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만유는 인연생 인연멸이다. 인연 따라서 이루어진 것은 인연생(因緣生)이라 일체만유(一切萬有)가 인연생 아닙니까. 인연생인 그것은 원인이 무엇인가? 원인이 부처님입니다. 원인이 불성 법성입니다. 근본 원인을 못 봅니다. 근본 원인을 보는 것이 성자입니다.
따라서 근본 성품자리는 다 여러분들이 대체로 아시는 바와 같이 낳지 않고 죽지 않고 더하지 않고 덜하지 않고 이것은 항시 영생 그대로 있는 상주불변(常住不變)하는 그러한 도리(道理)입니다. 상주불변하는 그런 도리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여기 까지만 알 때는 이것은 허무주의(虛無主義)와 똑 같습니다. 이렇게 분명히 느끼셔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지금현재라 하는 것은 금생에도 아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잘못 듣고 잘못배우고 잘못 생각하고 이런 번뇌가 우리 잠재의식(潛在意識)에 습기(習氣)로 해서 꽉 차 있습니다. 과거 무수생 동안에 더러는 지옥(地獄) 중생으로 더러는 흘러 내려 올 때 그때그때 생마다 지었던 업장(業障)이 지금 우리 의식에 또 꽉 차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의식이 염불(念佛) 좀 하고 화두(話頭)좀 하고 이런 걸로 해서 단박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 세계인 총의 반 이상이 넘으면서도 지금 혼란스럽고 죄악은 차근 차근 더 짙어 가는 것을 보십시오. 그것은 뭐인고 하면 제법 그럴듯하게 입으로만 한단 말입니다. 입은 알지만 몸으로는 못 느끼고 못 행하
그렇지 않으면 삿된 견해에 따라서 세속적인 관념에 따라서 그렁저렁 살다 고생고생하다 반목 분열 투쟁만 하다가 죽을 것인가? 선택은 우리한테가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선택을 잘하셔서 불자가 되었는데 그렇더라도 그 선택한 진리(眞理) 밑에서 진실하게 따라야 하는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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