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서장(序章)
[2 장]
11. 계행의 특징에 관하여
왕은 물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또 그밖의 선법이라고 하셨는데 그 선법이란 어떤 것입니까?"
"대왕이여, 계행, 신앙, 정진(精進), 전념(專念), 정신통일(禪定),
지혜(智慧)등이 선법입니다."
"계행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계행은 일체 선법의 근거가 됩니다.
즉 5개의 도덕적 능력(五根과 五力), 7개의 깨침에 필요한 것(七覺支),
8개의 신성한 길(八聖道), 4개의 전념의 확립(四念處),
4개의 바른 노력(四正勸), 4개의 자재력의 구족(四神足),
4단계의 선(四禪), 8가지의 해탈(八解脫), 네 가지의 정신 통일(四定),
8가지의 마음 통일(八等至)등 하나 하나가 모두 계행을 근거로 확립됩니다.
대왕이여, 계행이 확립된 사람에게서 일체의 선법은 결손되는 일이 없습니다."
"실례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성장하고 장성하고 번성하는 모든 동, 식물은
어느 것이든 땅에 의존하고 땅을 근거로 하여 성장하고 장성하고 번성합니다.
마찬가지로 출가자는 계행에 의존하고 계행을 근거로 하여
5개의 도덕적 능력 등을 증진시킵니다."
"다시 한번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땅에서 해야 할 일은 무슨 일이든 땅에 의존하고
땅을 근거로 하여 행해집니다.
마찬가지로 출가자는 계행에 의존하고
계행을 근거로 하여 구경(究竟)에 이릅니다."
"더 좋은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도시의 설계자가 도시를 건설하려고 할 때
맨 먼저 도시의 터를 깨끗이 닦고 나무 밑둥이나 가시덤불을 치우고
바닥을 반반하게 한 다음, 거리와 광장과 십자로와 상가 등을 배열하여
도시를 건설합니다.
마찬가지로, 출가자는 계행에 의존하고 계행의 기반을 확립시킴으로써
5개의 도덕적 능력을 자기 스스로 증진시킵니다."
"하나 더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곡예사가 자기 기술을 보이려고 할 때,
땅을 파고 돌과 깨진 기와를 제거하여 땅을 반지럽게 한다음,
그 부드러운 땅 위에서 자기 요술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출가자는 계행에 의지하고 계행에 기반을 확립시키므로
5개의 도덕적 노력을 발전시킵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지혜있는 사람은
계행을 근거로 하여 마음을 단련시키고 지혜를 키울 수 있다.
열의있고 깨우친 비구는 인생의 모든 얽매인 끈(繫縛)을 풀 것이다.
마치 대지가 생물의 근거가 되듯이
계행을 엮은 최상의 파아티목카는 선(善)을 증대시키는 근본이요.
또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들어가는 문지방이다.'"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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