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간에는 주로 참선에 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참선 공부는 우리가 가령 수영을 한다 할 때는 물에 들어가서 실지로 헤엄을 치는 법을 배워야 하듯이, 참선공부도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실지로 우리가 닦아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른바 실참실수(實參實修)라. 정말로 우리 몸으로 부딪혀서 참선을 해 나가야 됩니다. 그러나 선오후수(先悟後修)라, 먼저 대강 이치로 체계가 서야 흐트러짐이 없고 또 능률도 빠른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덮어놓고 공부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부처님의 팔만사천 법문이 모두가 다 어느 분야에서나 세밀하게 밝혀 놓은 그런 가르침이기 때문에 이 가르침들을 충분히 참구해서 우리의 부질없는 분별시비는 끊고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참선을 많이 해 보신 분들은 짐작을 하시겠지만, 사실 맨 처음부터서 쑥쑥 잘되는 것은 없습니다. 참선의 가장 큰 두 가지 원수가 불교 전문 술어로 하면 도거(棹擧)와 혼침(箌沈)입니다.
도거(Auddhatya)란 이것저것 따지고 분별하는 것이고, 혼침(Styand)이란 앉으면 꾸벅꾸벅 졸아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졸아버리는 시간은 죽은 시간과 똑같아서 아무 도움이 안 됩니다. 우리 마음은 성성적적(惺惺寂寂)이라. 그야말로 참 맑고 청정해 본래 면목자리만 가지고 나가야 할 것인데, 그렇지 못하고서 참선을 좀 했다 하더라도 한도 끝도 없는 분별시비가 나온단 말입니다.
평소에 그렁저렁 생활을 할 때는 안나오다가도 정작 참선이라 해서 들어앉으며, 과거에 섭섭했던 일, 미워한 일, 좋은 일들이 자꾸만 나온단 말입니다. 그러면 머리나 몸이 가볍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습인(習忍)’이라. 익힐 습자, 참을 인자, 오랫동안 공부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차근차근 몸에 배여 습관성이 생깁니다. 처음에 참선공부 할 때 좀 안된다 해서 그냥 놓지를 말으십시오.
우리가 본래시불(本來是佛)이라. 본래 부처이기 때문에 부처란 것은 무한 공덕이라. 무한공덕이 들어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지향해서 공부를 하다보면 차근차근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거기에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사람의 근기나 선근에 따라 빠르고 더딘 차이는 있습니다만은 보통 차원에서는 이른바 ‘경안심(輕安心)’이라.
경안이라는 것도 불교전문 술어인데 여러분들께서는 외워 두십시오. 가벼울 경(輕)자, 편안할 안(安)자, 경안이라는 것은 몸도 마음도 가뿐한 것입니다. 몸과 마음이 가뿐할 때는 다른 헛된 생각이 안 일어나는 것입니다. 몸도 마음도 가뿐해지는 경안이 서야 피로를 모른단 말입니다. 그래야 이른바 내 몸을 어느 정도 조복을 받는 것입니다.
보통으로 참선하는 사람들이 다 그러겠습니다마는 한 십 년쯤 선방에서 고생고생 해야 경안이 좀 나오는 것 같아요. 좀 빠르고 느린 차이는 있으나, 몇 십년 된 사람도 역시 업장이 무거운 사람은 참선에 들어가면 몇 십분도 못되어 끄덕끄덕 좁니다. 그런 분들은 아직 경안이 못 나온 것이지요. 그러기 때문에, 아까도 말슴드린 바와 같이 우리 스님네들은 경험들도 많고 해서 새삼 말씀드릴 필요가 없지만, 처음으로 참선을 배우는 일반 재가 불자님들은, 참선공부, 이것은 불도의 정문(頂門)이라. 부처님 가르침 이것이 정문입니다.
