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그대가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면 그대는 스승을 찾기 위해서 삶과 죽음의 밑바닥에까지 이르러야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찾은 스승이라도 그가 자신의 본성을 보지 못한 이상은 스승이 아니다. 그가 십이연기설(十二緣起說)을 항상 암송한다고 할지라도 그는 삼과 죽음의 바퀴에서 빠져 나올 수 없다. 그리고 그는 해탈의 희망도 없이 삼계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
옛날에 선성(善星)비구는 경전을 모두 외울 수 있었다. 그러나 그도 자신의 본성을 보지 않았기에 윤회의 바퀴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선성비구도 이와 같을진데, 오늘날 몇 구절의 경이나 외우고서는 이것이 다르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리석은 바보들이다. 그대가 자신의 마음을 보지 않는 한 아무리 많은 경전을 외우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다.
부처를 찾기 위해서 그대가 해야 할 일은 바로 그대 자신의 본성을 보는 것이 전부다. 그대의 본성이 바로 부처다. 그리고 부처는 자유로운 사람이다. 그는 모든 계획과 근심 걱정으로부터 자유롭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본성을 보지 않고서 하루 종일 깨달음을 찾아다니더라도 그대는 결코 깨달음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진리를 찾을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그 정도의 이해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대에게 스승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대 자신과의 갈등도 필요하다. 삼과 죽음은 귀한 것이다. 헛되이 그것들을 고통스럽게 하지 말라. 그대를 속여 봐야 아무런 이익도 없다. 그대가 보석을 산처럼 쌓아 놓고 갠지스강의 모래알만큼 많은 하인들을 거느리고 있을지라도 그대의 눈이 열린 뒤에야 그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대가 눈을 감고 있다면 무엇을 보겠는가? 그때 그대에게 보이는 모든 것은 꿈이요 환상임을 그대는 깨달아야 한다.
만일 그대가 곧 스승을 만나지 못한다면 그대는 이번 생을 헛되이 살 것이다. 그대가 곧 스승을 만나지 못한다면 그대는 이번 생을 헛되이 살 것이다. 그대는 불성을 갖고 있지만 그것은 진리이다. 스승의 도움 없이는 그대는 결코 그것을 알지 못한다. 스승의 도움 없이 깨달은 사람은 백만 명 중 하나 정도이다.
만약 인연의 결합으로 부처가 말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은 사람은 스승이 필요 없다. 그런 사람은 어떤 가르침보다 훨씬 뛰어난 각성을 타고난 사람이다. 그러나 그대가 그런 축복을 받지 않은 한 열심히 공부하라. 그러면 스승의 지도 아래에서 그대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공부하지 않아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흑과 백을 가릴 줄 모르는 미혹된 자들과 다르지 않다. 부처의 다르마를 엉터리로 선언하는 사람들은 부처를 모독하고 다르마를 뒤집어엎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마치 비를 마음대로 불러올 수 있는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그들의 설법은 부처의 설법이 아니라 마귀의 이야기이다. 그들의 선생은 마귀의 왕이다. 그들 제자들은 마귀의 앞잡이 들이다.
그러한 가르침을 따르는 미혹된 자들은 부지중에 생사의 바다에 깊이 가라앉을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의 본성을 보지 않는 한 어떻게 자신들을 부처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 그들은 사람들을 속여서 마귀의 세계로 이끄는 거짓말쟁이들이다. 그들이 본성을 보지 않는 한 그들이 십이연기설을 설법한다 해도 그것은 마귀의 말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마라(摩羅)에게 충성하는 것이지 부처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다. 흑과 백을 구별할 줄 모르는 자들이 어떻게 삶과 죽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겠는가?
자신의 본성을 보는 사람은 누구든지 부처다. 그렇지 않은 자는 누구든지 중생이다. 그러나 중생의 본성과 따로 떨어진 곳에서 부처의 본성을 찾으려고 한다면 그런 것이 어디 있겠는가? 우리 중생의 본성이 곧 부처의 본성이다. 이 본성을 벗어나서는 어떤 부처도 없다. 부처는 우리의 본성이다. 이 본성 외에 더 이상의 부처도 없고 부처 외에 더 이상의 본성도 없다.
'달마어록(達磨語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성론(本性論) 3 (0) | 2008.08.15 |
---|---|
본성론(本性論) 2 (0) | 2008.08.15 |
혈맥론(血脈論)-달마대사 설-2 (0) | 2008.08.15 |
혈맥론(血脈論)-달마대사 설-1 (0) | 2008.08.15 |
혈맥론(血脈論)-4. 부처는 부처를 구원하지 않는다 (0) | 2008.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