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가르침은 참다운 자유, 참다운 행복, 참다운 평화를 위하는 것입니다.
부처님 말씀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능념불무량력공덕(能念佛無量力功德)'이라 앞의 법문이나 거의 같습니다만 우리가 능히 부처님의 무량의 힘을 생각할 때는 즉시 '입필정(入必定)'이라 곧 바로 참다운 삼매(三昧)에 든다는 말입니다.
문자는 외울 필요가 없다 하더라도 뜻은 잘 기억 하십시오. 우리가부처님의 공덕을 능히 생각할 때는
즉시 반드시 삼매에 든다는 것입니다. 즉 말하자면 우리 마음이 안정이 되고 통일이 되어간다는
뜻입니다.
우리 마음은 지금 산란스럽지 않습니까. 우리 마음이 오로지 부처님을 지향해서 가야 할 것인데
그렇지 않고 산란스럽습니다. 부처님 공덕이 무량공덕이다. 이렇게 믿는다고 생각할 때는 우리가
틀림없이 바로 삼매에 든다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을 절대로 비하(卑下)를 말으십시오. 자기의 위치가 어느 위치에 있던지 비하할 필요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 마음으로는 바로 석가모니 마음과
똑 같습니다. 따라서 그 마음의 무량한 공덕을 그때그때 여러분들이 깊이 깊이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무량의 공덕을 처음에는 잘 모릅니다. 허나 기도를 잘 모시고 참선을많이 해 놓으면 그때는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무량의 힘이 많이는 못솟아 올라와도 어느 정도는 자기 공부하는 정도에 따라서 무량의 힘이 나오는 것입니다.
자기한테 물질적으로 돈이 없다고 슬퍼마십시요. 내가 내 목숨 다 바쳐서 만중생(萬衆生)을 제도해야 되겠다. 이렇게 100% 믿는다고 생각할 때는 틀림없이 물질도 옵니다. 물질 그것도 역시 진여 불성이 물질
이 되었습니다. 물질이 본래 있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불자님들 물질이라 하는 것도 역시 현상이니까 이것도 진여 불성으로 부터서 잠시 간 어깨비 같이 상을 낸것에 불과합니다.
일체 존재 만유는 모두가 한결 같이 공(空)이요 무상(無常)이요 하는 것입니다. 공이고 무상이기 때문에 나라고 할 것이 없습니다. 어느 것도 내 소유는 없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아 물질이 없다고 한탄을 마십시오. 금생에 태어나서 한사코부처님 법을 깨닫고 만중생을 위해서 이 몸뚱이 피 한방울까지 다 바치겠다. 이렇게 마음 먹는다고 생각할 때는 꼭 거기에 필요한 것은 따라오는 것입니다.
자기 몸뚱이만을 생각하므로 자기 생각이 안 따라오는 것이지 정말로 우주가 바로 하나의 생명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우리 마음을 딱 붙여 두고서 우리 행동 말하나 모두가 다 중생의 복리를 위해서하고 남한테 베푸는 마음으로 한다고 생각할 때는 꼭 거기에 필요한 물질도 오는 것
입니다. 물질이 감정이나 정신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티끌 하나 전자(電子) 하나 모두가 다 부처님의 생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코 우리가 참다웁게 부처님 법대로 따른다고 생각할 때는 꼭 틀림없이 건강도 올 수가 있는 것이고 물질도 올 수가 있는 입니다.
우리 머리카락부터서 발끝까지 모두가 다 진여불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진여불성은 만유의 생명입니다. 자기를 절대로 과소평가를 말으시고 자기 비하를 마십시오. 부처님을 100% 믿으시는 것이 최상의 행복한 길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공부하는 것이 바른 견해 입니다. 바른 지혜입니다.
반야(般若)의 지혜(智慧)라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분명히 외우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보는 것은 모두가 허망합니다. 허망하지 않다고 생각이 되시겠지요.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깊이 생각할 수록 지나간,가사 지금 나이가 50 같으면 49년 생활이 무엇입니까? 우리가 죽을 때에 자기 한평생을 헤아려 회고해 본다고 생각할 때에 여태까지 산것이무엇입니까? 한바탕 꿈이란 말입니다.
인연 따라서 이루어진 이것은 무상(無常)이고 공(空)이고 무아(無我)입니다. 이것은 공식이고 현대 물리학의 공리입니다. 인연 따라서 잠시 간 나온 이것은바로 시간적으로 무상이고 공간적으로 공입니다. 현대 물리학도 다 증명을 한 것입니다. 이것은 어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만 우리 중생이 상식적으로 보니까 내가 있고 네가 있고 물질이 있고 무엇이 있다고 보는 것이지 정말로 부처님 지혜로 보고 물리학적으로 본다고 생각할 때는 그때는 모두가 다 물질이나 내 몸뚱이나 다 있는 것은 허망 무상한 것입니다.
무상하고 또는 공이고, 무상하고 공이고 때문에 내것이라고 할 것이 없습니다. 내 몸뚱이도 내 것이라고 할것이 없습니다. 인생고(人生苦)는 거기서 옵니다. 무상하고 무아인 내 몸뚱이가 나다 하는 데서 옵니다.
내 몸뚱이 이것이 나다. 중생들 입장에서 이것은 거짓말이 될수가 없지요. 그러나 과거 전생에 이 몸뚱이는 없었단 말입니다. 또는 죽은뒤에 이 몸이 있을 것도 아닌 것이고, 금생에도 순간 찰나도 이 몸뚱이
는 내 것도 네 것도 아닌 것입니다. 인연 따라서 잠시간 상(相)을 내서상이 지금 변화해가는 과정(過程)에 불과한 것이지 고유한 내 몸뚱이는 있지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님 자리 진여불성 자리는 영생불멸해서 그때는 조금도 변치가않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과 같이 낳지않고 죽지 않고 더하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고 일체 행복이나 자비나 지혜나 다 갖추고 있어서 원만한 자리 그 자리가 바로 부처님 자리 입니다. 우주에는 부처님만 꽉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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