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13. 생각의 반대편에 있는 것들

通達無我法者 2008. 3. 31. 15:24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13. 생각의 반대편에 있는 것들
 
“분노와 미음의 파괴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고 피난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타인에 대해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통을 주는 감정, 즉 부정적인 감정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자만심, 거만함, 시기심, 질투, 성욕, 배타적인 마음 같은 것이지요.
하지만 이 모든 것 중에서도 가장 나쁜 감정은 미움과 분노입니다.
왜냐하면 이 감정들은 자비심과 이타적인 마음을 갖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인간의 가치와 마음의 평화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분노를 생각해보면, 분노에도 두 종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분노는 긍정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분노를 가진 사람의 동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자비심과 책임감 때문에 분노할 수 있습니다.
자비심이 동기가 되어 분노가 일어나는 경우에 그것은 긍정적인 행동을 위한 자극이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분노와 같은 감정은 재빨리 행동하게 만드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빠르고 단호하게 행동하게 하는 힘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사람을 강하게 자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따금 이런 종류의 분노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분노가 사람을 보호하고 더 큰 힘을 줄지라도, 그 힘 역사 맹목적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분노를 터뜨려서 생기는 결과가 건설적일지 파괴적일지는 불확실합니다.

따라서 분노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상황이 아주 가끔 있을 수는 있지만, 대개 분노는 나쁜 감정과 미움으로 발전합니다.
그리고 미움 자체만 볼 때, 그것은 결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전혀 없습니다.
그것은 언제나 예외없이 부정적입니다.
우리가 단순히 억누른다고 해서 분노와 미움을 사라지게 할 순 없습니다.
우리는 미움에 대한 교정수단을 적극적으로 키워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입니다.

우리가 앞서 말한 대로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키우는 데 성공하려면, 그것을 얻으려는 강한 열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열망이 강할수록 그 과정에서 마주치는 시련을 잘 견딜 수 있습니다.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얻기 위한 수행을 할 때, 그것은 실제로 미움과 분노에 대항해 전투를 벌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투상황이기 때문에 당연히 당신은 승리를 바라겠지만, 다른 한편으론 전투에서 패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투를 벌이는 동안 많은 문제에 부딪치게 되리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은 그런 시련을 견딜만한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듯 힘겨운 과정을 거쳐 미움과 분노에 대항해 마침내 승리를 거둔 사람이 진정한 영웅입니다.

이와 같은 생각을 마음에 간직할 때, 우리는 강한 열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열망은 관용과 인내가 주는 유익한 영향과 분노와 증오심이 주는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배우고 명상할 때 생겨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행동, 즉 본질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당신은 관용과 인내심에 친근감을 느끼고, 분노와 증오심에 대해선 조심하고 경계할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분노나 미움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으며, 그런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일단 그런 감정에 대해 조심하는 태도를 서서히 갖게 되면, 그렇게 꺼리는 태도 자체가 분노나 증오심을 예방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미움이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 내면에서 강한 미움이 생기는 순간, 그것은 완전히 당신을 짓누르고 마음의 평화를 깨뜨립니다.
당신의 평온했던 마음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집니다.
이렇듯 강한 분노와 미움이 생길 때 그것은 인간의 지능이 갖고 있는 가장 훌륭한 능력을 마비시킵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당신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판단하는 능력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당신의 판단력은 완전히 멈춰버려서 더 이상 기능할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미쳐버리는 상황과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분노와 미움은 당신을 혼란스런 상태로 몰아가며, 당신이 가진 문제와 어려움을 더욱 악화시킬 뿐입니다.

미움은 심지어 몸에도 영향을 미쳐서, 사람의 모습을 험악하고 불쾌하게 바꿔 놓습니다.
분노와 미움을 강하게 느끼는 순간 화가 난 사람은 품위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일그러지고 험악해진 표정을 도저히 감출 길이 없습니다.
미움을 품은 사람은 매우 불쾌한 표정으로 적개심을 드러냅니다.
다른 사람들도 그것을 쉽게 눈치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그 사람의 몸에서 증기가 피어오르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선 사람만이 그것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동물까지도 눈치를 채고 그 사람을 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사람이 증오심을 마음에 품고 있을 때, 그런 감정은 마음에 점점 쌓이기 쉽습니다.
그러면 그는 식욕을 잃고, 잠도 못 자고, 더욱 긴장하고 불안해집니다.

