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추회요(冥樞會要)

146. 목숨을 보는 방법

通達無我法者 2008. 3. 5. 15:24
 

목숨을 보는 방법

 

43-4-146 大涅槃經 云. 復次菩薩 修於死想 觀是壽命 常爲無量怨讎所繞. 念念損減 無有增長 猶山瀑水 不得停住 亦如朝露 勢不久停 如囚趣市 步步近死 如牽牛羊 詣於屠所. 迦葉菩薩言 世尊 云何智者 觀念念滅. 善男子 譬如四人 皆善射術 聚在一處 各射一方 俱作是念 我等四箭 俱發俱墮. 復有一人 作是念言 如是四箭 及其未墮 我能一時 以手接取. 善男子 如是之人 可說疾不.



ꡔ대열반경ꡕ에서 부처님이 가섭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 보살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수행을 할 때 자기의 목숨이 항상 수많은 원수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본다. 생각생각에 목숨이 손상되고 사라져가며 늘어나는 법이 없는 것이 마치 산에서 흘러내리는 폭포수가 잠시도 머무르지 못하고, 아침 이슬의 기운이 오래 가지 못하며, 사형수가 사형장으로 가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죽음에 가까워지고, 소와 양이 도살당하기 위하여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것과 같다.

가섭 : 세존이시여, 지혜로운 자는 어떻게 생각생각에 목숨이 사라지는 것을 보아야 합니까.


세존 : 선남자여, 비유하여 훌륭한 궁사 네 사람이 한 장소에 모여서 각자가 다른 방향에다 활을 쏘면서 생각하기를 “우리가 쏜 네 발의 화살은 모두 다 표적지를 맞출 것이다”라고 생각하였다. 이 때 다시 한 사람이 생각하기를 “여기서 쏜 네 발의 화살이 표적지를 맞추기 전에 나는 손으로 단번에 네 발의 화살을 잡아낼 수 있다”고 하였다. 선남자여, 이와 같은 사람의 행동은 빠르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迦葉菩薩言 如是世尊. 佛言 善男子 地行鬼疾 復速是人 有飛行鬼 復速地行 四天王疾 復速飛行 日月神天 復速四天王 堅疾天 復疾日月 衆生壽命 復速堅疾. 善男子 一息一眴 衆生壽命 四百生滅. 智者 若能觀命如是 是名能觀念念滅也. 善男子 智者觀命 繫屬死王 我若能離如是死王 則得永斷無常壽命.



가섭 : 세존이시여,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존 : 선남자여, 땅에서 다니는 귀신은 이 사람보다 더 빠르고, 하늘을 나는 귀신은 땅에서 다니는 귀신보다 더 빠르며, 사천왕은 하늘을 나는 귀신보다 더 빠르고, 일월신천은 사천왕보다 더 빠르며, 견질천은 일월신천보다 더 빠르고, 중생의 수명은 견질천보다 더 빠르다.

선남자여, 숨 한 번 쉬면서 눈 깜짝할 사이에 중생의 수명은 400번이나 생멸한다. 지혜로운 자가 목숨을 이와 같이 볼 수 있다면 생각생각에 목숨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선남자여, 지혜로운 자는 목숨이 죽음의 왕에게 묶여 있다고 본다. 지혜로운 자가 만약 이와 같은 죽음의 왕에게서 벗어날 수 있다면 영원히 무상(無常)한 목숨을 끊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