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명의 고향은 바로 부처님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우리 생명의 고향은 바로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은 바싹 마른 어떤 도리나 이치가 아니라 하나의 생명(生命)입니다.
생명이기 때문에 그 생명으로 구하는 것이 우리 중생이 구하는 참다운 신앙심(信仰心)입니다. 우러러서 우리가 구한단 말입니다.
그냥 저기에 무엇이 좀 있으니 내가 구한다.
수학 문제를 풀고 무슨학문적인 문제를 푸는 그런식의 종교는 아닙니다.
우리 생명자체를 온전히 우리가 받치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바로 우리 생명의 본체인 것입니다.
만 생명 모든 만물의 생명의 고향이기 때문에 그 자리는 바로 생명이기 때문에 생명을 생명으로 구하는 것이 부처님인 것입니다.
단순히 '부처'라고 하지 않고서 '부처님'이라, 정말로 님 가운데 님인 것이고, 우리 마음의 고향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마음의 고향 자리를 우리 생명의 근본 자리를 어떻게 빨리 구할 것인가?
우리는 그러한 부처님을 흠모하고 연모해서 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부처님은 우주의 이치이므로 이치로 구한다. 이것도 구하는 방법의 하나 이겠지만 부처님은 바로 생명이므로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우러러서 신앙적으로 구한단 말입니다.
기독교 신앙은 단순 소박합니다. 그래도 지금 18억이나 되는 인구가믿는 것은 '오! 주여!'하는 그 마음, 덮어 놓고서 이치는 모른다 하더라도 하나님을 따르는 그 마음, 그 마음으로 해서 그래도 이만큼이 과
학문명 시대에도 18억이라는 인구가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불교인들은 부처님을 간절히 구하는 연모하고 사모하고그리워하는 그런 마음이 너무나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저도 그때그때 부처님 이치로운 법문만 많이 하는 것이지 정말로 생명으로 구하는 그런 쪽에다 역점은 별로 못 두어서 오늘만큼은 그런 쪽에다 보다 더 관심을 두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정말로 우리가 고향을 떠나면 고향에 대한 향수(鄕愁)가 얼마나 그립습니까? 부모님 슬하를 떠나면 부모님이 얼마나 그립고 간절히 갈망(渴望)을 합니까?
그와 똑같이 생명의 고향인 부처님에 대해서 정말로 갈앙심(渴仰心)이라, 목마를 갈(渴), 우러를 앙(仰), 병든사람이 약을 구하듯이 어린애가 자기 어머니를 찾듯이 부처님을 그렇게 찾으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가 못 찾고서 그냥 그렁저렁 이기심으로 구하니까 공부가 잘 안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의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도 감성으로 간절히 구하는 그 마음으로 감상하면 굉장히 마음이 정화가 됩니다.
훌륭한 음악이라든가 또는 훌륭한 미술이라든가 작품을 대할 때에 우리 마음 감성이 순화가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해서 우리 마음이 정화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교도 역시 우리 마음이 여러 가지 번뇌(煩惱)에 따라서 물질의 노예가 되어 있는 거치러운 마음을 정화시키려면 생명의 고향에 대한 간절한 갈앙심이 앞서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갈앙심에 대해서 깊이 생각을 하십시오. 부처님이 그렁저렁한 존재는 아니지 않습니까. 부처님이라 하는 것은 일체 공덕을 원만히 갖추고 있습니다.
내가 구하는 것이 거기에 다 들어 있습니다. 자비를 구하고 지혜를 구하고 행복을 구하고 능력을 구하고 그런 것이 부처님한테는 다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부처님을 위해서 우리 하찮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상적으로 나투는 이 몽뚱이 100개를 받친다 하더라도 조금도 한이 없습니다.
그 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과거 전생에 얼마나 많은 희생을 했습니까?
과거 전생에 부처님이 살타왕자로 태어났을 때는 굶주린 범의 세끼를 구하기 위해서 몸땅 자기 몸을 바쳤던 것입니다.
또는 나찰한테 부처님의 소중한 법문을 듣기 위해서 해탈의 법문을 듣기 위해서 조금도 주저없이 후해도 없이 자기 몸을 순식간에 다 바쳤습니다. 그걸로 해서 몇 생을 넘어서 성불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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