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불교/초기불교산책·각묵스님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

通達無我法者 2010. 8. 29. 01:39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

신통 깨달음과 열반 이르는 길

 

 

초기불교의 수행법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는 37보리분법 가운데 세 번째 주제는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 잇디빠다, iddhi-pa-da)이다. 경에서 잇디(iddhi)는 신통을 뜻하기도 하고 성취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빠다(pa-da)는 √pad(to go)에서 파생된 남성 혹은 중성명사인데 다리(足)를 뜻한다. 그래서 이 전체를 중국에서는 여의족(如意足)으로 옮겼다. 주석서는 ‘성취를 위한 수단’과 ‘성취가 된 수단’의 두 가지로 성취수단을 설명하고 있다.(SA.iii.250) 성취수단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열의(chanda), 정진(viriya), 마음(citta), 검증(vI-mam.sa)이다. 경에서 네 가지 성취수단은 다음과 같이 정형화되어서 나타난다.

“여기 비구는 열의를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는다.”(S51:1 등)

이 성취수단의 정형구에서 보듯이 성취수단의 정형구에는 ① 삼매(sama-dhi) ② 노력의 의도적 행위 ③ 삼매를 낳는데 필요한 네 가지 특별한 요소들 즉 열의, 정진, 마음, 검증의 세 가지가 포함되어 나타난다. 여기서 보듯이 네 가지 성취수단에서의 성취(iddhi)는 특히 ‘삼매의 성취’를 말한다. 그리고 삼매 특히 제4선을 닦아서 얻게 되는 ‘신통의 성취’도 포함된다. 이처럼 삼매를 성취하고 신통을 성취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열의, 정진, 마음, 검증(통찰지)이라는 네 가지를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이라 부른다.

 

삼매 드는데 없어서는 안될

열의 정진 마음 검증…노력

 

초기불전의 여러 경들을 종합해보면, 네 가지 성취수단은 ① 삼매를 성취하는 수단도 되고 ② 신통을 성취하는 수단도 되며 ③ 깨달음과 열반을 성취하는 수단도 된다. 경의 인용을 통해서 살펴보자.

첫째,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열의를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心一境性)을 얻으면 이를 일러 열의를 주로 한 삼매라 한다. …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정진을 의지하여 …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마음을 의지하여 …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검증을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을 얻으면 이를 일러 검증을 주로 한 삼매라 한다.”(S51:13 §§3~6)라고 나타난다. 이 가르침에서 성취수단은 ‘삼매를 성취하는 수단’을 뜻한다.

둘째, “비구들이여, 과거에… 미래에… 현재에 크나큰 신통력과 크나큰 위력이 있는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은 누구든지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고 많이 (공부)짓는 자들이다.”(S51:16 §3) 등에서는 ‘신통을 성취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셋째, “비구들이여, 네 가지 성취수단을 게을리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바르게 괴로움의 끝냄으로 인도하는 성스러운 도를 게을리 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성취수단을 열심히 행하는 자들은 누구든지 괴로움의 끝냄으로 인도하는 성스러운 도를 열심히 행하는 것이다.”(S51:2 §3)와 “비구들이여,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그것은 염오로 인도하고, 탐욕의 빛바램으로 인도하고, 소멸로 인도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열반으로 인도한다.”(S51:4 §3)는 등의 가르침에서 성취수단은 ‘깨달음과 열반을 성취하는 수단’을 뜻한다.

 

 각묵스님 / 초기불전연구원 지도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