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12-18. 신통력을 오래 지니는 법

通達無我法者 2007. 12. 5. 20:56

12-18. 신통력을 오래 지니는 법

 

신족을 얻으면 오래 세간에 있어야 하는데 죽지 않는 약이 있다. 첫째는 마음을 바꾸지 않고, 둘째는 믿으며, 셋째는 생각, 넷째는 진리가 있고, 다섯째는 지혜가 있다. 이것이 신족의 약이다. 사신족을 얻었어도 오래 세간에 있지 않는 데에는 세 가지 인연이 있다. 하나는 스스로 자기 몸의 나쁜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떠나며, 둘째는 사람이 능히 따라서 경도(經道)를 받음이 없기 때문에 떠나고, 셋째는 악인이 비방으로 죄를 얻음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떠난다.

해설
사신족을 얻으면 오래 세간에 머물러서 선근을 원만하게 구족하여 사신족의 영묘한 기능을 발휘하여 중생을 제도해야 한다.

신통력을 얻고도 세간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죽거나 세간을 떠나면 신족의 묘용이 헛되게 된다. 이 세상에 오래 살아서 죽지 않고 신족을 유지하려면 다섯 가지가 구족되어야 한다. 첫째는 정(定)의 마음이 바뀌지 않아야 한다. 둘째는 믿음으로 진리에 순응하는 마음이다. 셋째는 생각이 올바라야 한다. 넷째는 진리, 즉 사성제(四聖諦)를 아는 것이다. 고와 고의 원인과 고를 극복하는 방법과 고가 없어진 세계를 아는 것이다. 다섯째는 지혜다. 깨달음의 지혜이니 인연에 따라서 응변한다.

이들 다섯 가지가 갖추어지면 영구히 신족을 구족해서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신족을 갖추었더라도 몸을 싫어하거나 경에서 설하는 올바른 길을 따르지 않거나 남의 비방을 두려워하면 세간에 오래 머물 수 없다. 선을 행하면 악인이 비방하기 때문이다. 세간에는 악인이 많기 때문에 남을 비방하는 사람도 많다. 정에 들어서 행하는 행동만이 선이다 .그러므로 세간에서 신족이 오래 살아 있으려면 정의 세계와 정의 힘을 믿고, 악을 물리치고 선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신족인 정의 힘이 언제까지나 유지될 수 있다.

신족이 오래 유지되는 조건을 갖추고 신족이 사라지는 원인을 없애라고 했다. 있어야 할 것은 있어야 할 원인과 조건이 있다. 또한 있다가 없어지는 것도 이와 같다. 없어질 원인을 제거하면 없어지지 않는다. 우리의 건강이나 목숨도 이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