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보현사(普賢寺) 문장로(文長老)에게 드리는 글
부처와 조사는 마음으로 마음에 전하였는데, 대개 모두는 투철하게 깨달아 벗어나서 마치 두 거울이 서로 비추듯 언어나 형상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격식과 헤아림을 멀리 추월하여 화살과 칼끝이 서로 마주 버티듯, 애초에 다른 인연이 없어야만 도의 오묘함을 전수받아 조사의 법등을 계승할 수 있었습니다. 알음알이가 끊겨 사유를 벗어나고 정식(情識)을 뛰어넘어서 호호탕탕하게 통하여 자유자재한 곳에 도달하였습니다. 사람을 택하여 법을 부촉할 경우에 이르러서는 남다른 기상은 물론 모습이나 체제가 완전히 갖추어지기를 요구합니다. 그런 뒤에야 집안의 명성을 떨어뜨리지 않고 위로부터 내려오는 수단을 체득하여야 바야흐로 서로가 부합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백 년을 계속 이어오면서 갈수록 더욱 빛이 났으니, 이른바 근원이 깊어야 멀리까지 흐른다고 한 것입니다.
요즈음은 자못 옛날의 자취를 잃어 가풍을 함부로 하며 주장들을 남기고 격식을 만듭니다. 스스로도 완전히 벗어나질 못하고서 도리어 남들을 위한다면, 이것은 마치 늙은 쥐가 소뿔에 들어가는 것과 같아서 점점 갈수록 좁아집니다. 이러고서야 어떻게 위대한 강령을 땅에 떨어뜨리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지난 말 처음 스승[五祖法演]을 뵈었을 때 내가 공부한 바를 털어놓았는데, 그것은 모두 보고 들은 기연의 어구들로서 모두 불법과 심성의 현묘함에 대해서였습니다. 그러자 노스님께서는 무미건조한 두 구절을 들려 주셨는데, "유구와 무구는 마치 등넝쿨이 나무를 의지한 것과 같다"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리저리 재주를 부려보았고, 다음으로는 논리를 세워 설명하였으며, 끝에 가서는 해보지 않은 것이 없었습니다. 꺼내는 족족 간략히 물리치셨으니, 이윽고 나도 모르는 눈물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나 끝내 들어갈 수가 없어 재삼 이끌어 주시기를 간구 하였더니 법어를 내려주셨습니다.
"네가 견해로 헤아리는 것이 다하여 일시에 모두 없어져버리면 자연히 깨달으리라."
그리고는 이렇게 덧붙이셨습니다.
"나는 벌써 다 설명해주었다. 가거라"
내 자리에 앉아서 참구하여 끝내 아무 터진 틈도 없는 도리를 요달하였습니다. 그래서 방장실에 들어가 입에서 나오는 대로 어지럽게 말씀드렸더니, "무슨 횡설수설이냐"고 나무라셨습니다. 즉시 마음속으로 복종하였는데 참으로 눈 밝은 사람이 나의 가슴 속 일을 꿰뚫어 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끝내 깨치지는 못하고 이윽고 산을 내려와 2년쯤 지나 돌아가서 비로소 "소옥(小玉)아! 하고 자주 부른 것은 원래 딴 일이 아니라…" 한 구절에서 통 밑바닥이 빠진 듯하여 전에 보여주신 것이 참다운 약석(藥石)이었음을 비로소 엿보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미혹했을 때는 깨닫지 못했던 것을, 바야흐로 진실 타당한 그 당처를 알게 되었습니다. 양수(良遂)스님이 "여러분이 아는 것은 내가 모조리 알지만 내가 아는 것은 여러분이 모른다" 하신 말씀과 같다고나 할까요. 참으로 진실하신 말씀입니다!
설봉(雪峰)스님이 덕산(德山)스님에게 "위로부터 내려오는 종승(宗乘)의 일이 저에게도 해당하는지요?" 하고 묻자 덕산스님은 주장자로 때리면서, "뭐라고 지껄이느냐?"고 하였습니다.
설봉스님은 후에 "나는 덕산스님에게 매를 맞고 천겹 만겹 살냄새와 땀이 밴 장삼을 벗어버린 것과 같았다"고 하였습니다.
