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祖壇經 敦煌本...編譯(24~33장) 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 2편.편역(編譯) (24~33장) 24.돈수(頓修) 世人 盡傳 南[宗]能北(比)秀 未知根本事由 且秀禪師 於荊南府當(南荊 堂)陽縣玉泉寺 住持(時)修行 惠能大師 於韶州城東三十五里曹溪山 住 法卽一宗 人有南北(比) 因此便立南北 何名(以)漸頓 法卽一種 見有遲疾 見遲卽漸 見疾卽頓 法無漸.. 육조단경(六祖壇經) 2007.07.09
六祖壇經 敦煌本...編譯(12~23장) 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 2편.편역(編譯) (12~23장) 12. 참회(懺悔) 今旣發四弘誓願訖 與善知識 無相懺悔 <滅>三世罪障 大師言 善知識 前念後念及今念 念<念>不被愚迷染 從前惡行 一時<永斷> 自性(姓) 若除 卽是懺悔 前念後念今念 念念<不>被愚癡染 除却從前矯 念念不被疸妬(疸疾)染 除却.. 육조단경(六祖壇經) 2007.07.09
六祖壇經 敦煌本...編譯(1~11장) 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 2편.편역(編譯) (1~11장) 1.서언(序言) 惠能大師 於大梵寺講堂中 昇高座 說摩訶般若波羅密法 授(受)無相戒 其時座下 僧尼道俗 一萬餘人 韶州刺史韋 (등據) 及諸官僚(寮)三十餘人 儒士餘人 同請大師說摩訶般若波羅蜜法 刺史遂令門人僧法海集記 流行後代(伐)與學道者 承此宗旨 遞.. 육조단경(六祖壇經) 2007.07.09
六祖壇經 敦煌本 육조단경(六祖壇經) 돈황본단경[敦煌本壇經] [머릿말] 조계육조(曺溪六祖) 이후 선(禪)은 천하를 풍미(風靡)하여 당·송·원·명 시대에 불교가 꽃을 피우게 한 핵심적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흐림에 따라 육조 본연의 종지가 많이 변하여 육조의 정통 사상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대저.. 육조단경(六祖壇經) 2007.07.09
모든 수행자의 목표 일체 경계는 본래 공(空)이어서 실체가 없으므로 유(有)라고 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유의 상대적 개념인 무(無)라 할 수도 없다. 유다 무다 하는 것은 망념으로 만들어낸 차별적 경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와 무의 두 극단을 여읜 중도(中道)의 정견으로 관(觀)해야 실상을 신해(信解)할 수 .. 카테고리 없음 2007.07.09
능엄경 제10권 -행음(行陰)에서 생겨나는 열 가지 장애 “아난아, 저 선남자가 삼마지를 닦아서 상음이 다 없어지면 그 사람은 평상시에 꿈과 생각이 사라져서 깨어 있거나 잠자거나 항상 한결같이 밝은 깨달음이 비고 고요하여 마치 맑게 개인 허공과 같아서 다시는 앞에 나타나는 거칠고 무거운 그림자 같은 일들..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07.09
능엄경 제9권 -아수라의 세계 또 아난아, 이 삼계 가운데 다시 네 가지 아수라의 무리가 있으니 만약 귀신의 길에서 보호한 공덕으로 신통을 얻어 공한 경지에 들어간 이러한 아수라는 알에서 생겨나며 귀신의 세계에 간섭받는다. 만약 하늘 가운데에서 덕이 모자라 아래로 떨어져서 그가 거처하는 곳이 해나 달을 ..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07.09
능엄경 제8권 -점진적으로 닦아 가는 세 가지 법 '아난아, 이러한 중생 하나하나의 종류 가운데 각각 열두 가지 뒤바뀜을 갖춘 것이 마치 눈을 비비면 허공에 어지러이 헛꽃이 생기는 것과 같아서 오묘하고 원만하고 참되고 깨끗하고 밝은 마음이 뒤바뀌어서 이와 같이 허망하고 어지러운 생각을 완전히 갖추게 되..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07.09
능엄경 제7권 -지켜야 할 청정한 계율 "아난아, 네가 마음을 바로잡는 법을 물으므로 내가 지금 삼마지에 들어가 닦고 배우는 오묘한 문을 먼저 말하리라. 보살의 도를 구하려고 한다면 먼저 이 네 가지 계율을 지키되 마치 얼음이나 서릿발처럼 깨끗이 하면 자연히 모든 곁가지나 잎사귀가 날 수가 없을 것이며, 마..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07.09
능엄경 제6권 -관세음보살의 원통력(圓通力) 그때 관세음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어 절하고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생각해보니 옛날에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 수 만큼 많은 겁 이전에 어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는데 그 이름이 관세음이셨습니다. 저는 그 부처님으로 인.. 經典/능엄경(楞嚴經) 2007.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