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생의 마음을 요지하면
30-9-100 卽是心行中 求得三種解脫 衆生心性卽眞性解脫 癡愛卽實慧解脫 諸不善行卽是方便解脫. 是知 此一心眞性解脫 能空煩惱繫縛九結十使等. 如一栴檀樹 改四十由旬伊蘭林悉香 能令煩惱卽菩提故. 又 若斷惑懺罪 比餘漸敎 如氎華千斤 不如眞金一兩. 故云 若欲懺悔者 端坐念實相 則直了無生之心 當處解脫.
중생의 마음이 작용하는 가운데 세 종류의 해탈을 구할 수가 있으니, 중생이 쓰는 마음의 성품 그대로가 참성품인 진성해탈(眞性解脫)과, 어리석음과 애욕이 곧 진실한 지혜인 실혜해탈(實慧解脫)과, 모든 선하지 못한 행이 곧 중생을 구제하는 방편인 방편해탈(方便解脫)이다.
이것으로 하나의 마음인 참성품의 해탈이 번뇌로 엮어진 구결(九結)과1) 십사(十使)2) 등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음을 알 것이다. 이는 마치 한 그루의 전단향이 사십 유순이나 되는 이란 숲의 악취를 모두 다 전단향으로 바꾸어 놓는 것과 같이, 하나의 마음인 참성품의 해탈이 번뇌 자체가 깨달음이 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만약 단번에 미혹을 끊어서 죄를 참회하는 것을 여타의 점교에 비교한다면 마치 고운 색깔로 만든 꽃 천 근이 황금 한 냥의 값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만약 참회하려고 하는 자가 단정히 앉아서 진실한 모습을 생각한다면 곧 바로 무생의 마음을 요지하여 당처에 해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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