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9. 4. 29. 00:56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 욕망을 실현시키려는 작용들과 그 결과

애愛 다음은 '취'取인데 '취'란 애의 대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집착하여 소유하고 싶다거나, 혹은 그 욕망을 지속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취가 12연기 중에서도 심각한 것은 바로 업業을 만드는 주범이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짝 사랑의 추억으로 간직하면 괜찮은데, 결혼한 사람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는
'액션'(取)에 들어가면 곤란하다는 말입니다. 불교에서 흔히 말하는 '번뇌'를 대량 생산해 내는 공장도 이 취입니다.

아무리 부자라도 세상에 취하고 싶은 것이 많으면 가난한 사람이고, 가난해도 취할 마음이 별로 없으면 부자입니다. 그렇다고 게으르고 무능력하여 가난한 게 자랑이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단지 저의 의도는 취할 줄만 아는 세상에 이미 취한 것을 남에게 베푸는 마음도 내자는 것이고, 취하다라도 분수에 맞게 하자는 것입니다.

무소유의 정신은 물질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물질에 집착하여 소유하지 못해 안달하는 마음에서 벗어나라는 말인 것입니다.

12연기의 10번째는 유有 입니다.
유란 취에 의해 구체적으로 형성된 결과인 업을 말하는데 유형, 무형의 모든 것이 해당됩니다.
'결과물'인 업을 형태 있는 것에 한정지으면 안 된다는 말씀인데, 보통 '유有' 하면 눈에 보이는 사물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계기로 원한이 사무쳐 마음속으로 앙갚음을 다짐한다면 그 다짐이 유가 된다는 말입니다.
결국 유란 업의 형성 작용의 구체화, 혹은 확정되어 버린 업 그 자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 다음은 생生 입니다.
생은 유에 의해 펼쳐지게 되는 실제적 과보의 세계입니다. 내가 태어나게 된 것도 유의 과보이고, 원한에 사무치는 마음으로 밤잠을 못 자는 사태가 벌어지기 시작
(生)하는 것도 다 생의 작용이 일으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2연기의 마지막은 '노사'老死입니다.
내가 태어나는 과보로 늙어 죽는다는 간단한 말로는 이해가 부족합니다. 오히려
무상無常이라는 말이 더 접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상이란 말은 항상 하는 것은 즉, 영원히 그 상태 그대로 존재하는 것은 물질적인 것이든 정신적인 것이든 없다는 말이니, 육신은 물론이고 아무리 뼈에 사무친 각오와 다짐도 시간이 흐르면 그 작용이 약해지고 결국은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12연기의 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연기의 마지막인 노사란 '완전한 사라짐'이 아니라 12연기의 처음인 무명을 또다시 낳는 하나의 결과인 것일 뿐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12연기법은 부처님이 처음 깨달은 법이라는 중요한 상징과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12연기법에 대해 총체적인 시각으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 내용은 성법스님 저서인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보내드리는 것입니다.

주간 새소식
[질문과 답변]

종족번식의 의미
무엇을 깨달아야 되나요?

[총론회원법석]

가명假名으로서의 윤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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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불교계에 고함("윤회와 반윤회"를 읽고) (1)  

[열린마당 이판사판]

진화론 창조론 -- 다윈 탄생 200주년
무아,윤회,업,연기(꼭 보세요)
모녀가 부르는 마하반야바라밀
베트남에 있는 회원의 부탁.
DVD 한장에 영화 1만2500편 저장
기부금에 대한 현금 환급.
워낭소리(이래도 걱정,저래도 걱정)
세가지 초대
유머 하나 소개. 

[법성원 소식]

위빠사나 강좌안내 (무위해공)

상설강좌

 매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선(禪) 강좌안내 (각경스님)

일  시  매주 수요일 저녁 7:30부터

내  용

 종교를 초월하여  참선(명상)이론참선실수를 심신의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분들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강습합니다.

『총론 회원제』실시 안내
총론회원 : 한달에 1만원 이상씩 계좌자동이체(매월이체)를 하시면 됩니다.
동참하신 다음에 세존 사이트 편지함이나 e-메일로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시면
이미 제작된 CD를 보내드리며 '총론회원법석'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불교경전총론(http://www.sejon.or.kr) 세존 사이트를 널리 알려 
어두운 세상을 '화엄의 등불'이 밝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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