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당집(祖堂集)

관계(灌溪)화상

通達無我法者 2008. 3. 10. 13:39
 

 

 

관계(灌溪)화상


인제(臨濟)의 법을 이었고, 듬주(潭州)에서  살았다.

선사의 휘는 지한(志閑)이며 행장을 보지 못해 생애의 시종르 기록할 수 없다.


나중에, 도오(道吾)가 와서 절고 않고 물었다.

"어떠하십니까?"

선사께서 대답 했다.

"지위가 없느니라."

"그러시담면 허공과 같겠읍니다."

"에끼! 이 백정놈아!"

이에, 도오가 말했다.

"어디서 오십니까?"

선사꼐서 대답했다.

(노구(露口)에서 옵니다."

"어째서 덮지 않으십니까?"

이에, 선사께서 도리어 물었다.

"어떤것이 말산 안의 사람입니까?"

비구니가 대답했다.

"정수리를 드러내지 않읍니다."

"어떤 것이 말산 안의 사람입나까"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닙니다."

"변할 수 있읍니까?"

"귀신이 아닌데 어찌 변합니까?"

이에, 선사께서 긍정하였다.


동산이 협산(夾山)에게 물었다.

"어떠하십니까?"

동산이 대답했다.

"그저 그러합니다."

이에, 동산이 긍정하였다.

어떤 사람이 이 일을 선사께 이야기하니, 선사꼐서 말했다.

"금으로 름을 치고, 물로 물을 씻느니라."

운문(雲門)이 이 일을 들어 어떤 중에게 물었다.

"어떠 것이 금으로 금을 치고 물로 물울 씻는 것이겠는가?"

중아 대답했다.

"호똑을 먹었읍니다."

"거렇게 말해서 되겠는가?"

중이 말했다.

"종을 벌써 쳤읍니다. 떠들지 마십시오."

이에, 운문이 궁정하였다.

"어떤것이 해치지 않는 귀절입니까?"

선사께서 대답했다.

"입을 활짝버리고 말해도 조촉됨이 없느니라."

선사깨서 처음 관계산(灌溪山)에 살다가 나중에는 악록(嶽麓)지방을 교화 하였는데 매양 이렇게 말했다.


오음(陰)의 산 속 묵은 불당에

밤낮으로 비로자나불이 원광(員光)을 뿜는다.


열반에 드신 뒤에 악록산(嶽麓山)에 탑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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