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중생들은 왜 범부짓을 하는가 ? |
부처님과 조사의 도(道)는 범부의 분상에 있어서도 끝내는 털끝만큼이라도 더하거나 덜어낼 수 없다. 이것은 마치 거울이 거울을 비추고, 물[水]이 물로 들어가는 것과도 같다. 범부가 끝내 스스로 어두워져서 밝게 비출 수 없는 까닭은 그 잘못이 미혹 때문이다. 무엇을 미혹했다는 말인가? 구원겁으로부터 한 줄기의 심광(心光)이 걸핏하면 망습(妄習)에 가리워 스스로 깨치지 못했다. 다음 사실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이 미혹은 4대6정(四大六情) 등에만 미혹했을뿐 아니라, 나아가 책을 읽으면 책에 미혹하고, 가르침을 들으면 가르침에 미혹하고, 좌선하면 선에 미혹하고, 계율을 지니면 계율에 미혹하고, 선정을 익히면 선정에 미혹하고, 더 나아가서는 깨달으면 깨달음에 미혹하고, 증득하면 증득함에 미혹하고, 성불하면 성불에 미혹한다. 통틀어서 말해 보면 인위적인 조작이 있으면 모두 심광(心光)의 그림자에 불과하다. 실로 이 마음을 알음알이 밖으로 내버리고, 인위적인 조작을 마음에 앞서 비우지 않으면, 그대가 비록 불조의 깊은 이치를 두루 찾아 골수에 사무쳤다 해도 결코 이 미혹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마치 자기의 귀를 틀어막고 고함을 지르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들리지 않기를 바라는 것일뿐만 아니라, 나아가 그것이 가능할는지 모르겠다. 선배 중에서 진실하게 이 도에 뜻을 두는 자가 있어서, 그는 자신의 몸도 돌보지 않고 침식도 잊은 채 시비(是非)를 뚝 끊어버리고 증애마저도 끊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가 그렇게 되기를 기약한 것도 아닌데 그렇게 됐을 뿐이다. 그런데 가슴 속에 이보다 더 큰 것이 있는 사람은 미망이 하루 아침에 사라지고, 활연히 밝게 드러나 온 몸이 마치 하늘을 떠받칠만한 긴 칼처럼 되어서 사방팔방에서 적군이 모여들어도 모두 쳐부순다. 이것이 어찌 우연이겠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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