임제스님은 황벽스님에세 세 차례 매맞고 대우(大愚)스님에게 가서 물었습니다.
"저에게 허물이 있습니까, 허물이 없습니까?"
대우스님이 말하였습니다.
"황벽스님이 이처럼 노파심이 간절하였는데, 너는 다시 와서 허물을 찾고 있느냐."
이 말 끝에 임제스님은 활짝 깨닫고 자기도 모르는 결에 말하였습니다.
"원래 황벽의 불법도 몇 푼어치 안되는구먼!"
이 두 어른은 총림에서 걸출한 분들로, 모두 몽둥이 끝에서 크게 깨달아 뒤에까지 이 종풍을 크게 떨쳐 세상의 사다리와 배가 되었습니다. 참선하는 사람들은 잘 돌이켜 보아야 합니다. 어찌 그들이 거칠고 천박하겠습니까. 그런데 요즈음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주장자로 사람을 제접하는 것은 모두 경계[機境]에 떨어진 것이다"고 합니다. 반드시 심성을 참구하여 요달하고 나서 지극히 묘한 이치를 철저히 논할 것이니, 어느 때이고 바늘과 실처럼 면면밀밀해야 바야흐로 세밀한 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저 일대장교인 5교 3종(五敎三宗)은 은밀한 곳, 지극히 진실한 실제의 경지를 분석해 드러내며 부처 지위의 이치를 꿰뚫었으니, 어찌 조사서래의를 빌림이 세밀함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법이 오래 흐르다 보니 이견(異見)이 많이 나오고 참된 가르침을 전해받지 못하여 제호를 가지고 독약을 만들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어찌 덕산·설봉·황벽·임제의 허물이겠습니까. 속담에, "두레박 줄이 짧으면 깊은 샘에 이르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노조(魯祖)스님은 납자들을 보면 그저 면벽을 할 뿐이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남전(南泉)스님은 말하기를, "나는 어떤 때는 말하기를 '부모가 낳아주기 이전에는 참구해낸다 해도 오히려 아무 것도 얻질 못한다'고 했는데 이렇게 해가지고는 나귀해가 되도록 참구해도 기약이 없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두 어른들은 자취를 함께 하고 눈썹을 나란히 한 분으로, 있음을 모르는 것이 아니었는데 무엇 때문에 굳이 이처럼 말하였을까요? 노조스님의 방법을 알아냈습니까? 알아냈다면 남전스님 보기를 물이 물로 들어가듯 하겠지만 모른다면 노조스님을 잘못 알고 남전스님을 그릇되게 집착하여 빙글빙글 그저 말로 드러낸 주장을 쫓기만 할 뿐 어찌해 볼 수가 없을 것입니다.
석공(石鞏)스님은 활을 당겨 화살을 쏘았고, 비마(秘魔)스님은 나무집게를 들어 사람을 시험하였으며, 구지스님은 한 손가락을 치켜 세웠고, 무업(無業)스님은 "망상 피우지 말라"했습니다. 화산(禾山)스님은 "북칠 줄 안다"고 하였고, 설봉(雪峰)스님은 나무공을 굴렸으며, 조주(趙州)스님은 "차나 마시게" 하였고, 현사(玄沙)스님은 "빗나갔군"하였는데, 불법에 어찌 이런 것들이 있겠습니까.
만약 낱낱이 방편을 지어 합당한 말을 한다면 만겁 천생토록 윤회한다 해도 꿈에 보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진실하게 조계의 올바른 길을 밟았다면 앉아서 성패를 구경하고 이 한 무리의 허물을 엿볼 것입니다.
감사(監寺) 자문(子文) 장로가 이 편지를 남겨둔 지 수년이 되었는데, 요사이 절에서 물러나 약간 한가하기에 그것을 꺼내보니 천지를 덮으며 성현을 뛰어넘는 한 마디였습니다. 그대는 오래 참구하였으니 스스로 양수(良遂)스님처럼 알 것입니다.
건염(建炎) 3년(1129) 윤 8월 11일에 운거산(雲居山)의 동당(東堂)에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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