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위산의 주인 / 위산 영우 (山靈祐) 선사
위산 영우 (山靈祐:771~853) 선사는 복주 (福州) 사람으로 머리를 깎고 천태산 국청사에
가서 구족계를 받으려 하였다. 그때 한산 (寒山) 과 습득 (拾得) 두 스님은 미리 길을 닦아
놓고, 오래지 않아 생불 〔肉身大君〕 이 여기 와서 구족계를 받을 것이라고 하였다. 두 사
람이 길옆의 깊숙한 풀숲에 숨어 있다가 선사가 그 앞을 지나가자 별안간 호랑이 시늉을 하
고 포효하며 뛰어나왔다. 선사가 어찌할 바를 몰라하니 한산이 말하기를, ꡒ영산회상에서 헤
어진 뒤 다섯 생에 인간의 주인이 되어 오니 지금은 옛 일을 다 잊었구나"라고 하였다.
그후 백장 (百丈) 선사를 찾아갔다. 하루는 모시고 있던 차에 백장선사가 화로 속에 불이 있
는지 뒤적여 보라고 하자 화로 속을 뒤적여 보고는 불이 없다고 하였다. 백장선사가 몸소
일어나 깊숙히 뒤적여 조그마한 불덩어리를 꺼내 보이니 선사는 여기서 깨달았다. 절을 하
고 깨달은 바를 말씀드리니 백장선사가 말하였다.
ꡒ그것은 잠시 나타나는 단계일 뿐이다. 경에 말하지 않았던가. 불성을 보고자 한다면 시절
인연을 살펴야 한다고. 시절이 이르면 마치 미망에서 홀연히 깨어난 듯하고 잊었던 것을 문
득 기억해 내는 것과 같아서 비로소 자기 물건일 줄을 깨달아 다른 데서 찾지 않는다." 그
리고는 선사에게 전좌 (冶座) 소임을 맡겼다.
그때 사마두타 (司馬頭陀) 가 호남 (湖南) 에서 찾아와 백장선사에게 말하였다.
ꡒ장사 (長沙) 서북쪽에 있는 산꼭대기는 터가 좋아서 천명 대중은 살 만합니다."
ꡒ내가 그곳에 가면 어떻겠소?"
ꡒ스님은 골인 (骨人) 인데 그곳은 육산 (肉山) 이니 알맞은 곳이 아닙니다."
ꡒ제일좌 (第一座) 가 가면 되겠는가?"
ꡒ아닙니다."
ꡒ전좌는 어떻소?"
ꡒ그 사람이야말로 위산 (山) 의 주인입니다. 그곳에 가서 10년만 있으면 대중이 모여들 것
입니다."
이리하여 선사는 위산으로 가서 암자를 짓고 살게 되었다. 도토리와 밤으로 식량을 삼고 새
와 원숭이와 벗이 되어 그림자가 산밖을 나가지 않고 하루종일 조용히 좌선하였다. 그렇게
9년이 지났는데 하루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ꡒ내가 이곳에 산지도 오래 되었건만 결국 아무도 찾아오는 사람이 없구나. 본시 내 뜻은
중생을 이롭게 하려는 것이었는데 혼자 살아서 무슨 이익이 되겠는가?"
그리하여 암자를 버리고 떠나려고 골짜기 입구에 다다르니 호랑이, 표범, 뱀, 구렁이들이 길
을 가로막았다. 이에 선사가 말하기를, ꡒ내가 만약 이곳에 인연이 있다면 너희들은 각각 흩
어질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나를 마음대로 잡아먹어라" 하니 말이 끝나자 다들 흩어졌다.
이에 다시 암자로 돌아왔는데 천신이 나타나서 말하였다.
ꡒ이 산은 옛날 가섭불 때에도 도량이었는데 이제 그것을 다시 짓게 될 것입니다. 이 산을
항시 수호하신다면 반드시 부처님의 수기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음 해에 대안 (大安) 선사가 대중을 거느리고 와서 선사를 도와 총림을 일으켰다.
「사비 (寺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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