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밀린다판하(Milindapanha)

Ⅱ. 서장(序章) - [2 장]12. 신행에 관하여

通達無我法者 2008. 10. 20. 18:15

 

 

        Ⅱ. 서장(序章)
      
                [2 장]
      
        12. 신행에 관하여 왕은 물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신앙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대왕이여, 청정(淸淨)과 대망(大望)입니다." "청정은 어떻게 하여 신앙의 특징이 됩니까?" "대왕이여, 마음에 신앙심이 솟아날 때 신앙심은 다섯 가지 장애(五蓋: 탐욕, 성냄, 나태, 자만, 의심)를 쳐부수며, 또 장애를 벗어난 마음은 가라앉고(明澄) 깨끗해지고 흐림이 없어질 것입니다." "비유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가령 전륜성왕(轉輪聖王)께서 4군을 거느리고 행군하는 도중 조그마한 강을 건넌다고 합시다. 강물은 상군과 기마군과 전차 군과 보병 군들에 의하여 흐려지고 흙탕물이 되어 버릴 것입니다. 그런데 강을 다 건너고 나서 왕은 부하들에게 `누가 마실 물을 가져 오너라. 물을 마시고 싶다.'고 명령했습니다. 그때 왕에게는 물을 맑게 하는 작용을 가진 마니(摩尼珠 또는 淸水珠)가 있었습니다. 부하들이 왕의 명령을 받들어 그 마니를 강물에 던졌습니다. 마니가 던져지자, 곧 상카와 바아라 같은 물풀(水草)은 없어지고 흙탕물은 가라앉아 강물은 깨끗해졌습니다. 그때 비로소 부하들은 마실 물을 왕에게 가져다 바쳤습니다. 여기 마음은 강물과 같고, 출가자는 부하들과 같습니다. 또 번뇌는 풀이나 흙탕물과 같고, 신앙은 물을 맑게 하는 마니와 같습니다. 물을 맑게 하는 작용을 하는 마니를 물속에 던지자마자 물속의 풀이 없어지고 흙탕물이 가라앉아 물이 맑아지듯이 신앙심이 솟아날 때, 다섯 가지 장애는 없어지고 마음이 청정하게 됩니다." "그럼 대망은 어찌하여 신앙의 특징이 됩니까?" "대왕이여, 출가자는 남들의 마음이 어떻게 해탈했는가를 성자류(聖者流)에 든 경지(預流果)와 한번 이 세상에 왔다 가는 경지(一來果)와 두 번 다시 이 세상에 태어나지 않는 경지(不還과)와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증득한 경지 등에 뛰어 들어 아직 이르지 못한 곳에 이르고, 아직 느끼지 못한 것을 경험하고 아직 얻지 못한 것을 얻기 위하여 수행합니다. 이같이 신앙의 특징은 대망입니다." "비유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마치 이와 같습니다. 큰 비가 산마루에 내린다고 합시다. 그 빗물은 낮은 곳을 따라 흘러 산골짜기와 벌어진 바위틈을 메우고 강을 채우고 강의 양 둑에 범람할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차례차례로 거기 와서 강의 깊이나 넓이를 모르기 때문에 두려워 망설이며, 강기슭에 서 있다고 합시다. 이 때 어떤 사람이 자기의 체력과 역량을 알아 허리띠를 졸라매고 강물에 뛰어들어 저쪽 둑으로 건너갔다면, 나머지 사람들도 그 사람이 건너 간 것을 보고 그 강을 건널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출가자는 나머지 사람들이 강물에 뛰어드는 것처럼, 앞에 말한 4 단계의 경지에 이르기 위하여 수행합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신앙에 의하여 격류(激流)를 건너고, 근면에 의하여 생사의 바다를 건넌다. 정진(精進)에 의하여 모든 괴로움을 뛰어넘고, 지혜(智慧)에 의하여 청정하게 된다.」"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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