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 유교의 장부, 불교의 장부 / 목암 유붕 (牧庵有朋) 법사
목암 유붕 (牧庵有朋) 법사는 무주( 州) 금화(金華) 사람이다. 거계 경 (車溪擇卿:?~1108)
법사를 찾아 뵙고 생사대사를 밝힌 뒤, 여러번 큰 절의 주지가 되니 학인들이 뒤질세라 모
여들었다. 법사는 강론할 때마다 미리 주석서를 읽어보는 일이 없었고, 시자에게 주제를 뽑
으라 하여 선 자리에서 술술술 막힘없이 설명하였다.
한번은 대중들에게 말하였다.
ꡒ내가 문도들을 지도한 이래 마하지관 (摩缺觀) 을 일곱번 논강하였는데, 정작 정수 (正修)
에 관해서는 한마디도 입을 열어 한 일이 없다."
또 말하였다.
ꡓ나는 대부(大部)의 경론 가운데서 조그만한 문제를 내려할 때도 종이쪽지 만한 정도의 글
도 만들 수 없다. 이것을 일러ꡐ문자의 성품을 여읜 그것이 바로 해탈이다'라고 하는 것이
다."
만년에는 명주 (明州) 연경사 (延慶寺) 에 주지하였다. 하루는 법좌에 올라 ꡐ조어장부 (調
榮丈夫) '에 대해 강을 하는데 홀연히 몇 사람의 사대부가 찾아와 법사의 법문을 들었다. 법
사가 말하였다.
ꡒ유교 (儒敎) 의 장부를 논할 것 같으면 충신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사는 삶을 돌아
보지 않는다. 그러므로 천하에 큰 일을 이루고 희대의 명성을 얻게 되며 마침내는 명리와
성색에 빠지지 않으니, 이런 사람을 장부라 한다. 그러나 우리 불교 (佛敎) 에 있어서는 일
심3관 (一心三觀:천태지관의 관법, 空觀 假觀 中觀) 으로 나룻배를 삼고 5회 (五悔:예불, 참
회, 권청, 수희, 회향을 하는 행법) 로 노를 삼아 모든 마군을 항복시키고 외도를 누르는 자
를 장부라 이름한다."
사대부들은 이 말을 듣고 감탄하며 떠났다. 「임분론 (林寶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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