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어록(達磨語錄)

달마 관심론(觀心論). 5

通達無我法者 2008. 3. 2. 14:38

 

 

 
 
달마 관심론(觀心論). 5

 

 

一毒만 제거해도 한없는 선 이뤄
三毒 없애면 피안의 세계 도달


 

今者能除貪嗔癡等三毒心
금자능제탐진치등삼독심
是則名爲度得三大阿僧祗劫
시즉명위도득삼대아승지겁
末世衆生愚癡鈍根 不解如來
말세중생우치둔근 불해여래
甚深妙義三 阿僧祗秘密之說
심심묘의삼 아승지비밀지설
遂言歷此塵劫 方得成佛
수언역차진겁 방득성불
末劫豈不疑誤修行之人
말겁기불의오수행지인
退菩提道也
퇴보리도야


 

지금 탐욕, 성냄, 어리석음 등의 삼독심만 없애면 이것이 곧 삼 아승지겁을 뛰어넘는 것이 되는데,

말세 중생들은 어리석고 둔하여 부처님의 깊고 묘한 삼 아승지겁의 비밀한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한량없는 겁을 지내야만 성불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어찌 말세에 수행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잘못 알고 의심을 내게 하여 보리도(菩提道)에서 퇴보하게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又問曰 菩薩摩訶薩
우문왈 보살마하살
由持三趣淨戒
유지삼취정계
行六波羅密方成佛道
행육바라밀방성불도
今令學者 唯持觀心
금령학자 유지관심
不修戒行 云何成佛
불수계행 운하성불
答曰 三聚淨戒者
답왈 삼취정계자
則除三毒心也
즉제삼독심야
除一毒成無量善
제일독성무량선
聚者會也 以除能三毒
취자회야 이제능삼독
卽有三無量善 普會於心
즉유삼무량선 보회어심
名三聚淨戒 六波羅密者
명삼취정계 육바라밀자
卽淨六根 胡名波羅密
즉정육근 호명바라밀
漢言達彼岸 六根淸淨
한언달피안 육근청정
不染世塵 卽是出煩惱
불염세진 즉시출번뇌
便至彼岸也 故名六波羅密
변지피안야 고명욱바라밀


 

또 물었다.

“보살마하살이 삼취정계(三聚淨戒)를 가지고, 또 육바라밀을 행해야 불도를 이룬다 하셨는데,

지금 수행자로 하여금 오직 마음만 관하고 계행을 닦지 않게 한다면 어떻게 성불할 수 있겠습니까.

대답했다.

 

“삼취정계란 바로 삼독심을 제거하는 것이니,

일독(一毒)만 제거해도 한없는 선을 이루게 된다.

취(聚)란 모았다는 뜻인데,

삼독을 제거하면 곧 세 가지 무량한 선만 있게 된다.

 

그 선이 모두 마음에 모이게 되므로 삼취정계라 한다.

또 육바라밀이란 곧 육근을 맑게 하는 것이니,

인도에서는 바라밀이라 하고 한문으로는 피안(彼岸)에 이른다는 뜻이다.

육근이 청정하여 세상 일에 물들지 않으면 곧 번뇌에서 벗어나 피안에 이르게 되므로 육바라밀이라 한다.

 

又問曰 如經所說 三聚淨戒者
우문왈 여경소설 삼취정계자
誓斷一切惡 誓修一切善
서단일체악 서수일체선
誓度一切衆生 今者唯言制三毒心
서도일체중생 금자유언제삼독심
豈不文義 有所乖也
기불문의 유소괴야
答曰 佛所說經
답왈 불소설경
是眞實語 應無謬也
시진실어 응무류야
菩薩摩訶薩 於過去因中
보살마하살 어과거인중
修菩薩行時 爲對三毒
수보살행시 위대삼독
發三誓願 持三聚淨戒
발삼서원 지삼취정계


 

또 물었다.

“경전에는 ‘삼취정계란 모든 악 끊기를 서원하고,

온갖 선 닦기를 서원하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를 서원하는 것이다’고 했는데,

지금은 오직 삼독심만 제거하라 하시니 이는 경문의 뜻과 어긋나는 것이 아닙니까.”

 

대답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경전은 진실한 말씀이라 거짓됨이 없다.

보살마하살이 과거세상에서 인행(因行:부처가 되기 위해 수행함)의 지위에서 보살행을 닦을 때,

삼독을 없애기 위해 세 가지 서원을 세워 삼취정계를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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