청하는 동안 깨달음을 얻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지금 얻을 수 없다고 해도, 계속 명상한다면 머지 않아 얻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명상해 본 일이 없지만 시간이 허락할 때 명상하기 시작한다면, 지금 바른 방법을 배운 사람도 깨달음을 얻을 것입니다. 깨달음을 얻거나 아니면 단지 좋은 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죽은 다음에 여섯 개의 천상에 태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거기서 부처님 시대 이래 거기에 있는 성자인 천인들을 만날 것입니다. 아나타삔디까, 위사카 등을 만날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그들에게 부처님으로부터 배운 것과 무슨 수행을 했는지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천상에서 훌륭한 도반들과 법을 이야기하는 것은 즐거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들이 천상에 태어나고 싶지 않고 이 세상에서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면, 여기서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한 때, 즉 25년 내지 30년 전에 중국인 신자가 몰메인(Moulmein)에 있는 자기 집의 잔치에 스님 몇 분을 초대했습니다. 식사 후에 원로 스님이 축원을 하였습니다. 스님들을 공양한 선업으로 중국인 신자는 천상에 태어나서 장엄한 궁전과 아름다운 정원에서 즐거운 생활을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서 스님은 중국인에게 물었습니다. '거사님, 어떻습니까? 천상에 태어나고 싶지 않습니까?' 중국인은 '아닙니다, 저는 천상에 태어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놀란 스님이 물었습니다. '왜 그렇죠?' '저는 다른 곳은 다 싫고 단지 제 고향의 제 집에서 태어나고 싶습니다.' 스님이 '그렇다면 거사님 고향의 거사님 댁에서 태어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스님이 옳았습니다. 그의 업이 그가 원하는 곳으로 그를 인도할 것입니다.


'계를 잘 지키고, 염원(aspiration)을 지닌 비구는 청정하기 때문에 깨달을 것이다.'

(A. iii, 71)


지금 여기 있는 청중들은 계를 잘 지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양곤 사람들이 신년 휴가를 즐기고 있는 이때에, 세속적인 쾌락을 멀리하고, 어떤 분들은 황색가사까지 입고 여기서 명상 수행을 하면서 선업을 쌓고 있습니다. 일부는 팔계를 지키며 명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의 도덕적 습관은 청정합니다. 여러분들이 천상에 태어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들이 우려하는 바가 있습니다. 오늘날 유럽과 미국이 번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선업을 쌓은 미얀마 사람들이 그 나라들을 좋아해서 그곳에서 태어나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어떤 사람은 묻습니다. '불교신자들이 좋은 일을 함에도 불구하고 왜 불교국가는 번영하지 않습니까?' 그들은 '미얀마 사람이 죽으면 미얀마에서만 태어난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선업을 쌓은 사람은 어디서든지 태어날 수 있습니다. 미얀마인이 원하면 어디에서든지 태어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부유한 사람들은 전생에 미얀마의 훌륭한 불교신자였을 수도 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선업을 쌓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음 생에서 그들의 부모가 될 부유한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른 곳에서 태어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거기서 태어나고, 세속인으로 살아간다면, 그곳 부모의 종교에 몰두해야 합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확고히 하려면 지금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들은 부처님[佛]과 부처님의 가르침[法]과 승가[僧]에 대한 여러분들의 신념이 결코 흔들리지 않는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수다원의 단계입니다. 일단 수다원이 되면, 삼보[佛法僧]에 대한 여러분들의 신념이 어느 나라에 태어나든 결코 흔들리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요즈음은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수명은 짧고, 질병은 많고, 이데올로기는 헷갈리고, 위험이 도처에 산재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인간계에 태어나고 싶지 않으면 천상에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비록 여러분들이 도과(道果)를 얻지 못한다고 해도, 보시하고 계를 지킨 공덕으로 여러분들이 원하는 곳 어디에서든지 태어날 수 있습니다. 도과를 얻는다면 그만큼 더 좋겠지요.


그리고 천상에 가기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라자가하의 인다까(Indaka)는 스님에게 쌀 한 수저를 보시하고 삼십삼천(三十三天, Tavatimsa heaven)에 태어났습니다. 미얀마의 여자 신도들은 쌀 한 수저보다 훨씬 더 많은 보시를 하고 있습니다. 계와 관련해서는 잠시 동안만 계를 지켜도 천상에 태어납니다. 어떤 사람은 반나절 동안만 팔계를 지키고 천상에 태어났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팔계를 아주 잘 지키고 명상 수행도 잘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원한다면 쉽게 천상에 도달할 것입니다. 안 갈 이유가 없습니다. 일단 거기 가서, 성자인 천인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그들과 법담을 나누십시오. 여러분들이 그렇게 하기를 기원합니다.


'經典 > 위빠사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사성제  (0) 2008.04.02
4. 여신 우뽀사타  (0) 2008.04.02
2. 아둔한 젊은 비구  (0) 2008.04.02
고무하는 이야기 / 1. 젊은 직조공  (0) 2008.04.02
17. 팔정도  (0) 2008.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