왜 그런고 하면은 다른 가르침은 방편설도 많이 있고 여러 가지 중생의 근기 따라서 하는 법문도 많지만은 참선 법문은 심즉시불(心卽是佛)이라. 바로 내 마음이 부처요, 마음 떠나서 부처를 구하면 이것은 사도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이 직통으로 들어가는 그런 직설법문이기 때문에 불도의 정문(頂門)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공부를 하던지 간에 종당에는 우리가 참선을 해서 깨달아야 된단 말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불자라면 다 해야 되는 것이고, 불교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참선을 해야 됩니다. 가사 기독교를 믿는다 하더라도 하나님을 바깥에다 설정해지 않고 하나님이 바로 내 마음의 본체이고 우주의 본체다. 하나님은 무소부재라 안 계시는 데가 없다. 이렇게 법신불 차원에서 하나님을 보면서 참선을 해야 되겠지요. 참선을 ‘불교인만 닦는 정문이다’라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우리는 마음을 활짝 열어서 다른 종교의 우수한 점이라던가 발전적인 점을 충분히 인정하고 또 수용해야 합니다. 저 쪽 기독교 인구도 지금 17 - 18억인데 그 많은 사람들을 대립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부족하더라도 우리는 부처님의 일통법문으로 인도해 가면서 같이 공부하는 쪽으로 나가야 할 것이고, 또 그네들이 나가는 공부도 역시 참선공부로 유도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하나님을 밖에서 구할 것이 아닙니다.
사실 예수의 본 뜻도 하나님이 밖에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태복음에서 ‘마음이 맑은 자는 행복할지어다. 그들은 하나님을 볼 수 있을 것이오’ 하는 대목들을 우리가 허심탄회하게 볼 때는 부처님 경전과 유사한 점이 많이 있고, 특히 법화경과 유사한 대목이 아주 많습니다. 우리가 어느 분야이던 간에 다른 공부도 그렇겠지만 특히 참선공부는 마음을 활짝 열어야 됩니다.
앞서 시간에 배운 바와 같이 법계연기(法界緣起)라, 또는 진여연기(眞如緣起)라. 모든 존재는 진여불성으로부터 잠시간 인연 따라서 모양을 달리했단 말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모두 하나입니다. 우리 중생들이 항시 의심을 느끼는 것이 무엇인고 하면은 진여불성 자리에서는 하나일망정, 현상만 볼 때는 ‘이것과 저것이 다르고 나와 네가 분명 다르지 않는가?’ 라고 생각하지만 다르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 중생이 현상만 보니까 다르다고 보는 것이지 본 성품자리, 본질을 본다고 생각할 때는 혼연일체라 말입니다. 그러나 부처님 사상에서 본다고 생각할 때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 모두가 다 마음의 현상이요, 마음은 공간성이나 시간성이 없으므로 그것은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음은 진여불성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현상적으로 인연 따라서 잠시간 모양을 달리 했을 뿐 진여불성이라는 차원에서는 똑같습니다.
우리 중생들은 상만을 본다고 생각할 때는 바닷물이 바람 따라서 파도가 크고 작고 하더라도 작은 파도나 큰 파도나 똑같은 물 아닙니까. 그와 같이 우리가 인연 따라서 어떻게 상황이 바꿔지던 간에 진여불성이라는 그 자리는 조금도 변질이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해야 너나 나나 모두가 같은 몸이요, 같은 몸이기 때문에 동체대비(同體大悲)라. 거기에서 참다운 자비가 나오고 참다운 도덕심이 나오는 것입니다.
저는 강사가 아닙니다. 어찌 됐던 참선하는 선사이기 때문에 강의는 잘 못합니다마는 그것은 여러분들이 아시고 이해하시리가 믿습니다. 참선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대목들만 딱딱하게 일러주고 본인들이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는 것이 참선하는 사람들의 방법인데, 여기는 미국인지라 또 미국의 풍토는 다르지 않습니까. 더러 타이르고 밝히고 해서 납득을 시켜야 하는 자리이므로, 특히 재가 불자님들은 그런 것을 바라고 계시기 때문에 참선한다고 해서 제 상식으로 해버리면 재미가 없겠지요. 그러나 이 선(禪)이란 것은 특히 문자를 되도록 절감을 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편의상 말을 해야 하겠지요.
시간이 촉박하여 될 수록 읽어가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