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담마 왕초보 입문] / 각묵 스님
차례
Δ 7. 아비담마 소개글들을 올리면서
Δ 8. 준비운동
Δ 9. 아비담마와 아비달마
Δ 10. 아비담마는 초기불교인가? (1)
Δ 12. 아비담마는 초기불교인가? (2)
Δ 13. 아비담마와 위빳사나는 어떤 관계가 있나?
Δ 14. 아비담마란 무슨 뜻인가?
Δ 15. 아비담마는 나를 관찰하는 학문이요 수행이다 (1)
Δ 16. 아비담마는 나를 관찰하는 학문이요 수행이다 (2)
Δ 17. 속제에 대해서
Δ 18. 속제와 빤�띠(개념)
Δ 19. 진제, 승의제, 빠라맛타 삿짜(1)
Δ 20. 진제, 승의제, 빠라맛타 삿짜(2)
Δ 21. 네 가지 승의제(빠라맛타삿짜) - 아비담마의 네 가지 주제
Δ 22. 마음(citta, 心)
Δ 23. 마음은 찰라생 찰라멸이다
Δ 24. 찰라생 찰라멸과 설일체유부
Δ 25. 삼세실유, 어떻게 이해해야하나
Δ 26. 마음은 하나뿐인데 왜 89 혹은 121 가지 마음을 설하나?
Δ 27. 아비담마는 사진이다 (1)
Δ 28. 아비담마는 사진이다 (2)
Δ 29. 순간 순간의 아비담마 사진을 연결한 것이 인식과정(viithicitta)이다
Δ 30. 순간 순간의 사진끼리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 24가지 빳짜야(paccaya, 조건)이다
Δ 31. 마음은 대상없이 일어나지 못한다.
Δ 32. 잠재의식(바왕가)도 대상이 있다
Δ 33. 마음부수=心所=쩨따시까(cetasikaa)
Δ 34. 마음부수는 모두 52가지이다
Δ 35. 어떤 마음이 일어날 때 어떤 마음부수들이 함께하는 지를 아는 것이 위빳사나 수행의 기본이다
Δ 36. 마음(心)과 마음부수(心所)는 분리할 수 없다
Δ 37. 아비담마의 관심은 현상[法]의 강약이 아니고 현상의 있음과 없음이다
Δ 38. 아비담마로 자기 심리현상을 들여다보는 훈련을 하라
Δ 39. 아비담마의 냉철한 분석 위에 위빠사나는 바른 길을 가게된다
Δ 40. 물질(色, 루빠, ruupa)
Δ 41. 마음과 인식기관을 떠난 물질의 존재는 의미가 없다
Δ 42. 물질은 깔라빠(kalaapa, 무리)로 존재한다
Δ 43. 깔라빠=분해할 수 없는 것(아위닙보가)= 영양소를 여덟번째로 한 것(오잣타마까)
Δ 44. 사과를 아비담마적으로 분석해보면?!
Δ 45. 열반은 언어의 영역이 아니다
Δ 46. 오온과 마음-마음부수-물질
Δ 47. 아비담마와 '나는 누구인가' 1 - 힌두는 초월적(transcendental)이다
Δ 48. 아비담마와 '나는 누구인가' 2 - 간화선은 직관적(intuitive)이다
Δ 49. 아비담마와 '나는 누구인가' 3 - 아비담마는 분석적(analytic)이다
Δ 50. 대승은 아비담마의 토양위에 핀 꽃이다 1
Δ 51. 대승은 아비담마의 토양위에 핀 꽃이다 2
Δ 52. 아비담마 공부의 중요성
Δ 53. 감사합니다
Δ 54. 아비담마 왕초보? 입문 연재를 마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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