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3-5. 수식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

通達無我法者 2007. 12. 5. 15:48

3-5. 수식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

수식을 얻지 못하는 데에는 세 가지 인연이 있다. 첫째는 죄에 이르는 것이요, 둘째는 행이 공교롭지 않음이요, 셋째는 정진하지 않음이다. 들숨은 짧고, 날숨은 길며, 생각에 따르지 않으면 도의 마음이 되며, 생각하는 바가 있으면 죄가 된다. 죄는 밖에 있지 안에 있는 것이 아니다.

해설
호흡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하는 세 가지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 호흡은 내적으로 건강과 정신상태에 다라서 좌우될 뿐만 아니라 외적으로 여러 환경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불교적으로 말하면 안팎의 인연에 따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호흡을 방해하는 장애가 닥쳐오는 것으로, 가령 잡념이 생기거나 불안할 때는 호흡이 흐트러진다. 두 번째는 호흡 방법이 잘못되었을 경우이고, 세 번째는 바르게 호흡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이다.

여기서는 호흡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생각이 따르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마음이 혼란하면 호흡이 흩어진다. 밖으로 들어오는 자극 때문이다. 생각이 일어나서 없어지고, 없어졌다가는 다시 일어나서 정신집중을 방해한다. 이러한 호흡의 장애가 바로 죄이다. 죄는 본래부터 마음속에 있는 것이 아니나 외부로부터 들어오게 된다.

다음으로, 호흡 방법이 공교롭지 않다는 것은 들숨이 짧고 날숨이 길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들숨은 짧고 날숨은 길게 내뿜어야 올바른 호흡이 된다. 올바른 방법을 취해야만 복압력이 생겨 자율신경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신을 안정시킨다. 꾸준히 훈련해야만 올바른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마음만이 아니라 우리의 몸이나 호흡도 꾸준한 수련을 통해서 그 힘을 얻게 된다. 짧은 들숨과 긴 날숨을 습관화할 때까지 꾸준히 노력해야만 한다. 이상의 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된다면 올바른 호흡이 이루어질 수 없다.

인연이란 어떤 것이 있게 되는 원인과 조건이다. 이 세상의 어떤 것이든 우연히 생긴 것은 없다. 또한 절대자의 뜻이나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서 결정된 법칙대로 움직이는 것도 아니다. 호흡 또한 누군가에게 배워서 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올바르게 호흡하기 위해서는 그 방법을 찾아야 하고 그 방법이 실행되려면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또한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진(精進)이다. 이는 호흡에만 적용되는 조건이 아니라 생활 전반에 적용된다.

불교는 항상 지혜를 가르치고 인연을 말한다. 우리의 삶이 운명에 의해 지배된다든가, 보장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등의 회의적인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인연을 잘 맞추는 지혜가 필요하다. 좋은 인연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나쁜 인연은 나쁜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