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8. 8. 23. 20:44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무수상 행식 無受想行識

마음의 작용

이어지는 반야심경의 '무수상 행식無受想行識'은 '공중空中무수상행식'과 같습니다.
공한 이치로 보면 수 · 상 · 행 · 식 역시 집착할 것 이 없다는 말인데, 이 수 · 상 · 행 · 식에다 물질 을 뜻하는
색色을 더하면 반야심경의 초반에 오온개공에서 말하는 오온五蘊이 됩니다. 물질에 대해서는 이미 나름대로 말씀을 드렸으니 수 · 상 · 행 · 식을 설명하면 곧 오온을 다 설명 하는 것이 됩니다.

앞에 오온을 설명할 차례에 뒤로 미룬다 한 이유가 바로 여기서 설명드리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이 수 · 상 · 행 · 식은 뒤에 12연기를 설명할 때 중복 등장합니다. 또 한가지 반야심경의 핵심은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 밀다시 조견오온개공”에 이미 다 들어가 있고 , 그 다음은 이 내용을 자세 히 풀어 놓은 것이라는 초반 해설의 제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드리며 무수상행식無受想行識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수受 는 우리가 바깥의 색色 즉, 물질을 대한 후 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음의 작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상想은 받아들인 것을 기초로 주관적으로 마음으로 그리며 연상聯想하는 작용을 말하는데, 이 작용은 그야말로 사람마다 달라 잠 못들고 고민하며 혼자 만리장성을 쌓다가 허물고를 반복하는 것이 이 상의 작용이라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행行은 이런 상의 작용이 지속되어 인식되는 단계까지를 말하는데 행을 거쳐 인식의 단계에 이르면 식識이 되는 것이고, 식의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마음의 작용을 행이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수 · 상 · 행 · 식에 각각 쌓인다는 뜻의 온蘊을 붙여 수온 · 상온 · 행온 · 식온 이라 이름하고 이 네 가지에 물질인 색온色蘊을 합쳐 오온이라 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해 드립니다. 또 뒤에 12연기의 설명에서도 약간 다른 방법으로 다시 거론된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결국 무수상행식이란 오온이 공함을 조견하는 관자재보살의 수행의 도리처럼 마음작용의 부분인 수상행식에 집착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당연히 수상행식이 공하다는 말이지 없다는 말하고는 다릅니다.

 

※ 성법스님 저서인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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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축법 개정에 대해.

[총론회원법석]

오랜만에 가벼운 고민을 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질문과 답변]

스님 질문 하나 올려도 될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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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의 답변 말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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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에 대한 답글.(모든 회원께)

[無說說堂]

천수경 해설76(탐애,진애,치암)
천수경 해설75(망어,기어,양설,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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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 해설72(가호,참회)
천수경 해설71(妙眞言)

[공 지]

운영자 성 법입니다.
법성원에서는 용화사에 계신 각경스님이 기초교리
법회를 하십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 바랍니다.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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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자

 2008년 8월 23일 (2,4주 토요일)

시 간

 오후 3시부터 

차(茶)와 다과 준비하기 위해 미리 신청을 받습니다.

>참가신청하기<

[법성원 소식]

발가락 명상 모집 (무위해공)

일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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