이런 까닭에 미움은 적으로 비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내부의 적은 우리를 해치는 것 말고는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미움은 우리의 진정한 적이자, 최종적인 적입니다.
미움은 우리를 파괴하는 것외에는 다른 역할이 없습니다.
그것은 지금 당장 피해를 줄 뿐 아니라 먼 훗날까지도 피해를 미칩니다.
미움은 일반적인 적과는 아주 다릅니다.
우리가 적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우리에게 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만, 그밖에 다른 활동도 합니다.
그는 음식을 먹고 잠을 잡니다.
따라서 그는 다른 일도 많이 해야 하므로 하루 24시간을 우리를 해치는 일에 바칠 순 없습니다.
반면에 미움은 우리를 해치는 것 말고는 다른 일을 하지 않고, 다른 목적도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점을 깨닫고 마음속에서 미움이라는 적이 생겨날 기회를 절대로 주어선 안된다고 스스로 결심해야 합니다.“

[분노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서양의 일부 정신요법에선 분노를 표현할 것을 권하는데, 그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린 서로 다른 상황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과거에 학대받은 일 때문에 강렬한 분노와 상처를 마음에 간직하고 있으면서, 그 감정을 계속 억누릅니다.
티벳엔 이런 말이 있지요.
소라 껍데기 안에 병이 나면, 소라를 불어서 깨끗이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 뭔가가 소라껍질을 막고 있다면, 단지 그것을 불어서 깨끗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감정이나 분노가 자신을 억누르고 있을 때 그것을 드러내 표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분노와 미움은 자제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악화되고 계속 커지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이 그런 감정이 생기는 것에 점점 익숙해지고 계속 그것을 표현한다면 그런 감정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이런 감정을 경계하는 자세를 갖고 그 힘을 줄이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할수록, 더 좋은 결과가 얻어진다고 난 생각합니다.“

[분노를 표현하고 발산하는 것이 좋지 않다면,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분노와 미움은 불만스런 마음을 갖고서 괴로워하는 가운데 생겨납니다.
따라서 내면에 만족을 느끼고, 친절한 마음과 자비심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함으로써 당신은 미리 그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 노력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와 당신이 순식간에 분노를 터뜨리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화나게 만드는 상황이 생길 때, 당신은 분노를 직접 마주하고 그것에 대해 명상해야 합니다.
어떤 것 때문에 분노나 미워하는 마음을 품게 되었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깊이 살펴본 뒤 그렇게 분노를 터뜨리는 것이 적절한 반응인지 특히 그런 분노가 좋은 것인지 파괴적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에서 자제력을 가지려고 노력하면서, 교정수단을 이용해 그런 감정에 적극적으로 싸워나가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인내와 관용의 정신으로 그 부정적인 감정에 맞서야 하는 것입니다.

...

분노와 미움의 파괴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고 피난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갖는 것뿐입니다.“

“삶의 경험에 비추어 생각할 때,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은 우리에게 큰 혜택을 줍니다.
예를 들어 그런 마음을 많이 가지면,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인내하고 관용을 베푸는 능력을 갖고 있다면, 미쳐버릴 정도로 스트레스를 주는 극단적인 환경에서 살지라도 그의 마음의 평화는 쉽게 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을 맞아 분노의 감정에 굴복하는 대신 인내심을 갖고 반응할 때 또 하나의 이익이 있습니다. 그것은 화를 내며 반응함으로써 일어나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분노와 미움을 갖고서 상황에 반응한다면, 그런 반응은 이미 당신이 받은 상처로부터 당신을 보호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에게 상처를 준 일은 이미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런 반응을 통해 미래에 고통을 줄 또 하나의 원인을 만들어 놓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처를 준 일에 대해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갖고 반응한다면, 잠시 마음이 불편하고 상처를 입을지는 모르지만 멀리 내다볼 때 위험한 결과가 생길 가능성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은 것을 희생함으로써, 다시 말해 작은 문제나 고난을 견딤으로써 당신은 미래에 더욱 크게 다가올 수 있는 고통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사형을 선고받은 죄인이 팔을 자르는 형벌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죄인은 그런 기회를 얻는 것에 감사하지 않을까요?
팔이 잘리는 고통을 참아냄으로써 죄인은 더 고통스런 죽음으로부터 자신을 구하려고 할 것입니다.”

