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8. 5. 3. 15:23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 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색즉시공 공즉시색 色卽是空空卽是色

구사론의 물질관과 색즉시공

구사론俱舍論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을 줄여서 부르는 부파불교部派佛敎(소승불교)의 대표적 논서로 인도의 세친(世親:4~5세기)이라는 인물이 썼습니다. 이 세친은 거의 보살의 지위에 이르렀다고 할 정도로 불교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마음의 세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유식학唯識學도 이 분의 걸작입니다.

이 구사론과 유식학은 난해하기로 악명 높습니다. 한국불교 역시 세친의 사상을 절대적으로 신봉합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 위대한 세친이 이제부터 성법이란 중의 당돌한 논리에 망가지는 모습을 보시게 될 겁니다.

유식학은 반야심경의'의식'意識에 대해 설명을 할 때 거론할 예정이고, 지금은 물질을 논한 구사론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세친은 구사론에서 물질을
'색법'色法에 속한다 설명하며 그 성질은'질애'質碍
라고 하였습니다.
질애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고
(質), 공간을 점유하고 있어 서로 장애(碍)
가 된다는 말입니다.
부연하면 한 공간을 점유하는 물체는 상호 포개어 존재할 수 없다고, 서로의 자리를 침범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은 책장을 들여놓은 자리에 텔레비전을 동시에 설치할 수 없다는 아주 당연해 보이는 이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반야심경에서 물질은 공하다(색즉시공)고 한 진정한 의미는 물질의 실체에 장애를 일으킬 만한 요소가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럼 왜 물질을 포개놓을 수 없느냐?
물질이 스스로 자성이 공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이란 것이 저의 대견한 이론입니다.
인간이 만약 물질의
공성空性을 깨달으면 걸림이 없게 되어 물질인 내 몸이 역시 물질인 벽도 그대로 거침없이'그냥'지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는 깨달음의 단계에 이르면 아주 하찮은'재주'
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세친의 생각이 저보다 부족했던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고백하건대 제가 우쭐할 수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세친은 1,500여 년 전의 인물로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후 200년쯤 지난 시기의 대 학자입니다. 그 시대에는 반야심경은커녕 대승불교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절입니다.

저는 수 십 년간 반야심경을 아마 수천 번은 독송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깨달음은커녕 그 뜻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반야심경을 설명한답시고 책을 내며 주절대는 것은 사실 '내 생각은 이런데 동의를 구해본다'는 표현이 정확합니다. 그러나 만약 세친이 이 반야심경을 한 번만이라도 들었다면 그는 틀림없이'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큰 깨달음을 즉시 얻었을 것입니다 .

※ 성법스님 저서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주간 새소식
[법 회 안 내]

회원들을 위한 법회『토론의 장』을 공지합니다.

토론의 장

주 제

 제3장 과학의 영역과 철학, 종교의 영역
과학은 철학과 종교를 죽였나?

내 용

 뇌 전문 과학자이며 미국에서 활동 중인 강성종박사님성 법스님과의 첫 번째 대담입니다. 주제(우주의 구조)와 같이 물리적, 현상학적 접근과 종교적, 사유적 관찰의 공유점을 찾아 나서는 흥미로운 여정입니다.

장 소

 법성원(法性圓)  ☞ >약도<

일 자

 2008년 5월 3일 (토요일)

시 간

 오후 3시부터 

참석회원께서는 교재를 준비(인쇄)하여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차(茶)와 다과 준비하기 위해 미리 신청을 받습니다.

>참가신청하기<

[법성원 소식]

발가락 명상 모집 (무위해공)

일  시

 매주 화,수,목요일 오후 2시

내  용

 발가락 지압 및 다양한 명상 운동법(당분간 무료)

위빠사나 강좌안내 (무위해공)

상설강좌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1시(8주 코스)

불교교리

4/30 오늘저녁7시(매주 수요일) 각경스님의 기초교리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