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대념처경(大念處經)

5-5. 네 가지 진리에 대한 관찰 / ⑤ 두 가지 공덕

通達無我法者 2007. 12. 7. 11:20

5-5. 네 가지 진리에 대한 관찰 / ⑤ 두 가지 공덕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7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現法〕구경(究竟)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不還果)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7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6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6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5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5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4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4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3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3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2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2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1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1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일곱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일곱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여섯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여섯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다섯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다섯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넉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넉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석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석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두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두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한 달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한 달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보름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보름 동안 오로지 생각을 세워라.

비구들이여, 실로 누구든지 이 네 가지 관찰을 7일 동안 이와 같이 닦은 자에게는 두 가지 얻음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한가지 얻음, 곧 법이 나타나면 구경의 지혜가 기대되고, 혹은 나머지가 있으면 불환과가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중생을 청정하게 하기 위해서, 근심 걱정이나 슬픔을 없애기 위해서, 고뇌를 없애기 위해서, 올바른 도리를 알게 하기 위해서, 열반을 얻게 하기 위해서 실천해야 할 유일한 길이 이 네 가지 관찰이니라."라고 말씀하시니, 이 경은 이를 위해서 서법 되어진 것이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따라서 저 여러 비구들은 세존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였다.

해설
마지막으로 몸〔身〕, 감수작용〔受〕, 마음〔心〕, 법(法)의 네 가지에 대하여 관찰하여 머물면 어떤 공덕이 생기는가.

두 가지 공덕이 있다. 하나는 모든 존재가 있는 그대로 알려져서 법을 깨닫게 되는 경지인 구경지(究竟智)이다. 구경지는 이 세상과 저 세상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아는 지혜이다. 더 바랄 것 없는 절대지로서, 이런 지혜는 현실 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정신적·물질적인 것들을 통해서 얻어진다. 이것을 네 가지 범주에 넣어 설명하고 있다.

법의 나타남, 곧 현법에서 구경지를 얻으면 현법에서 즐겁게 머물게 된다. 현법에서 구경지를 얻으면 고를 없앨 수 있으니, 현법에 낙주(樂住)하는 것citta-dbamma-sukba-vibara이다. 현법은 모든 존재의 법이 연기의 법 그대로 알려지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현법에 이른 수행자는 무학인(無學人)이 된다. 

불환가는 애욕과 같은 욕계로는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영원히 고를 떠나고 윤회를 벗어나서 아라한 (阿羅漢)이 된다. 그러니 이 설법을 들은 모든 비구가 어찌 기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현실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현실을 긍정하지도 부정하지도 못한다. 우리는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과 대결하여 현실의 모순을 극복해야 한다. 이 경전은 바로 이러한 길을 설법한 것이다. 도한 모든 존재를 있는 그대로 보고, 그 존재의 궁극적인 진실을 발견하는 관법(灌法), 곧 명상법을 가르치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에게 더없는 감로(甘露)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