“당신이 과거에 좋지 않은 일을 많이 겪었다 할지라도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키우면, 들끓는 분노를 떨쳐버릴 수 있습니다.
상황을 잘 살펴본다면 당신은 과거의 일은 과거의 일이고 분노와 미음을 아무리 갖고 있어도 전혀 소용이 없다는 걸 깨달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은 상황을 바꿔 놓지 못하며, 단지 당신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끊임없이 불행하게 만들 뿐입니다.
물론 당신은 그 일들을 계속 기억할 수 있습니다.
잊는 것과 용서하는 것은 다른 일이니까요.
좋지 않았던 일들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만일 당신이 예민한 마음의 소유자라면 당신은 언제나 그 일을 기억하겠죠.”

“난 부처님께서 모든 걸 기억하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내심과 관대한 마음을 가진다면, 그 일에 관한 나쁜 느낌을 버릴 수가 있습니다. ”

분노에 관한 명상 - 첫 번째

“자신과 가까이 지내는 소중한 사람이 심하게 화를 내는 상황을 상상해 보십시오.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나빠졌거나 개인적으로 화를 낼 만한 일이 있어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당신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너무 화가 나서 마음의 평정을 완전히 잃고 매우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심지어 자해를 하거나 물건을 부수기까지 합니다.

그러면 이제 그사람이 분노를 터뜨리는 순간 곧바로 일어나는 결과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당신은 그 사람의 몸에 변화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친근감을 느끼며 좋아했고, 과거에 당신에게 기쁨을 주었던 그 사람의 모습이 지금 보기 흉하게 변해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몸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이런 일이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상상을 하라고 말한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결점보다 다른 사람의 결점을 더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상력을 이용해 이 명상을 하면서 몇 분동안 그 상황을 마음속으로 그려보십시오.

이렇게 상상을 하고 난 뒤 그 상황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키십시오.
당신이 지금까지 이런 상태에 자주 있었다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다시는 이렇듯 강렬한 분노와 미움에 지배받지 않겠다고 결심하십시오.
왜냐하면 나 또한 그렇게 행동한다면 내가 상상했던 사람과 똑같은 상황에 놓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평화를 잃고 침착성을 잃고 흉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일단 이런 결심을 하고 나면 명상의 마지막 몇 분 동안 그 결론에 마음을 집중하십시오.
그리고 더 이상 분석하지 말고, 단순히 분노와 미움에 영향을 받지 않겠다고 계속 마음속으로 결심하십시오.”

분노에 대한 명상-두번째

“마음속에 그리는 방법으로 또다른 명상을 해봅시다.
먼저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 당신을 괴롭히고 당신에게 골치아픈 문제를 많이 던져주고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사람을 마음속에 그려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그 사람이 당신의 화를 돋구거나 당신을 불쾌하고 짜증나게 하는 행동을 한다고 상상하십시오.
그리고 상상 속에서 이런 광경을 보면서, 당신 자신이 자연스럽게 반응하게 하십시오.
그냥 자연스럽게 마음이 흘러가게 두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그 일이 당신의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지 등을 살펴보십시오.
당신이 편안해하는지 불편해하는지 판단하십시오.
곧바로 더욱 평화로운 마음이 되는지, 아니면 점점 불편한 느낌이 드는지 살펴보십시오.
스스로를 지켜보십시오, 대략 3,4분 동안 지켜본 뒤 ‘그래, 화를 내봤자 아무 소용없어. 곧바로 마음의 평화를 잃을 뿐이야’라는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십시오.
‘앞으로 다신 그렇게 하지 않을 거야’ 이런 결심을 더욱 굳게 다지십시오.
수행의 마지막 몇 분 동안 오로지 그런 결론 또는 결심에만 마음을 준비하십시오.
이상이 명상을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